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창업지원 사업, 체계적 로드맵 수립 및 정비 요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9 20:00:04
  • -
  • +
  • 인쇄
양영식 위원장, 창업에 대한 각자 다른 평가, 개선요구
▲ 제주도 창업지원 사업, 체계적 로드맵 수립 및 정비 요구

[뉴스스텝] 제435회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주요업무보고에서 창업 전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로드맵 수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양영식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연동갑)은 “도정에서 운영 중인 창업지원 사업들이 주로 예비창업 및 초기창업 단계에 집중되어 있으며, 창업 보육 기관 간 연계 및 협력이 부족해 창업지원 사업간 시너지 효과가 약하다”며, “유사한 사업이 다수 운영되고 있어 중복사업의 정리와 창업컨트롤 타워에 대한 정리를 위해 창업 전주기에 걸친 종합적인 로드맵을 수립해 보고도록 요청했으나, 2025년 창업지원 시행계획을 통해 관련 내용을 반영하겠다는 응답이 있었다”고 했다.

양영식 위원장은, “제주도가 2024년에 수립한 창업지원 시행계획에 따르면, 2024년 한해에만 총 44개 사업에 305억원의 예산이 투입됐으며, 각 부서에서 지원하는 창업지원사업을 교육, 멘토링 및 컨설팅, 행사, 사업화, 자금, 시설 등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도내 창업지원 시설과 사업에 대해 나열되어 있다.”고 설명하며, “제주도가 수립한 “RISE 기본계획”에서 'J-Bis캠퍼스 창업모루 운영(인재-교육 및 연구-창업연계 지원대학 거점사업) 추진'을 위한 현황분석에서 도내 창업지원 사업의 문제점만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RISE 기본계획에 따르면, 대학-지자체-산업체 간 실질적인 산학협력 기반 창업생태계 조성이 미흡하고, 지역수요와 괴리된 대학중심의 창업교육, 지역자원 및 재직자 활용 학습기회가 부족한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며, “창업·스타트업 성공에는 산업별·단계별 필요한 자원과 교육이 사업별로 크게 달라지므로, 창업 전주기에 걸친 체계적 창업교육 및 교육운영 체계 요구된다고 자체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바, 창업 전주기에 맞는 창업교육 및 창업지원 사업이 정리되어야 할 시점이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양영식 의원은 “두 보고서를 비교해서 보면, 도내 창업지원 사업의 현주소를 가늠할 수가 없다”며, “2025년도에 추진예정인 창업지원 사업 전체와 RISE를 통한 창업기업 발굴 등을 어떻게 연계할 것인지에 대해 관련 부서간 논의가 필요하며, 창업지원 사업 전반에 대한 점검을 통해 육성방향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

[뉴스스텝] 부산시 농업기술센터는 신기술 보급을 통한 지역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16개 사업 38곳을 대상으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시범사업은 농업 신기술의 현장 적용 및 확산을 목적으로 추진되며, 스마트농업 친환경·저탄소 농업 농업 전문인력 양성 치유농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보급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이상기상 대응 재배기술 노동

고성군, 중소기업·소상공인 공유재산 임대료 감면 기간 연장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강원 고성군이 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군 소유 공유재산의 임대료 감면 기간을 2026년 말까지 추가 연장한다고 밝혔다.이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공유재산 사용료 및 대부료 등 임대료의 요율을 5%에서 1%로 낮추어 부담을 완화하는 방침이다.지원 대상은 현재 공유재산을 임대하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으로, 2026년 1월부터 1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지역 치안 강화 다짐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식이 17일 보궁컨벤션에서 열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헌신해 온 자율방범대의 활동을 격려하고, 이임 대장과 우수 대원의 공로를 기리는 한편, 대장 이·취임을 계기로 조직의 재정비와 도약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이재영 군수를 비롯해 조윤성 군의장, 군의원, 도의원 등 지역 주요 인사와 자율방범대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취임식에서는 제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