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동물위생시험소, 조류인플루엔자 지역 유입 차단 온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6 19:35:03
  • -
  • +
  • 인쇄
16일 공수의사 등 시료채취요원 현장업무 역량 강화 교육
▲ 조류인플루엔자 시료채취요원 교육

[뉴스스텝] 전라남도동물위생시험소는 최근 경기도 토종닭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인됨에 따라 지역 유입 차단을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

이번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은 주로 10~11월에 발생한 것과 비교하면 1~2개월 이르다.

이에 전남도동물위생시험소는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기간(2025년 10월~2026년 2월)을 앞두고 선제적 방역 강화를 위해 시료 채취를 수행하는 공무원, 민간병성감정기관, 공수의사 등 40여 명을 대상으로 16일 현장업무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주요 교육 내용은 ▲AI 상시 예찰·검사 소개 ▲시료채취 절차 ▲시료채취 내역서 작성 ▲농가 방문 방역수칙 등 현장에 바로 적용가능한 실무 중심으로 구성됐다.

또한 지난 15일부터 도내 20개소 전통시장 가금판매소, 17개소 가금계류장 등에 대한 빈틈없는 일제 정밀검사도 진행 중이다.

정지영 전남동물위생시험소장은 “교육을 계기로 시료채취요원들의 역량이 한 단계 높아지고, 겨울철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교육뿐만 아니라 오는 24일까지 일제검사를 추진하는 등 지역 조류인플루엔자 유입 차단에 총력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남동물위생시험소는 2024년 16만 건(계획 대비 381%), 2025년 8월 말 기준 15만 건(353%)의 조류인플루엔자 정밀검사를 통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조기 발견과 확산 방지를 위해 강도 높은 예찰·검사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설 선물 고민 끝! “제천몰에서 복(福) 터지는 한방 할인 한판”

[뉴스스텝] 한방특화도시 제천시가 지원하고 (재)제천한방천연물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한방제품 전문 쇼핑몰인 ‘한방바이오 제천몰’이 설 명절을 맞아 특별 판촉행사를 진행한다.이번 행사는 1월 21일부터 2월 22일까지 한 달간 이어지며, 한방 건강식품과 전통 한약재, 명절 선물 세트 등 다양한 제품을 최대 57%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행사 기간에는 설맞이 선물 세트 할인과 구매 고객 대상 리뷰 이벤트, 오

제천시-위성목신경외과의원, 통합돌봄 강화를 위한 방문의료서비스 협약 체결

[뉴스스텝] 제천시는 지난 21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과 ‘제천 온(溫) 방문의료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협약에 따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은 통합돌봄 지원대상자 가운데 외래진료가 어려운 환자에게 장기요양 재택의료서비스 수준에 준하는 방문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진료는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찾아가 진료를 진행하고 건강관리와 교육 등을 함께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제천시 설명절 대비 공중위생업소 일제점검 실시

[뉴스스텝] 제천시가 다가오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시민들과 귀성객들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오는 1월 26일부터 2주간 특별 위생 지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설 연휴 기간 이용객이 급증하는 숙박업소와 목욕장업, 이미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반이 투입된다.합동 점검반은 공중위생업소 시설기준 적합여부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