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제주 살림살이 결과 한눈에 보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18 19:55:11
  • -
  • +
  • 인쇄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서 제작·배포… 쉬운 용어·도표로 핵심 설명
▲ 2022년 제주 살림살이 결과 한눈에 보세요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2022년 회계연도 결산 결과를 요약한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6월 제주도의회 1차 정례회에서 승인한 결산 결과를 도민이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알기 쉬운 결산서를 작성, 배포한 것이다.

매년 결산서를 작성하여 공개하고 있음에도 방대한 분량과 어려운 용어로 접근성과 가독성이 떨어지는 점을 해소해 도민 누구나 제주도 재정을 쉽고, 관심 있게 지켜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알기 쉬운 결산서에는 결산 요약 내용과 주요 지표 해석, 현황자료 등 제주도의 전반적인 사항을 살펴볼 수 있게 담았다.

세부적으로 2022년 제주도의 세입세출에 관한 결산 내용, 예산이 주로 투입된 분야, 자산과 부채의 상태, 주요 지표의 의미 및 상태를 표시했다.

그림과 도표를 사용하고 회계용어를 쉽게 풀어 작성했으며, 제주 상징 캐릭터인 ‘돌이와 소리’를 활용해 친근감을 더욱 높였다.

특히 지난 7월 누리집과 읍면동을 통해 결산에 관한 도민 의견(534명 응답)을 수렴한 내용을 함께 실었다.

도민은 도에서 거둔 세금·과태료 등이 쓰이는 곳을 궁금해하면서, 가장 시급히 예산을 투입할 곳을 ‘환경’ 분야로 인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결산 외에 알기 쉬운 결산서에 포함해야 할 내용으로는 특색있는 시책을 꼽았다.

특색있는 시책: 제주 4.3보상금 지급, 2030쓰레기 걱정없는 제주기반구축, 2023년 그린수소기반의 수소경제 생태계 도입 등 제주도는 알기 쉬운 결산서에 포함될 내용에 관한 도민 의견도 수렴한다.

결산과 연계해 도민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도누리집을 통해 연중 접수하고 있으며, 접수된 의견은 검토 후 내년 알기 쉬운 결산서 작성에 반영할 계획이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매년 법령에 따라 작성하는 결산보고서는 분량이 방대해 다수의 도민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소책자 분량(20쪽 내외)으로 내용은 알차게, 도민들이 이해는 쉽도록 앞으로도 결산서를 작성해 공개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책자로 제작된 알기 쉬운 결산서는 도내 읍면동에 비치되며, 도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제주도에서는 2018년부터 알기 쉬운 결산서를 작성해 공개했으며, 도민이 재정정보에 더욱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평군 월야면 복지기동대, 새해 첫 주거 환경 개선 활동 전개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 월야면은 “지난 29일 월야면 복지기동대가 올해 첫 주거 환경 개선 활동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주거 환경 개선 활동은 생활폐기물이 장기간 대량으로 방치돼 주거 환경이 크게 훼손된 독거노인 가정을 대상으로 진행됐다.현장에는 포크레인과 5t 암롤 차량·1t 트럭 등 각종 장비가 투입돼 방치된 폐기물을 수거하며 열악한 주거 환경을 대폭 개선했다.이날 현장에는 박승이 월야면장

무지개노인재가복지센터·설빙, 고창읍에 이웃돕기 성금 각100만원 기탁

[뉴스스텝] 고창군 고창읍 주민행복센터는 지난 29일 무지개노인재가복지센터(대표 김현정, 이사 서영수)와 설빙(대표 김순님)으로부터 지역 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을 각 100만원씩 기탁받았다고 밝혔다.무지개노인재가복지센터는 어르신과 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재가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 복지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설빙 또한 나눔을 통해 따뜻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힘을 보태고 있다. 김현

정읍시, 택시 단체와 간담회…‘움직이는 홍보대사’와 정읍보물 알린다

[뉴스스텝] 정읍시가 지역의 대표적인 맛과 특산물, 풍경을 아우르는 ‘정읍보물 3·6·9’를 대내외에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관내 택시 단체 대표자들과 머리를 맞댔다.시는 지난 28일 교통과 사무실에서 최정열 개인택시단위조합장, 김영권 개인택시연합회장, 윤석 법인택시연합회장, 이승현 내장산콜 이사 등 택시 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자리는 정읍의 맛(3미)과 특산물(6품), 풍경(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