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국립창원대-엘지전자, 지산학 상생 협력 맞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3 20:05:16
  • -
  • +
  • 인쇄
3일, 경남도․국립창원대․엘지전자 ‘지산학 상생발전 업무협약’ 체결
▲ 지산학상생발전협약체결(1)-왼쪽부터박민원국립창원대학교총장,박완수경남도지사,이재성LG전자ES사업본부장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3일 오후 2시, 국립창원대학교 인송홀에서 엘지(LG)전자, 국립창원대학교와 함께 ‘지산학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완수 도지사를 비롯해 최은옥 교육부 차관, 박민원 국립창원대학교 총장, 이재성 엘지전자 이에스(ES)사업본부장 등 주요 인사와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혁신기관장, 대학 총장 등이 참석해 지역혁신 생태계 구축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박완수 도지사는 축사에서 “이번 협약은 기업과 인재 유치라는 지역의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지방대학에 기업이 직접 투자해 연구협력 모델을 만드는 것은 전국에서도 처음 있는 일로, 매우 의미 있는 상생모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는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엘지전자뿐만 아니라 원전‧조선‧항공우주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상생 협력을 확산시키고, 지역의 산업 경쟁력과 교육 생태계를 함께 키워나가겠다”며, “든든한 지원자로서 제도와 정책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은 경남도, 국립창원대, 엘지전자가 협력해 △지산학 협력 강화, △지속 가능한 지역혁신 생태계 조성, △청년 정착 기반 마련 등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특히 지난해 추진된 ‘경남 지역혁신대학지원체계(RISE) 시범사업’의 성과를 기반으로 한 후속 협력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경남 라이즈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된 ‘엘지전자-국립창원대학교 글로컬대학기술센터’는 엘지전자 에어솔루션연구소와의 공동연구로, 석·박사급 전문 인력 양성, 기업 수요기술 개발, 기술 이전 등에서 실질적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엘지전자는 국립창원대 캠퍼스 내 약 500억 원을 투자해 연면적 4,000평 규모의 첨단 연구센터를 건립하기로 했다. 해당 센터에서는 냉난방 공조 기술 관련 공동 연구 및 기술개발, 연구 인력 양성 등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는 엘지전자가 지역 대학 내 연구시설을 직접 구축하는 첫 사례로, 산학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기업은 우수 지역 인재와 연구 자원을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고, 대학은 세계적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경남도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청년들이 지역에서 배우고 일할 수 있는 교육·고용 생태계를 조성하고, 미래산업 경쟁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지산학 상생발전 모델 정착 및 전국적인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도는 향후 지역혁신대학지원체계(RISE) 사업과 글로컬대학 30 사업을 적극 연계해 산학연계 연구개발(R&D)과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 지역대학과 기업의 공동 성장 기반 마련에 힘쓸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양군, 시니어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공모 선정, 국도비 47.5억 확보

[뉴스스텝] 함양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6년 생활체육시설 확충 지원사업’ 공모에 ‘함양 시니어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건립 사업’이 최종 선정돼 국·도비 47억 5,000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함양 시니어친화형 국민체육센터는 함양읍 신관리 문화·복지 도시기반시설 부지에 조성되며, 총사업비 90억 원(국비 40억 원, 도비 7억 5,000만 원, 군비 42억 5,000만 원)이 투입된다. 지상 2

케이메디허브 디지털치료제 식약처 허가 획득 지원

[뉴스스텝] 케이메디허브가 개발을 지원한 ㈜비욘드메디슨의 ‘클릭리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2등급 디지털의료기기 품목 허가를 획득했다.비욘드메디슨(대표 김대현)은 턱관절장애 디지털치료제 ‘클릭리스(Clickless)’의 2등급 디지털의료기기 품목 허가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재단은 ‘디지털헬스케어 의료기기 실증지원사업’을 통해 클릭리스 개발을 지원했다. 비욘드메디슨은 재단의 지원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 어린이정보센터, 새롭게 단장하고 문 열어

[뉴스스텝]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은 약 4개월간 진행한 어린이정보센터 환경개선 공사를 마치고, 지난 30일 재개관을 축하하는 개관식을 가졌다. 새롭게 문을 연 어린이정보센터는 책 읽기와 놀이, 휴식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어린이 중심 공간으로 조성됐다. 특히, 어린이들이 스스로 머물며 책을 탐색하고 읽을 수 있도록 동선을 배치하는 데에 주력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지역 주민과 함께 도서관 인근 갈현어린이집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