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강원도 무형유산 제33호 홍천겨리농경문화 공개행사 및 학술대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5 20:15:01
  • -
  • +
  • 인쇄
▲ 홍천겨리농경문화 공개행사

[뉴스스텝] 홍천겨리농경문화 공개행사가 10월 25일 화촌면 구성포리 679-6번지에서 개최됐다.

홍천겨리농경문화보존회(회장 조성근)가 주관하는 이날 행사에서는 겨리소 전통 밭갈이, 전통 인걸이, 겨리소 소모는 소리 시연 및 체험이 진행됐다.

이번 홍천겨리농경문화 공개행사는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제33호로 지정된 홍천군의 첫 지정 무형유산으로서의 가치와 홍천 지역의 농경문화를 널리 알리고 보존하기 위해 열리는 의미 있는 행사이다.

아울러 이 행사를 통해 농경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보존하는 노력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행사와 함께, 한국후계농업경영인연합회, 한국여성농업인홍천군연합회, 노천초등학교 학생이 참여하여 쌀 1,000kg(20kg/50포) 기증식을 진행했다.

특히 노천초등학교 전교생들이 재배한 수확 쌀을 기증하는 경험을 통해, 농경문화 속에 나눔의 가치를 배우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조성근 회장은 “이번 홍천겨리농경문화 공개행사는 홍천 지역의 농경문화를 널리 알리고 보존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를 통해 농경 문화의 가치를 다시금 인식하고, 지역의 문화적 유산을 보호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최우홍 홍천 부군수는 “겨리 농경은 다양한 이점을 갖춘 전통적인 농업 방식으로, 이를 보존하고 계속해서 후대에게 전해져야 할 가치 있는 유산이며, 앞으로 홍천군에서는 우리 지역의 농경 문화를 보존하고 알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개행사 이후 이날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홍천문화예술회관 2층에서 홍천겨리농경문화의 전승 활성화를 위한 학술 세미나가 개최된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홍천 겨리농경문화에 대해 조예가 깊은 연구자들이 참여하여 지정 후 무형유산 전승활동을 점검하고 앞으로 홍천 겨리농경문화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발표와 토론, 마지막으로 홍천 겨리농경문화보존회 측의 기조발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학술대회를 기점으로 홍천군 유일의 무형유산인 홍천 겨리농경문화는 더욱 체계적인 전승 활동을 바탕으로 지역의 농경문화 보존 및 홍보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 ‘의왕 도깨비시장 방문'

[뉴스스텝]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지원으로 폭설 피해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인 의왕 도깨비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했다. 2024년 11월 의왕 도깨비시장이 폭설 피해를 당한 후 세 번째 방문이다.15일 27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달달버스-달려간 곳마다 달라집니다)차 의왕시를 찾은 김동연 지사는 도깨비시장 피해복구 공사 진행 상황과 설을 앞둔 시장 물가 동향 등을 점검하며 시장 상인들과 대화를 나눴다.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고시’

[뉴스스텝] 양주시가 15일, 비시가화지역의 체계적인 관리와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계획’을 최종 고시했다. 이번 재정비는 2024년 수립된 기존 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최근 여건 변화와 주민 의견을 반영해 계획의 실효성과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성장관리계획구역은 개발 수요가 증가해 난개발 우려가 있는 비시가화지역을 대상으로, 무분별한 개발을 방지하

창원특례시 누비자 1월 24일(토) 24시간 누비자 일시 중단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공영자전거 누비자 서비스가 2026년 1월 24일 00시부터 24시까지 중단 된다고 밝혔다. 이번 일시 중단은 KT 데이터 센터 김해지점 서비스 중단에 따라 누비자 서버 등 정보시스템 일체를 KT 서부산지점으로 이전하는 작업에 따른 것이다. 누비자 서비스는 1월 24일 00시부터 모든 대여소의 대여·반납, 누비자 누리집(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일시적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