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대학 2025년 1학기 정규과정 수강생 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8 19:35:08
  • -
  • +
  • 인쇄
54개 맞춤형 강좌 개설…4개 캠퍼스에서 1,037명 모집
▲ 제주도민대학 2025년 1학기 정규과정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2025년 제주도민대학 1학기 정규과정 수강생 1,037명을 모집한다.

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과정은 △인문교양(20개) △직업실용(26개) △제주이해(5개) △사회통합(3개) 등 총 54개 강좌로 구성되며, 도민의 관심과 필요를 반영했다.

이번 학기는 본원(제주시)과 동부, 서귀포, 서부 4개 캠퍼스에서 운영된다. 본원에서 26개 과정(530명), 동부캠퍼스 3개 과정(39명), 서귀포캠퍼스 13개 과정(271명), 서부캠퍼스 12개 과정(197명)을 모집한다.

특히, 각 캠퍼스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본원(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에서는 보다 폭넓은 분야의 강좌를,
- 서귀포캠퍼스(공무원연금공단)는 법률·창작·디지털 교육을,
- 서부캠퍼스(영어교육도시)는 제주 문화 및 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육을,
- 동부캠퍼스(신촌문화의집)에서는 심리·문학 중심의 강좌를 제공한다.

이번 학기는 도민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실용 강좌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강좌들이 특징이다.

❍ 인문·교양 강좌
- '제주에서 순수이성비판 읽기 II' (칸트 탄생 300주년 기념 강좌)
- '슬기롭고 건강한 반려생활' (반려동물 문화 정착)
- '지구를 지키는 우리동네 비건채식문화밥상' (친환경·지속가능한 식생활),
- '논리는 나의 힘' (논리적 사고력 향상),

❍ 직업·실용 강좌
- '나도 유튜버' (50~60대 대상 유튜브 제작 교육)
- '인공지능 및 생성형 AI 활용 기초' (디지털 리터러시 강화)
- '농업경영사무행정 양성 과정' (경력단절여성 대상 맞춤형 과정)
- '탐나는 5060 이모티콘 작가 양성' (디지털 콘텐츠 제작 교육)

❍ 제주이해 및 사회통합
- '제주 고전 강독회' (제주 한시 미학),
- '제주어와 신화를 통한 제주인의 삶 이해’
- '부모를 위한 교육심리' (자녀 교육 역량 강화)가 운영된다

특히, 최근 관심이 높은 디지털 및 인공지능(AI) 활용,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관광·문화 콘텐츠 제작 등 실용적인 주제들을 다뤄 도민들의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

수강 신청은 2월 20일부터 3월 4일까지 제주도민대학 공식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모집 인원 미달 시 일부 과정은 폐강될 수 있으며, 수강생 수요에 따라 추가 개설도 검토될 예정이다.

김양보 제주도 문화체육교육국장은 "제주도민대학이 정규 학기로 운영되면서 체계적인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학기를 통해 도민들이 평생학습을 실천하며 자기 계발과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

[뉴스스텝] 부산시 농업기술센터는 신기술 보급을 통한 지역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16개 사업 38곳을 대상으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시범사업은 농업 신기술의 현장 적용 및 확산을 목적으로 추진되며, 스마트농업 친환경·저탄소 농업 농업 전문인력 양성 치유농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보급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이상기상 대응 재배기술 노동

고성군, 중소기업·소상공인 공유재산 임대료 감면 기간 연장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강원 고성군이 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군 소유 공유재산의 임대료 감면 기간을 2026년 말까지 추가 연장한다고 밝혔다.이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공유재산 사용료 및 대부료 등 임대료의 요율을 5%에서 1%로 낮추어 부담을 완화하는 방침이다.지원 대상은 현재 공유재산을 임대하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으로, 2026년 1월부터 1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지역 치안 강화 다짐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식이 17일 보궁컨벤션에서 열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헌신해 온 자율방범대의 활동을 격려하고, 이임 대장과 우수 대원의 공로를 기리는 한편, 대장 이·취임을 계기로 조직의 재정비와 도약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이재영 군수를 비롯해 조윤성 군의장, 군의원, 도의원 등 지역 주요 인사와 자율방범대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취임식에서는 제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