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현실’과 ‘가상 세계’서 스마트 경영 역량 뽐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03 20:15:02
  • -
  • +
  • 인쇄
농촌진흥청, ‘2023 농업인 경영정보화 경진대회’ 개최
▲ 국제회의장 무대 전경

[뉴스스텝] 농촌진흥청이 농업ㆍ농촌의 정보화 확산을 위해 개최한 ‘2023 농업인 경영 정보화 경진대회’에서 전남 강진군 윤영진 농업인이 경영 정보화 전략 부문 대상을 차지했다.

또한, 올해 새로 도입된 영상물 창작(미디어 크리에이터) 부문 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고현영 농업인, 농식품 실시간 소통 판매(라이브 커머스) 부문 대상은 전남 함평군 박명진 농업인이 받았다.

경영 정보화 전략 부문 대상 수상자인 윤영진 농업인은 수출용 중고 컨테이너에 정보통신기술(ICT) 설비를 갖춘 지능형 농장(스마트 팜)을 직접 시공하고 표고버섯을 생산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버섯 과자 개발, 외국 온라인 상점(쇼핑몰)에 입점 전략을 발표해 높은 점수를 얻었다.

최우수상은 복숭아 온라인 한정판매 전략을 발표한 정주환 농업인(충청북도 제천시)이 안았다. 우수상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사과 안심 재배ㆍ판매 전략을 발표한 권민선 농업인(경상북도 영주시), 데이터 분석 기반 농산물 판촉과 농촌교육농장 활용 전략을 발표한 류소영 농업인(경상남도 진주시)에게는 각각 돌아갔다.

영상물 창작 부문 대상 수상자인 고현영 농업인은 ‘깨끗한 농장에서 만드는 친환경 레드키위’를 주제로 농장관리 방법, 사회 관계망(SNS)을 활용해 소비자와 소통하기 등을 제안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부문 최우수상은 지역의 청정 농산물로 만든 된장 관련 영상을 사회 관계망(SNS)을 통해 홍보한 강원특별자치도 인제군 이건식 농업인이 수상했다. 우수상은 귀농ㆍ귀촌한 청년들이 농촌 지역의 활력을 북돋는 방법을 영상으로 제작한 경상북도 청송군 민지은 농업인이 받았다.

농식품 실시간 소통 판매 부문 대상 수상자인 전라남도 함평군 박명진 농업인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지능형 농장(스마트 팜)에서 재배한 유럽 상추를 판매하면서 가격 할인 행사, 맛있게 먹는 법 등을 소개해 현장 참석자와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속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들었다.

또한, 최우수상은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김인순 농업인(제주 청정지역의 이미지를 활용한 감귤과 때죽나무꿀 실시간 소통 판매)이 수상했고,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최은정 농업인은 강릉산 쌀을 활용한 수제 한과를 선보여 우수상을 차지했다.

한편, 2023 농업인 경영 정보화 경진대회는 지난 10월 26일 농업인과 소비자,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본청에서 현장 개최됨과 동시에 농촌진흥청 가상 확장 세계(메타버스)를 통해서도 생중계됐다.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조성주 과장은 “2023 농업인 경영 정보화 경진대회는 농업ㆍ농촌 현장의 정보화 확산을 도모하고 첨단 스마트 농업기법이 지역 농산물과 결합함으로써 우리 농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한 자리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세종시, 관내 아파트 단지 174곳 등 소방시설 성능 개선 추진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가 전기차 화재 예방과 대응을 위해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의 소방시설 강화 대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세종소방본부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는 배터리 열폭주로 인해 순식간에 대형화재로 번지는 특성이 있어 초기 감지와 방수가 화재 진압의 성패를 가른다.이에 따라 시는 오는 3월 기존보다 강화된 화재안전성능기준 시행에 앞서 관내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소방시설 성능개선 행정지도

상주시, 유충구제 및 이동식화장실 방역소독

[뉴스스텝] 상주시보건소는 1월 중순을 시작으로 3월 말까지 감염병 매개체인 위생 해충의 조기 차단을 위해 월동 위생 해충 집중 구제 및 이동식 화장실 등 감염 취약지역에 대하여 집중 방역소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유충구제는 정화조, 하수구, 고인물 등 관내 방역 취약지를 중심으로 집중 실시하며, 특히 관내 이동식 화장실 170여개에 대해 초미립자 살포 및 분무 소독를 병행하여 하절기 위생해충 발생 억

민·형사, 가사, 세무까지… 청주시 무료법률상담 운영 시작

[뉴스스텝] 청주시는 시민들의 생활 속 법률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올해도 ‘청주시 무료법률상담실’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무료법률상담은 민사, 형사, 가사, 세무 등 일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법률문제에 대해 법률전문가와 1대1로 대면 또는 전화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상담은 매월 둘째·넷째 주 월요일에 운영된다 이용 대상은 청주시민, 청주시에 주소를 둔 기업체 직원, 청주시에 체류 중인 외국인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