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산 ‧ 학 ‧ 연 정책간담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1 20:10:35
  • -
  • +
  • 인쇄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 주도권, 특허로 선점
▲ 특허청

[뉴스스텝] 특허청은 6월 11일 14시 30분, 한국과학기술회관(서울 강남구)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산ㆍ학ㆍ연 정책간담회’를 갖고 인공지능(AI) 기반 로봇 기술의 지식재산(IP) 경쟁력 확보와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의 글로벌 기술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정부는 지식재산 중심으로 국내 로봇 산업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휴머노이드 로봇 핵심 특허 선점, 기술표준 대응, 해외 특허분쟁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현장에는 현대자동차, 미래컴퍼니, 에이로봇, 로보티즈 등 대표 로봇 기업을 비롯해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로봇학회 등 주요 산·학·연 관계자 및 산업통상자원부도 함께 참석하여 제도 개선과 연계 정책 마련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간담회에서는 산업계의 현실적인 애로사항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기업들은 선도국의 휴머노이드 관련 특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회피ㆍ공백기술 발굴 및 우리 기업의 기술개발 로드맵ㆍ맞춤형 특허전략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중소기업의 경우 해외 특허분쟁 대응에 있어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며 정부의 지원 강화도 건의했다. 또한, 로봇 시장 활성화를 위해 특허로 확보한 기술이 사업으로 연계될 수 있는 정책적 기반 강화를 요청했다.

특허청은 2025년에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 대한 특허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 표준특허 확보가 필요한 유망기술 도출을 위해 표준특허 전략맵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한 휴머노이드 관련 연구개발(R&D) 과제를 대상으로 ‘특허로 R&D’를 통해 기업별로 국내외 핵심특허 분석, 연구방향 선정, 특허 창출 등을 지원하며, 연구실 단위 지식재산 교육 및 새싹기업(스타트업) 특허 포트폴리오 정비-투자 연계 프로그램도 병행해 산업 전반의 기술역량과 사업화 성공 가능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2월에는 첨단로봇 분야 민간전문가 16명을 심사관으로 채용해 심사 전문성을 높이고, 해당 분야를 우선심사 대상으로 지정해 일반심사보다 최대 1.5년 이상 단축된 심사처리를 지원하고 있다.

김완기 특허청장은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공지능 시대의 대표 기술로, 지식재산 전략을 얼마나 빠르고 정교하게 수립하느냐가 곧 시장 주도권을 좌우할 것”이라며, “산ㆍ학ㆍ연의 역량을 결집하여 대한민국이 휴머노이드 최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구 남목마성시장, ‘2026년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공모 선정

[뉴스스텝] 울산 동구는 남목마성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6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중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2년간 국시비 포함 총 7억 6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은 전통시장이 보유한 고유 자원과 지역의 역사, 문화, 관광자원을 연계해 쇼핑과 문화 체험이 가능한 테마형 관광시장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남목마성시장은 과거 문화관광형시

'붉은 말의 해' 힘찬 출발…의정부시, 시정협력 파트너와 새해 다짐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1월 9일 시청 대강당(태조홀)에서 ‘시정협력 파트너와 함께 여는 2026 새해덕담’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2026년 ‘붉은 말의 해’를 맞아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시정협력 파트너들과 의정부의 비전을 공유하고, 희망찬 새해를 함께 다짐하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됐다.행사에는 김동근 시장을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주민자치회, 통장협의회, 새마을회 등 각계각층의 시

함평 겨울빛축제, 11일 성황리에 폐막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은 “지난 11일 겨울철 대표 야간 관광축제로 자리매김한 함평 겨울빛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12일 밝혔다.폐막식에서는 나비축제 경연대회 수상자 ‘달뜬’과 브라스밴드의 공연이 펼쳐졌고, 축제 참여 업체인 용정목장·이가기획·나비뜰동산은 함평군 인재양성기금에 100만 원을 각각 전달하여 온정을 전했다.이번 축제는 빛을 활용한 감성적인 야간 경관 연출과 다양한 체험·관람 프로그램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