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구제역 백신접종 효과 확인 항체 모니터링 검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3 19:40:08
  • -
  • +
  • 인쇄
11월 한 달간 소․염소 농가 대상 … 구제역 청정지역 유지 총력
▲ 제주도, 구제역 백신접종 효과 확인 항체 모니터링 검사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동물위생시험소가 11월 한 달간 소와 염소농가를 대상으로 구제역 백신 항체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한다.

이번 검사는 10월 1~30일 실시 중인 하반기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소 724농가, 염소 52농가)의 효과를 확인하고 야외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검사 대상은 전체 농가의 약 2.4%로, 자가접종 농가와 올해 항체검사 실적이 없는 50두 이상 사육농가, 이전 검사에서 항체 양성률이 저조한 농가를 우선적으로 선정한다.

검사 결과, 구제역 백신항체 양성률이 기준치(소 80%, 염소 60%) 미만인 농가에는 행정시 통보를 통해 과태료가 부과되며, 백신 재접종 후 4주 간격으로 항체 양성률이 개선될 때까지 재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감염항체 양성축이 발견될 경우, 해당 농가에 대한 이동제한 조치와 함께 확대검사를 실시하는 등 구제역 긴급행동지침에 따라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김은주 동물위생시험소장은 “최근 중국에서 구제역이 발생함에 따라 국내 유입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농가 자체 방역 강화와 철저한 백신접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타 시도에서 럼피스킨,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악성가축전염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만큼, 농장주들이 사육 가축의 상태를 직접 꼼꼼히 관찰하고 이상 증상 발견 시 즉시 가축방역기관으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포교육지원청, 김포경찰서와 학교폭력예방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유관기관 협의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은 9월 10일 오후 2시, 김포교육지원청 2층 이음홀에서 김포경찰서와 2025년 하반기 학교폭력예방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유관기관 협의회를 실시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김포교육지원청 교육과장 및 생활교육팀 업무 담당 장학사, 김포경찰서 여성청소년 계장 및 학교전담경찰관(SPO)가 참석하여 하반기 학교폭력 예방활동 활성화 및 교육활동 보호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학교전담경찰

전남도, 문화·청년 교류로 하나되는 영호남 상생협력 화합대축전

[뉴스스텝] 전라남도와 경상북도는 10일 목포 문화예술회관 일원에서 ‘영호남이 함께하는 Real Korea!’라는 슬로건 아래 2025 영호남 상생협력 화합대축전을 개최했다.영호남 상생협력 화합대축전은 국민 대통합이라는 기치 아래 전남도와 경북도가 의기투합해 문화예술을 매개로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며 상생과 협력의 새로운 지방시대를 열어가고자 2022년부터 매년 순차 개최하고 있다.이번 영호남 상생협력 화합

경기도의회 조희선 의원, 실효성 없는 정책에 30억… 도민 신뢰 저해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조희선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9월 10일 열린 제386회 임시회 2025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 편성안 심사에서 ‘청년문화예술패스 사업’의 실효성과 예산 적정성에 대해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다.조 의원은 “도민의 문화 접근성 향상이라는 사업 취지는 공감하지만,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유사한 지원을 전국적으로 시행하고 있어, 경기도의 별도 사업이 중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