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해상풍력 배후항만 조성 경제 파급효과 높인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6 19:40:28
  • -
  • +
  • 인쇄
도, 25일 세계 최대 해상풍력발전 단지 도거뱅크 유지보수센터 방문
▲ 제주도 대표단은 현지시각 25일 영국 뉴캐슬에 위치한 타인항 도거뱅크 해상풍력단지 유지보수센터(O&M Center)를 방문해 해상풍력 배후항만 개발의 경험과 성과를 청취했다.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세계 최대 해상풍력발전단지 유지보수센터와 신재생에너지 전문 연구기관을 방문해 해상풍력 클러스터 조성과 배후항만 개발 계획을 구상하고, 이를 통한 지역경제 파급효과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덴마크, 노르웨에 이어 영국을 방문한 제주도 대표단은 현지시각 25일 뉴캐슬 타인항 도거뱅크 해상풍력단지 유지보수센터(O&M Center)를 방문했다.

도거뱅크 해상풍력단지는 영국 요크셔 해안에서 약 130~190㎞ 떨어진 북해상에 3.6기가와트(GW) 규모로 건설되고 있는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다. 2GW를 추가로 설치해 총 5.6GW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타인항은 도거뱅크 해상풍력단지 운영을 위한 배후항만으로 도거뱅크 유지보수센터를 중심으로 50여 개의 기업이 입주해 있다. 엔지니어링, 설계, 운영, 시설 등 풍력발전산업 관련 2,000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됐다.

제주도 대표단은 도거뱅크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따른 배후항만 개발과 해상풍력 클러스터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 인력 양성 등 지역사회 발전의 성과와 노하우를 청취하고 제주 정책에 적용할 방안을 모색했다.

톰 나이팅게일(Tom Nighangle) 도거뱅크 영국 공급망 책임은 성공적인 해상풍력발전 사업의 요소로 주민 수용성 확보를 꼽았다.

톰 책임은 “지역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들의 기술 혁신을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며 “개발 초기 단발성 혜택이 아닌 장기적으로 주민들과 상생하고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과 함께 성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도 대표단은 이어 ORE 캐터펄트(Offshore Renewable Energy Catapult)를 방문해 해상풍력 관련 신기술 개발 현황과 산업 동향을 살폈다.

ORE 캐터펄트는 영국정부 혁신기관(Innovate UK)에서 설립한 캐터펄트 네트워크(Catapult Network)에서 해상풍력과 파력 등 해상 재생에너지 분야의 연구와 개발을 촉진해 산업 발전을 뒷받침하고 있다.

제주도 대표단은 15㎿급 해상풍력발전기에 설치되는 터빈과 107m 크기의 대형 블레이드(날개), 수중 소음 방지기술, 전력 송전 케이블 개발 등 연구·실증 현장을 둘러봤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천시, 양파 육묘 농가에 노균병 조기 방제 당부

[뉴스스텝] 영천시는 9~10월 잦은 비로 인해 양파 육묘상에서부터 노균병이 발생하고 있다며, 농가에 철저한 조기 방제를 당부했다.양파는 마늘과 더불어 영천시 농가의 주된 소득작물 중 하나로, 재배 과정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병이 노균병이다.노균병은 양파를 본밭에 심은 후 겨울이 오기 전까지 20도 내외의 비교적 서늘하고 비가 잦을 때 감염이 시작되며, 이듬해 2월부터 4월까지 비가 자주 내리는 날씨가 지

경상남도의회 김순택 도의원, 돌봄통합지원법 시행 대비 조례 정비 방안 모색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 김순택 의원(창원15·국민의힘)은 오는 10월 22일 오전 10시, 도의회 문화강좌실(4층)에서 ‘경상남도 지역사회 통합돌봄 조례’ 전부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토론회는 2024년 3월 제정된 ‘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의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이 2026년 3월 시행을 앞둔 가운데, 현행 경남도의 조례를 상위법과 복지부의 권고사항에 맞게 정비하고 경남형 통합돌봄

평택시 비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맞이 취약계층에 '으라차차 원기충전' 먹거리 전달

[뉴스스텝] 평택시 비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일 지역 내의 홀로 사는 어르신 및 저소득 위기가정 15가구에 추석맞이 명절 먹거리를 전달하는 ‘으라차차 원기충전데이’를 추진했다.이 행사는 비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매년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 가정에 명절 또는 계절에 따라 시기에 맞는 영양 먹거리를 전달하는 행사로, 이번 행사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금 및 위원들의 후원으로 추진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