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로 향하는 제주4·3, 숏폼 타고 세계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3 20:15:03
  • -
  • +
  • 인쇄
4월 2~3일 양일간 콘텐츠 (공유) 플랫폼 해외 활동가 대상 팸투어 진행
▲ 미래로 향하는 제주4·3, 숏폼 타고 세계로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중앙협력본부는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국제적 영향력을 갖춘 콘텐츠 (공유) 플랫폼 해외 활동가들을 초청해‘미래로 향하는 4·3, 팸투어’를 진행했다.

이번 팸투어는 제77주년 제주4·3 추념식의 슬로건 ‘4·3의 숨결은 역사로, 평화의 물결은 세계로!’에 맞춰 4·3의 세계화와 제주4·3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가능성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디지털 세대를 겨냥한 새로운 홍보 전략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팸투어에서는 해외 크리에이터들과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경험하고 제작한 숏폼 콘텐츠를 통해 제주4·3의 역사적 의미와 평화 메시지를 세계에 전달하는 기회가 마련됐다.

초청된 참가자들은 국제대회 수상 경력을 보유하거나 사회관계망(SNS) 팔로워 1만 명 이상 또는 숏폼 콘텐츠 평균 조회 수 1만 뷰 이상의 영향력을 갖춘 해외 활동가들로 구성됐다.

중앙협력본부는 이번 4·3 팸투어를 시작으로 디지털 친화적인 MZ·잘파(Zalpha) 세대 맞춤형 도정 홍보를 위해 (공유) 플랫폼 해외활동가는 물론 국내활동가 팸투어 프로그램도 체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팸투어 참가자들은 ▲4·3평화공원 ▲주정공장수용소 4·3역사관 등 주요 역사 유적을 탐방하며 제주 근현대사의 현장을 직접 경험했다.

팸투어 참여자들은 현장 탐방을 통해 제작한 4·3 관련 영상 콘텐츠를 각자의 사회관계망(SNS)에 게시함으로써 전 세계 디지털 세대가 제주4·3의 의미와 평화의 가치를 보다 쉽고 다양하게 접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기여할 계획이다.

제작된 콘텐츠는 참가자들의 사회관계망(SNS) 채널을 통해 세계 각국에 소개되며, 향후 제주4·3의 국제적 홍보 자료로도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한 참여자는 “제주4·3에 대해 처음 접하게 됐지만, 이번 팸투어를 통해 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영상에 담는 과정에서 그 역사적 의미를 깊이 이해하게 됐다”면서 “이번 경험을 토대로 해외의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주4·3의 의미를 알리고 싶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고시현 제주도 중앙협력본부장은 “이번 팸투어가 제주4·3의 역사적 의미와 평화와 인권, 상생의 가치를 세계로 확산시키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글로벌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세대 맞춤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확산시켜 제주의 세계화에 이바지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JDC, 제주특별자치도 지역농어촌진흥기금 30억 원 출연

[뉴스스텝]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직무대행 곽진규, 이하 JDC)는 26일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 이하 제주도)에 지역농어촌진흥기금을 출연했다고 밝혔다. 지역농어촌진흥기금은 도내 농·임·축·수산업 및 식품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다른 산업과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농어가 및 생산자단체를 위하여 운용되는 기금이다. 해당 기금은 제주도 재원, JDC 출연금 및 기획재정부 복권기금 등으로 운용되며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1004포기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나눔행사 개최

[뉴스스텝] 광양시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미란, 민간위원장 송근배)는 지난 25일 취약계층 500가구에 김장(9L) 500통을 전달하기 위한 ‘1004포기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나눔행사를 개최했다.‘1004포기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는 2019년부터 7년째 이어지고 있는 광양읍의 대표적인 민관 협력사업이다. 이번 행사는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최하고 광양지속가능발전협의회(회장 최기자)

북구자원봉사센터 2025 북구자원봉사대축제 개최

[뉴스스텝] (사)울산북구자원봉사센터는 11월 26일 13시, 북구 오토밸리 체육관 3층에서 ‘자원봉사자의 날’을 기념하는 2025 북구자원봉사대축제를 성대 하게 개최했다.이번 대축제에는 한 해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봉사를 실천한 자원봉사자 및 자원봉사단체 등 800여 명의 봉사자가 한자리에 모여 감사와 화합의 시간을 나누며 의미를 더했다.행사는 식전공연, 기념식, 축하공연, 체험·부대행사로 풍성하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