통일부, '2024 한반도국제포럼(KGF) 일본 세미나'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24 20:20:02
  • -
  • +
  • 인쇄
‘자유롭고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 비전 실현을 위한 일본과의 연대 강화
▲ 통일부

[뉴스스텝] 통일부는 2024년 6월 25일'2024 한반도국제포럼(Korea Global Forum) 일본 세미나'를 도쿄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반도국제포럼은 2010년부터 통일부가 개최하고 있는 1.5트랙 국제회의로, 그간 주요국 정부 관계자, 국내외 한반도 및 남북관계 전문가들이 모여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관한 국제사회 담론을 주도하는 공론의 장으로서 역할을 해 왔다.

올해 한반도국제포럼은 ‘자유·평화·통일비전(The Vision for One Korea : Freedom and Peace for the Korean Peninsula)’을 대주제로, 일본 세미나를 포함한 국내외 세미나를 총 3회 개최할 예정이다.

한반도국제포럼 일본 세미나는 2023년 8월에 있었던 ‘한·미·일 정상회담’ 및 지난 5월에 개최된 ‘한·일·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형성된 한일간 협력 방향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토대로 2019년 이후 5년 만에 재개된다.

이 세미나에서는 ‘자유롭고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위한 한미일 협력(ROK-Japan-US Cooperation for the Free and Peaceful Korean Peninsula)’을 주제로 일본 시각에서 바라본 북핵, 북한인권 및 한일·한미일 협력 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한일 양국 공통 현안인 납북자·억류자 문제에 대한 양국의 공동 대응을 모색하기 위해 이성의 6.25전쟁 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사장이 참석,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일본 및 국제사회와의 공조와 다양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민족공동체통일방안 발표 30주년을 맞아 현재 준비 중인 ‘새로운 통일담론’에 대해 황태희 통일협력국장이 이를 소개하고, 이에 대해 전문가들과 폭넓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올해 한반도국제포럼을 통해 북한의 변화 및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와 계속 협력하고 공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합천군, 가을철 축제 안전관리 총력 대응

[뉴스스텝] 합천군은 10월 10일 오전 10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2025년 제4회 안전관리 실무위원회'를 개최하여 가을철 대표 축제인 제4회 황매산억새축제와 제3회 합천황토한우축제에 대한 안전관리계획을 심의했다.이번 안전관리 실무위원회는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축제 관련 부서장과 경찰, 소방, 전기·가스 분야 실무위원이 참석하여 축제 안전관리계획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질의 응답하는 시

광교청소년청년센터, 환상의 나라 '광광(光光)랜드' 행사 개최

[뉴스스텝]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이사장 최종진) 광교청소년청년센터는 오는 10월 25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청소년·청년 및 지역주민을 위한 가을맞이 축제 ‘환상의 나라 '광광(光光)랜드'’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축제는 체험부스 및 전시(13:00~16:00) 문화예술공연(16:00~17:00)으로 구성되며,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총 1

‘2025 나주영산강축제’, 전통과 현대의 어울림 3일차 현장

[뉴스스텝] ‘2025 나주영산강축제’ 개막 3일 차에 접어든 가운데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무대들로 행사를 성황리에 이어가며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가을 축제의 진면목을 선보였다.10일 나주시(시장 윤병태)에 따르면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축제장에는 입소문을 타고 찾아온 방문객들로 붐볐고 다양한 문화공연과 케이팝 콘서트 등 세대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축제 열기를 이어갔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