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창업지원 사업, 체계적 로드맵 수립 및 정비 요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9 20:00:04
  • -
  • +
  • 인쇄
양영식 위원장, 창업에 대한 각자 다른 평가, 개선요구
▲ 제주도 창업지원 사업, 체계적 로드맵 수립 및 정비 요구

[뉴스스텝] 제435회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주요업무보고에서 창업 전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로드맵 수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양영식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연동갑)은 “도정에서 운영 중인 창업지원 사업들이 주로 예비창업 및 초기창업 단계에 집중되어 있으며, 창업 보육 기관 간 연계 및 협력이 부족해 창업지원 사업간 시너지 효과가 약하다”며, “유사한 사업이 다수 운영되고 있어 중복사업의 정리와 창업컨트롤 타워에 대한 정리를 위해 창업 전주기에 걸친 종합적인 로드맵을 수립해 보고도록 요청했으나, 2025년 창업지원 시행계획을 통해 관련 내용을 반영하겠다는 응답이 있었다”고 했다.

양영식 위원장은, “제주도가 2024년에 수립한 창업지원 시행계획에 따르면, 2024년 한해에만 총 44개 사업에 305억원의 예산이 투입됐으며, 각 부서에서 지원하는 창업지원사업을 교육, 멘토링 및 컨설팅, 행사, 사업화, 자금, 시설 등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도내 창업지원 시설과 사업에 대해 나열되어 있다.”고 설명하며, “제주도가 수립한 “RISE 기본계획”에서 'J-Bis캠퍼스 창업모루 운영(인재-교육 및 연구-창업연계 지원대학 거점사업) 추진'을 위한 현황분석에서 도내 창업지원 사업의 문제점만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RISE 기본계획에 따르면, 대학-지자체-산업체 간 실질적인 산학협력 기반 창업생태계 조성이 미흡하고, 지역수요와 괴리된 대학중심의 창업교육, 지역자원 및 재직자 활용 학습기회가 부족한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며, “창업·스타트업 성공에는 산업별·단계별 필요한 자원과 교육이 사업별로 크게 달라지므로, 창업 전주기에 걸친 체계적 창업교육 및 교육운영 체계 요구된다고 자체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바, 창업 전주기에 맞는 창업교육 및 창업지원 사업이 정리되어야 할 시점이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양영식 의원은 “두 보고서를 비교해서 보면, 도내 창업지원 사업의 현주소를 가늠할 수가 없다”며, “2025년도에 추진예정인 창업지원 사업 전체와 RISE를 통한 창업기업 발굴 등을 어떻게 연계할 것인지에 대해 관련 부서간 논의가 필요하며, 창업지원 사업 전반에 대한 점검을 통해 육성방향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가을빛 명절, 경북 자연휴양림에서 자연 품으로 초대합니다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추석과 긴 연휴를 맞아 자연휴양림에서 가족과 친척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산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우선, 관광객들의 이용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22곳 자연휴양림에서 안전사고 최소화를 위해 건축·소방·전기·가스 등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인 점검과 환경 정비를 마치고, 방문객 맞이를 위한 준비를 완료했다.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 만큼, 방문객

경북도, 추석연휴 식중독 예방‘손보구가세’실천 당부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도민들이 가족과 함께 안전하고 건강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식중독 예방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최근 5년간(2020~2024년) 도내 식중독 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가을철 발생은 20건(367명)으로, 전체 식중독 환자의 32%를 차지했다.특히, 가을철 식중독 발생의 주요 원인은 살모넬라로, 달걀 조리 과정에서의 위생 부주의가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됐다.이에

김민석 국무총리, 장흥 벼 깨씨무늬병 피해 현장 방문

[뉴스스텝] 장흥군은 김민석 국무총리가 7일 장흥군 안양면 해창리 일원을 방문해 ‘벼 깨씨무늬병’ 피해 현장을 점검했다고 전했다.이번 현장 방문은 최근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벼 깨씨무늬병의 피해 상황을 살피고, 정부 차원의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현장에는 김민석 총리와 김영록 전남도지사, 문금주 국회의원, 김성 장흥군수, 김재승 장흥군의회 의장 등이 함께 참석했다.김 총리는 약 1시간 동안 피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