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17개 대학, ‘광주RISE 비전’ 선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3 20:05:07
  • -
  • +
  • 인쇄
광주RISE 사업 공식 출범…5년간 773억 규모 65개사업 추진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3일 전남대학교에서 열린 ‘광주라이즈(RISE)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공

[뉴스스텝] 광주시와 지역 17개 대학이 ‘라이즈(RISE·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을 통해 지역혁신을 선도한다. 광주시와 17개 대학은 5년간 총 65개 사업 773억1000만원 규모로 RISE 사업을 추진한다.

광주광역시는 3일 전남대학교에서 ‘광주라이즈(RISE) 비전 선포식’을 개최, 광주라이즈 사업의 공식 출범을 알렸다.

17개 대학 합동 출범식으로 열린 이날 선포식에는 강기정 시장, 신수정 광주시의회 의장,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각 대학 총장과 RISE사업단장, 기업 대표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지역(지)·산업(산)·대학(학)·연구기관(연)의 협력을 통한 교육·산업 선순환 생태계 구축에 대한 공동 의지를 다졌다.

행사는 공동위원장을 맡은 강기정 시장과 이근배 전남대 총장의 개회사로 시작했으며, 두 사람은 개회사를 통해 지역혁신과 대학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신수정 광주시의회 의장과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은 축사를 통해 광주의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를 전했다.

이후 17개 대학의 RISE 사업 소개 영상 상영과 함께 대학 라이즈사업단 대표로 구성된 ‘광주17개대학라이즈사업단협의회’의 비전 선언문 낭독이 진행했다. 비전 선언문에는 ▲광주형 지역혁신체계와 지산·학·연 거버넌스를 구축 ▲지역인재양성 사다리와 평생학습체계 확립 ▲산업혁신과 지역현안 해결 ▲청년이 머무르고 돌아오는 지역정주형 도시 만들기 ▲글로벌 혁신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광주의 역사와 철학 계승 등이 담겼다.

중앙RISE위원회 박철우 한국공학대학교 교수의 ‘RISE에 대한 이해와 성과관리’ 특별 강연, RISE 단위과제별 협의체 킥오프(Kick-off) 회의 등을 진행해 향후 과제와 협력 방안을 공유하며 실질적인 추진 기반을 다졌다.

광주시는 올해 상반기 4대 프로젝트, 14개 단위과제에 대해 17개 수행대학을 선정했다. 총 65개 세부사업 773억1000만원 규모로 RISE 사업을 추진한다.

선정된 17개 대학은 2029년까지 5년간 RISE 사업을 통해 광주의 주력산업인 모빌리티, 에너지, 반도체, 인공지능(AI) 분야와 연계해 ▲석·박사 인력 1000명 배출 ▲창업기업 3만5000개 달성 ▲대학 졸업 후 지역 내에 취업하는 정주 취업률 40% 달성이라는 핵심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RISE 사업은 단순한 대학 지원을 넘어 지역과 대학, 산업, 학생, 기업 재직자, 일반 시민까지 아우르는 통합 생태계를 지향하며, 광주형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번 비전 선포식은 청년이 떠나는 도시가 아니라 청년이 돌아오는 도시, 기업이 성장하는 도시, 시민이 살기 좋은 도시로 나아가는 상징적인 출발점”이라며 “광주시와 17개 대학은 함께 힘을 모아 광주를 대한민국 교육혁신의 중심지이자 글로벌 혁신도시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성주군 “가정에서 받는 관리” 방문간호사가 지키는 허약노인 건강

[뉴스스텝] 성주군보건소는 25년 4월부터 11월까지 방문건강관리사업 등록자 중 만65세 이상의 허약노인 150명을 대상으로 허약노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본 프로그램은 방문간호사가 가정 방문하여 허약노인 사전평가를 실시하고 스트레칭 기구(운동밴드 및 고무공 등)를 이용해 △근력 강화 운동 △구강체조운동 △요실금 예방운동 △약물지도 △영양관리 △낙상예방 등 교육 및 상담을 8회기 실시했다. 프로그

유의식 의장, 주민자치 발전 공로로 감사패 수상

[뉴스스텝] 완주군의회 유의식 의장이 30일 완주군 주민자치연합회로부터 주민자치 발전 기여에 대한 감사패를 수상하고,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갖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번 행사는 ‘주민자치 1번지 완주’ 실현을 위해 주민자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기리고, 향후 주민자치의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는 유의식 의장을 비롯해 이경애 의원, 윤현철 완주군 주민자치연합

몽탄초등학교, 따뜻한 나눔 실천 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 기부

[뉴스스텝] 몽탄초등학교는 지난 12월 26일 1년간 학교에서 실시한 경제활동 프로그램으로 마련한 매점 수익금 230,000원을 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 기부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이번 기부는 교내 학생회에서 경제교육활동의 일환으로 진행한 사업을 통해 얻은 수익금으로, 학생들은 스스로 기부처를 정하고 지역사회 이웃을 돕고자 하는 뜻을 모아 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 전달하게 됐다.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장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