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지하철 8호선 연장 추진 특별위원회 출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5 20:15:02
  • -
  • +
  • 인쇄
이용호 총괄수석부대표, 특별위원장에 이서영 의원 임명
▲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지하철 8호선 연장 추진 특별위원회 출범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은 5일 ‘지하철 8호선 연장 추진 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특별위원장에 이서영(비례) 의원을 임명했다.

이날 경기 성남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지하철 8호선 연장 추진 특별위원회’ 출범식에는 이용호 총괄수석부대표와 이서영 특별위원장을 비롯해 이석균 기획수석, 유형진 교육수석 등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들이 다수 참석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지하철 8호선 연장 추진 특별위원회’는 성남 판교테크노밸리 일대 만성적인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자 출범했다. 현 8호선 종점인 모란역에서 판교역까지 약 3.78㎞ 구간을 연장하는 이 사업은, 2019년 제1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이래 성남시의 대표적인 교통망 확충 정책으로 추진돼 왔다. 성남시는 지난 2023년 본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진행 철회 이후, 정자동 백현마이스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인가 등 ‘경제성 강화 요소’를 반영해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에 ‘예타 대상 사업’으로 다시 신청한 상태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지하철 8호선 연장 추진 특별위원회’는 본 사업의 예타 통과 및 원활한 진행을 위해 ▲시·도·정부 간 협력체계 구축 ▲국토부 승인 확보 전략 수립 ▲전문가 간담회 및 정책지원 방안 연구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나아가 특별위원회 활동을 바탕으로 ‘8호선 판교 연장’ 사업을 안정적으로 견인해, 성남·판교 일대의 교통난 해결과 수도권 남부 균형발전의 실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출범식에서 이용호 총괄수석부대표는 “오늘 출범하는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지하철 8호선 연장 추진 특별위원회’가 사업 성공을 위한 쾌속 진행의 돌파구이자 성남 교통 혁명의 든든한 교두보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며 “‘섬세한 경청의 아이콘’ 이서영 위원장의 강단 있는 추진력과 주도면밀한 리더십이라면, 우리 특별위원회는 반드시 ‘8호선 판교 연장의 대역사(大役事)’를 통해 성남 교통의 경쟁력을 높이고 경기도 경제활력을 증진하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서영 특별위원장은 “우리 특별위원회는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 사업 추진에 따른 분당 전체 교통 영향 분석 및 개선 방안 마련에 집중하고, 분당 1기 신도시 재건축 대비 교통 혼잡 해결책을 모색해 성남의 정주 여건을 혁신적으로 탈바꿈시킬 것”이라며 “향후 연장 노선 및 다른 역 연계 가능성, 광역교통 개선까지 폭넓게 검토하며 주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재)달성문화재단, 최대 400만 원 지원! 달성군 생활문화동호회 35팀 모집

[뉴스스텝] (재)달성문화재단은 1월 19일부터 30일까지 ‘2026 달성 생활문화동호회 프로젝트’에 참여할 동호회를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역 주민들이 주도하는 일상 속 문화예술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공모로 생활체육을 제외한 음악, 미술, 무용, 문학, 사진 등 다양한 생활문화 장르를 대상으로 한다. 모집 대상은 달성군에서 활동 중인 성인(19세 이상) 5인 이상으로

문경시농업기술센터, 농업명장 초청 감홍사과 교육 추진

[뉴스스텝] 문경시농업기술센터는 문경 프리미엄 감홍사과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2025년 문경시 농업 명장으로 선정된 차동훈 님을 초빙하여 감홍 사과에 대한 전문교육을 한다. 교육은 오는 1월 13일 문화예술회관에서 이론 과정, 14일 사과연구소에서 현장 과정을 각각 진행하며, 이론 과정은 감홍 품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생육 특성 등 교육에 참여한 농업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론 내용으로 진행

[기획보도]새로운 시작, 더 행복해질 장수군의 2026년

[뉴스스텝] 기대와 설렘의 새해, ‘레드푸드’ 도시 장수의 2026년 병오년(丙午年) ‘붉은 말’의 해가 시작됐다. 장수군은 지난 한 해 동안 군정 전반에서 굵직한 전환점을 만들어냈다. 먼저 농림축산식품부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 공모 선정으로 전 군민 ‘농어촌 기본소득 시대’의 문을 활짝 열었고 본예산 기준 군 역사상 처음으로 ‘예산 5000억 원 시대’를 맞이하며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다졌다. 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