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77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준비 최종 점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6 20:05:17
  • -
  • +
  • 인쇄
26일 4·3추념식 준비상황 최종보고회 개최…기관·부서별 추진상황 공유
▲ 제주도, 제77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준비 최종 점검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화해와 상생의 4·3정신을 국민과 공유하고, 4·3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기원하는 제77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주도는 26일 오후 3시 도청 탐라홀에서 ‘제77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준비상황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진명기 제주도 행정부지사, 장동수 행정안전부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장, 김창범 4·3유족회장, 김종민 4·3평화재단 이사장, 오임종 4·3실무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해 실·국 및 행정시와 4·3 관련기관·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진명기 행정부지사는 기관·단체별 준비사항을 다시 한번 점검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고령의 4·3생존희생자와 유족들이 불편없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통과 안전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행사 종료 후 귀가 시에도 차량 안내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행정시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세심하게 살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 5일 열린 중간보고회에 이은 두 번째 합동 점검으로, 기존 건의사항 반영 여부와 각 기관·부서별 추진상황을 최종 점검하는 자리였다.

제주도는 행방불명자 유가족 확인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추념식 현장 내 유가족 DNA 채혈 부스를 확대(1동→2동)하고, 추념식 당일 사회자 안내와 KBS 생방송 자막을 통해 유가족들의 채혈 참여를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추념광장에는 ‘아픔을 넘어 화해와 상생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의 유산으로’라는 주제로, ‘진실과 화해에 관한 기록’을 담은 사진, 패널 30여 점을 전시하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기원을 위한 참여 공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 주최, 제주도 주관으로 열리는 제77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은 오는 4월 3일 오전 9시 부터 제주4·3평화공원 위령제단·추념광장에서 거행된다.

오전 9시부터 9시 50분까지 종교의례, 도립무용단의 진혼무 공연 등 식전행사에 이어 오전 10시부터 1분간 묵념사이렌을 시작으로 주빈 헌화 및 분향, 국민의례, 유족사연, 추모공연 등 추념식 본행사가 전국에 생중계될 예정이다.

올해 4·3희생자 추념기간은 3월 11일부터 4월 3일까지로, 현장 참배가 어려운 이들을 위해 4·3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추모관을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고령의 4·3생존희생자와 유족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추념식에 참석할 수 있도록 읍·면·동 지역지회별로 유족 수송 버스와 일반 도민 수송 버스 120여대를 운행할 계획이다.

올해 이동 편의를 위한 셔틀버스 4대, 이동카트 5대 및 휠체어 25대를 배치하고 안내요원도 추가로 투입해 참배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제주4․3의 역사를 기억하고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계승하는 뜻깊은 추념식이 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국생활개선양평군연합회, 지역 소외 이웃에 사랑 전해

[뉴스스텝] 한국생활개선양평군연합회는 지난 22일, 회원 30여 명이 참여해 관내 12개 읍·면의 소외 어르신 140여 가구에 소불고기와 단팥빵을 만들어 전달했다.이번 봉사활동은 ‘재능활용 지역돌봄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초복 삼계탕 나눔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행사다. 회원들은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정겨운 인사와 함께 손수 만든 음식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박명환 회장은 “매번 봉사활동에 한

양평군 서종면 생활개선회, 가을 맞아 취약계층에 따뜻한 온기 전달

[뉴스스텝] 양평군 서종면 생활개선회는 지난 22일, 관내 취약계층 10가구를 위해 직접 조리한 불고기와 단팥빵을 서종면사무소에 전달했다. 이번 나눔은 성큼 다가온 가을을 맞아 지역 내 소외된 이웃들에게 따뜻한 온정을 전하고자 마련됐다.장옥심 서종면 생활개선회장은 “날씨가 제법 쌀쌀해진 요즘,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든든한 한 끼가 되어줄 따뜻한 불고기와 간식을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우리 생활개

영덕교육지원청, 2025 도전! 체력인증한마당 [함께하는 체력up! 안전up!] 개최

[뉴스스텝] 영덕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호)은 2025년 10월 22일(수) 영덕문화체육센터에서 2025 도전! 체력인증 한마당[함께하는 체력up! 안전up!]을 개최했다.이번 대회는 관내 초, 중학생 100여명이 참여하여 자신의 평소 체력 성과를 뽐내는 자리였다. 대회에 참여한 학생들은 그동안 길러온 체력을 힘껏 펼치고 다른 학생과 정정당당하게 체력 인증을 받으면서 자신의 운동 역량을 발산했다. 그리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