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컵 보증금제, 환경 지키려는 제주도민 의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18 19:55:30
  • -
  • +
  • 인쇄
오영훈 지사, 18일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 주재…고향사랑기부 활성화 등 주요 현안 공유
▲ “일회용 컵 보증금제, 환경 지키려는 제주도민 의지”

[뉴스스텝]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일회용 컵 보증금제 전국 확대를 폐지하려는 법률 개정안 발의와 관련해 “제주도민과 공직자, 점주들의 노력과 참여로 환경을 지키기 위해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대한 반환경적 시도에 분노하며 이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오영훈 지사는 18일 오전 9시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을 주재하며,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에 지방자치단체가 일회용컵 보증금제도를 자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법률 근거를 포함한 것에 대해 큰 우려를 표하고, 제주도 차원에서 국회와 환경부에 법률안 개정에 반대 입장을 명확하게 제시할 것을 지시했다.

오 지사는 “제주도와 세종특별시가 일회용컵 보증금제 시범사업지로 선정된 이후 상당히 성공적으로 제도가 안착되고 있는데 보증금제 시행을 유보시키려는 시도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반환경적 정책에 명확한 반대 입장을 제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제주에서 온 힘을 기울여서 만들어나가는 모델을 함부로 평가해 재단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반대할 것”이라며 “관련 부서에서는 입법 추진 움직임에 대해 항의의 목소리를 높여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오영훈 지사는 올 하반기 고향사랑기부제도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민간기업과의 협력모델을 만들어나갈 것을 주문했다.

15일 한화시스템 판교사업장, 16일 제주유나이티드 인천 원정경기를 찾아 고향사랑기부제 알리기에 나선 오 지사는 “추석 명절과 연말정산시기를 앞두고 고향사랑기부에 참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업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할 것”을 강조했다.

이어 “기업 중심으로 고향사랑기부를 유도하는 활동을 지난해부터 기획·진행해왔는데, 이번에 한화시스템과의 협력을 통해 하루에 3,800만 원의 고향사랑기부 성과를 얻었다”면서 “고향사랑기부제 전담조직(TF)을 중심으로 올 하반기 고향사랑기부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한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추석 명절이 다가오면서 비상품감귤 유통사례가 잇따라 적발됨에 따라 도와 행정시, 자치경찰단 간 협업체계를 강화해 비상품감귤 유통을 철저하게 차단할 것을 요청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도정이 비상품감귤 유통에 대해 강력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파하는데도 여전히 비상품감귤이 유통되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더욱 강력하게 단속이 이뤄지도록 자치경찰단을 중심으로 도, 행정시 관련 부서가 협력체계를 강화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5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한 전담팀 조직 확대, 실국별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방안 마련,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에 따른 실국별 과제 공유, 하원동 탐라왕자묘 조사사업 추진, 행정사무감사 준비 철저, 폭우 등 기후변화 대비 신속 대응 등 현안을 공유했다.

이날 회의는 경기도청과의 업무협약을 비롯한 오영훈 지사의 도외 출장 일정에 따라 영상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비보이즈, K리그2 ‘그리너스 뮤직 페스티벌’ 첫 게스트 출격!

[뉴스스텝] 신예 보이그룹 비보이즈(BE BOYS)가 첫 게스트로 K리그2 ‘그리너스 뮤직 페스티벌’을 빛냈다.비보이즈(윤서, 구현, 민준, 학성, 타쿠마, 원천)는 지난 21일 안산 와~스타디움에서 열린 하나은행 K리그2 2025 30라운드 안산 그리너스 FC와 충북청주 경기에 초청받아 시축에 나섰다.이날 비보이즈 멤버 6명 전원이 시축을 맡아 의미를 더했으며 관중석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특히 이번 홈

강북구의회 정초립 의원, 함준호 장군 추모식서 기념비 환경개선 성과 전해

[뉴스스텝] 서울시 강북구의회 정초립 의원(미아동·송중동·번3동)이 지난 11일, 우이동 만남의 광장에서 열린 ‘함준호 장군 추모식’에 참석해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고, 애국정신을 계승할 것을 다짐했다.함준호 장군은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해 싸우다 장렬히 전사한 영웅으로, 장군의 숭고한 희생을 후대에 전하는 기념비가 강북구 삼양로159나길 4-7에 위치해 있었다. 그동안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백번의 추억’ 김다미의 마음도, 신예은의 진실도, 모두 늦어버린 고백 타이밍, 허남준의 선택은?

[뉴스스텝] JTBC ‘백번의 추억’ 김다미가 둘도 없는 친구 신예은을 위해 한 걸음 뒤로 물러섰지만, 신예은도 어긋났다. 허남준에게 버스 안내양이란 사실을 고백하기 전, 정체를 들킨 것.지난 21일 방송된 JTBC 토일드라마 ‘백번의 추억’(극본 양희승·김보람, 연출 김상호, 제작 SLL) 4회에서 한재필(허남준)의 쪽지는 고영례(김다미)의 마음을 무겁게 짓눌렀다. 엄마(김정은) 간병을 해야 하는 자신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