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의회 박정희 의원, ‘성취보다 생명’ 청소년 정신건강 국가 대응 촉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7 20:05:11
  • -
  • +
  • 인쇄
청소년 정신건강, 복지가 아닌 국가의 책무로 다뤄야
▲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박정희 의원

[뉴스스텝] 최근 청소년들의 극단적 선택이 잇따르는 가운데, 전북특별자치도의회가 국가 차원의 대응 체계 구축을 촉구하고 나섰다.

입시 경쟁과 감정 억압이 구조적으로 아이들을 몰아세우고 있다는 점을 직시하고, 교육의 무게중심을 ‘성취’에서 ‘생명’으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이다.

박정희 전북도의원(군산3)은 27일 열린 제422회 임시회에서 정부를 상대로 한 건의안을 통해 “청소년의 생명과 마음을 지키는 일은 교육의 출발점이자 국가의 책무”라며 “단기 처방이 아닌 구조적 개편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부는 조속히 국가 차원의 대응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발언은 최근 부산에서 고등학생 3명이 학업과 진로 문제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 계기가 됐다.

박 의원은 이 사건을 “특정 지역의 비극이 아니라, 대한민국 교육의 구조적 위기를 드러낸 신호”라며, “이는 개인 탓으로만 돌릴 일이 아니라, 사회가 청소년에게 무엇을 요구하고 무엇을 외면해 왔는지 냉정하게 봐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특별자치도정신건강복지센터가 2023년에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전북지역 청소년 15.4%가 “극단적 선택을 생각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전국 평균(12.8%)보다 2.6%p 높은 수치다.

박 의원은 “이 수치는 단순한 통계가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에 울리는 경고음”이라며 “이 문제는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 교육 현장이 함께 안고 있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박정희 의원은 “청소년의 위기는 개인의 나약함이 아니라 사회가 만들어낸 구조적 결과”라며, 감정을 표현할 틈도 없이 입시 경쟁에 내몰리는 교실의 현실을 꼬집었다.

이에 그는 근본적인 전환을 위해 △청소년 정서 중심 교육 전환 국가 기본계획 수립 △모든 학교에 정신건강 전문 인력 배치 의무화 △위기 징후 조기 발견 및 대응 시스템 구축 △감정 기반 교실문화 조성과 평가 체계 다변화 △정신건강 예산 안정적 확보 및 지역 불균형 해소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박정희 의원은 “무너지는 마음을 지켜주는 일이야말로 교육이 시작되는 출발점”이라며 “지금의 교육은 성취 이전에 생명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는 복지의 영역이 아니라 국가 존립의 기반과 직결된 문제”라며 “정부가 생명 중심·정서 중심 교육으로의 전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원도의회 박윤미 도의원, 우두동 도시개발사업 ‘타당성 미흡’ 강력 질타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박윤미 의원은 5일 열린 강원개발공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춘천 우두동 도시개발사업의 타당성 검토 결과 ‘미흡’ 판정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제기했다.박 의원은 “지방공기업평가원에서 최근 완료한 타당성 검토 결과, 해당 사업이 경제성·재무성 측면에서 모두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며 “이 상태로는 사업 추진 자체가 어렵다”고 지적했다.지방공기업평가원의 타당성 검토 결과, 순현재

시민과 함께한 ‘천안시 인구정책포럼’…일생활 균형 저출생 대응 공감대 형성

[뉴스스텝] 천안시는 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5 천안시 인구정책포럼’을 열고 일생활 균형을 통한 저출생 대응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번 포럼은 시민과 정책수요자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아이 키우기 좋은 사회란? – 일·생활, 출생의 상관관계’를 주제로, 전문가 발표와 기업 사례 공유, 시민과 패널이 함께하는 자유토론으로 진행됐다.이지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이 ‘일·가정 양립 정책의

제주콘텐츠진흥원, 나도 웹툰 작가가 되어볼까? AI로 만드는 웹툰 창작 참가자 모집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와 (재)제주콘텐츠진흥원(원장 강민부)은 제주지역 콘텐츠 창작 생태계 확장을 위해 ‘AI와 함께하는 웹툰 창작 인큐베이팅 클래스’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생성형 AI 도구를 기반으로 한 실습 중심 교육으로, 웹툰 스토리 기획, 시나리오 제작, 이미지 생성, 일관된 캐릭터 스타일링, 포토샵 편집 과정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참가자는 챗GPT(ChatGPT), 미드저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