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 네덜란드 외교부 대외경제차관보 면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0-18 19:55:04
  • -
  • +
  • 인쇄
한-네 반도체 공급망, R&D·인력양성 협력 논의
▲ 산업통상자원부

[뉴스스텝] 정대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는 10월 18일 하네케 슐링(Hanneke Schuiling) 네덜란드 외교부 대외경제차관보와 면담을 갖고 반도체, 원전, 수소 협력 등 양국간 경제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부산세계박람회 지지를 요청했다.

정 차관보는 현정부는 기업 활동 규제 완화를 적극 추진 중이라며 특히, 네덜란드 ASML社(EUV 반도체 노광장비 제조)의 경우 반도체 산업의 공급망에서 핵심 역할을 맡고 있어, 우리 정부도 큰 관심을 갖고 애로 해소를 적극 추진 중이라고 설명하고 반도체 노광 장비의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2020년 초부터 산업부, 경기도, 화성시가 적극적인 투자유치 노력을 기울인 결과, ASML社의 반도체장비 클러스터(再제조·트레이닝 센터 등, 총 2,400억원,2021~2025년) 착공식이 다음달 개최될 예정임을 언급하고, 반도체 등 국가전략기술 투자에 대해서는 투자 인센티브를 우대 지원할 계획임을 밝히며 향후 추가 투자 계획시 한국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슐링 차관보는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완화 노력과 진전상황 설명에대해 사의를 표하고, 양국간 반도체 분야 R&D 기술협력과 인력양성 및 교류 협력에 대해서도 논의해 가자고 제안했다.

정 차관보는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는 R&D 기술과 고급인력의 안정적 공급이 중요하다며 반도체 관련 양국 기업, 연구기관등 협력 확대를 위해 지속 논의해 가자고 화답했다.

또한, 정 차관보는 한국의 우수한 원전사업 역량과 수소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양측이 상호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원전 및 수소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가자고 제안했다.

슐링 차관보는 원전, 수소 등 에너지 분야에서도 긴밀히 협력할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마지막으로 정 차관보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를 전달하며, 네덜란드 정부의 지지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천시, 2026 청렴 레벨업 프로젝트 ‘더(The) 청렴’ 시작!

[뉴스스텝] 영천시는 16일 시청 소통실에서 최기문 시장 주재로 부시장, 국·소장 등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영천추진단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청렴영천추진단’은 영천시의 부패 취약분야를 개선하고, 청렴 실천 과제를 발굴·이행하기 위한 간부공무원 중심의 협의체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025년도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한 단계 상승하고 도내 시군 중 최고 등급을 달성한 성과를 분석했으며, 이를 발

대구시교육청, 학생 마약류 예방교육 담당교원 역량강화 연수 실시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1월 15일 대구미래교육연구원 중강의실에서 초·중·고 학생 마약류 예방교육 담당교원 50명과 학교전담 경찰관 22명을 대상으로 ‘2026년 학생 마약류 예방교육 담당교원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대구시교육청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함께 마약류 등 유해약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고 마약류 예방교육 담당교원의 지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대구지방검찰

승리스포츠, 이천시 중리동에 새해맞이 누룽지, 떡국떡 기탁

[뉴스스텝] 이천시 중리동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월 14일, 승리스포츠가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누룽지 100개와 떡국떡 100개를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 기탁은 새해를 맞아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한 끼와 함께 희망찬 출발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정성이 담긴 물품은 관내 저소득 가구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강상율 승리스포츠 대표는 “새해에는 모두가 조금 더 따뜻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