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2025년 도정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3 20:05:16
  • -
  • +
  • 인쇄
노인-지역사회 상생프로젝트 ‘충청북도 일하는 밥퍼’ 사례, 대회 최우수상 수상
▲ 2025년 도정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뉴스스텝] 충북도는 도민 삶의 질을 향상시킨 우수한 혁신사례를 발굴하고, 도정혁신에 기여한 공무원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지난 2일(화)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2025년 도정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도, 시군 공무원 대상 총 39건의 혁신사례가 접수됐고, 이 중 혁신 분야별 민간전문가 심사 및 대국민 온라인투표 등 사전심사를 거쳐 최종 9건의 사례가 본선에 진출, 현장 발표를 통해 최종 순위경쟁(최우수 1, 우수 3, 장려 5)을 펼쳤다.

대회 결과 최우수상은 △노인-지역사회 상생프로젝트 ‘충청북도 일하는 밥퍼’(도 노인복지과) 사례가 차지했다.

충청북도는 어르신들의 자발적인 사회참여 활동을 통해, 노인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인력난 문제 해결,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해결하는 성과를 통해 높은 점수를 얻었다.

우수상 3건은 △돈 걱정 없이 치료받는 사회, 충북형 의료비후불제의 도전(도 보건정책과) △전국 최초에서 전국 표준으로 – 지역화폐 기반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 「새로고침」(청주시) △최대 2천만원! 시민안전보험, 우리가 먼저 찾아갑니다.(청주시) 사례가 선정됐다.

장려상 5건은 △GPS기반 재난안전지도 [Google Maps] 제작(청주서부소방서) △버리기 대신 씻어 쓰고, 보상받고! (공공책임형 다회용기 공공세척센터, 스타벅스 일회용컵 보상제)(청주시) △새 정부 1호 복지 모범사례, 진천의 통합돌봄(진천군) △민·관·공이 함께 참여하는 그린에너지 스마트농업타운 조성(음성군) △반복 업무 자동화를 통한 행정 효율화(도 정보통신과) 사례에 돌아갔다.

충북도는 이번 경진대회에서 입상한 혁신 사례 담당 공무원에게 도지사 상장 및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또 해당 사례를 오는 12월 청주 오스코에서 개최 예정인 행안부 ‘정부혁신 왕중왕전’에 출품할 예정이다.

강창식 충북도 정책기획관은 “충청북도는 대한민국 혁신의 테스트베드로 다양한 혁신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그 노력들이 도정의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혁신을 통해 단순히 업무방식의 변화뿐 아니라 도민 삶의 변화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회 결과에 관계없이 모든 혁신 사례들을 서로 공유하고, 앞으로도 도정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업무혁신을 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감일퍼스트태권도, 하남시감일종합사회복지관에 “사랑의 라면트리” 라면 117개 전달

[뉴스스텝] 감일퍼스트태권도장(관장 이양성)은 지난 12월 26일 하남시감일종합사회복지관(사회복지법인 휴먼복지회 운영)에 ‘사랑의 라면트리’ 라면 117개를 전달했다. 이날 후원된 라면은 태권도장 관장을 비롯한 관원들이 소외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하고자 ‘사랑의 라면트리’를 통해 관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것으로 관내 식생활 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감일퍼스트태권도 이양성 관장은 “매년 관원들

시립푸른솔어린이집, 하남시감일종합사회복지관에 플리마켓 수익금 기부

[뉴스스텝] 하남시감일종합사회복지관(사회복지법인 휴먼복지회 운영)에서 시립푸른솔어린이집과 함께 지난 12월 26일 후원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된 후원금은 시립푸른솔어린이집에서 개원 2주년 기념행사로 플리마켓을 진행해 얻은 수익금으로, 600,500원의 후원금을 전달했다. 시립푸른솔어린이집 황인희 원장은 “개원 2주년 기념행사로서 작년에 이어 감일제일풍경채아파트 입주민들과 원아들이 직접 참여한 플리

하남시 미사2동 한국체대중앙태권도 원생들, 미사2동에 라면 500개 기부로 따뜻한 이웃사랑 실천

[뉴스스텝] 하남시 미사2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2월 30일, 망월동에 소재한 한국체대중앙태권도(관장 이현석) 원생들이 정성껏 모은 라면 500개를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했다고 밝혔다.한국체대중앙태권도는 매년 미사2동에 라면 기부를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기부는 아이들이 나눔의 의미를 배우고 실천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해 마련한 것으로, 원생 한 명 한 명이 라면을 하나씩 준비해 모은 물품이라는 점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