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탐나는 공동육아’2025 수눌음돌봄공동체 발대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6 20:05:14
  • -
  • +
  • 인쇄
제주도, 26일 제주썬호텔서 ‘수눌음돌봄, 우리들의 파워’ 주제로 행사 진행
▲ 제주도, ‘탐나는 공동육아’2025 수눌음돌봄공동체 발대식 개최

[뉴스스텝] 제주 특유의 수눌음 공동체 문화를 통해 양육과 돌봄 부담을 덜고 자녀는 물론 양육자까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수눌음돌봄공동체가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6일 10시 제주썬호텔 대연회장에서 ‘수눌음돌봄, 우리들의 파워’라는 주제로 ‘2025 수눌음돌봄공동체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6년 시작된 수눌음돌봄공동체는 제주 고유의 수눌음 문화를 접목해 자녀를 양육하는 3가구 이상 자조모임을 구성하고이웃과 함께하는 품앗이 돌봄을 수행해 양육 부담 해소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돌봄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2016년 18팀으로 시작한 수눌음돌봄공동체는 올해 105팀으로 5배 이상 늘어나는 등 부모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만족도 조사(2024) 결과 참여자의 98.3%가 사업 참여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발대식에는 2025 수눌음돌봄공동체 105개 팀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수눌음돌봄공동체 및 활동가 소개 △사례발표 △골든벨 퀴즈 △축하공연 △인사말△자유발언 ‘우리가 수눌음돌봄을 하는 이유’ △수눌음돌봄 실천선언문 발표 및 선언문 전달식 등이 진행됐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웃과 좋은 환경에서 우리 아이들의 동료애와 인성을 바로 잡아줄 수 있는 수눌음돌봄공동체는 제주의 건강한 공동체를 이끄는데 매우 중요하다”면서 “공동체를 통해 서로 삶의 큰 힘이 되어주고 위로를 받을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정의 주요 돌봄정책을 소개하며 “제주는 맞벌이 가구가 어느 지역보다도 많기 때문에 함께 돌봄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으면 안된다”며 “아이들은 물론 우리도 돌봄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제주도의 돌봄 정책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제주도는 양육과 돌봄의 부담으로 인한 저출생 문제 해결과 공적 돌봄이 미치지 못하는 돌봄공백을 해소할 수 있는 수눌음돌봄공동체 사업을 지원해 촘촘한 돌봄 체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2025년 수눌음돌봄공동체 공개모집에는 112개팀(521가구, 1,891명)이 신청했으며, 서면 및 대면 심사를 통해 최종 105팀(481가구, 1,799명)이 선정됐다.

선정된 공동체에는 최대 150만원의 활동비가 지원되며, 3월 ~ 10월까지 8개월동안 수눌음 돌봄활동(틈새, 저녁, 주말, 긴급, 일상)과 양육자 활동(정기회의, 양육자 교육, 아빠 참여 활동) 등 주도적이고, 다양한 돌봄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예산군, 일본 도요오카시 황새 방사 20주년 기념행사 참석 및 선진지 방문

[뉴스스텝] 예산군은 지난달 18일부터 20일까지 2박 3일간 일본 효고현 도요오카시를 방문해 황새 방사 2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고 관련 생태복원 선진지를 견학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에는 최재구 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 8명이 참가했으며, 도요오카시는 2005년 인공증식 황새를 처음 방사한 이후 올해로 20주년을 맞았고 이를 기념해 효고현립 황새고향공원 다목적홀에서 ‘도요오카시–예산군 교류 심포지엄’을

청주시, 분류식화 하수관로 정비사업 '순조'

[뉴스스텝] 청주시는 주민 생활환경 개선 및 하천 수질개선을 위해 ‘분류식화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데 역량을 쏟고 있다.시는 총사업비 1천290억원을 투입해 오수관로 93km를 설치하고, 7천99가구의 배수설비를 정비하는 사업을 상당구 성안동과 중앙동, 서원구 모충동과 수곡동, 청원구 우암동 일원의 3개 처리구역에서 추진 중이다.서원구 모충동 및 수곡동 일원 정비사업은 2024년 9월 착공해 공사

세종시 전월산캠핑장, 지자체·공공운영 우수야영장 선정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가 운영하는 전월산캠핑장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 주관하는 ‘2025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운영 우수야영장’에 최종 선정됐다.이번 공모는 지자체와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야영장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친환경 교통약자 배려 가족‧어린이 친화 반려동물 친화 등 4개 분야에서 평가가 이뤄졌다.서면 및 현장평가를 거쳐 총 15곳이 우수야영장으로 선정된 가운데, 전월산캠핑장은 가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