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지방시대위원회, 기회발전특구 3차 계획 승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3 19:35:03
  • -
  • +
  • 인쇄
밀양 미래첨단 소재․부품지구 등 도내 4개 지구 신규 지정 추진
▲ 경남 지방시대위원회, 기회발전특구 3차 계획 승인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23일 오후 2시 경상남도기록원에서 지방시대위원회 회의를 개최해 기회발전특구 3차 계획 4개 지구와 지역균형발전 개발계획 변경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회발전특구 3차 계획에는 ▴밀양 미래첨단 소재․부품지구 ▴하동 이차전지 모빌리티 소재지구 ▴창녕 미래모빌리티 소재․부품지구 ▴사천 AI첨단산업․웰니스산업 지구가 포함된다.

밀양 미래첨단 소재․부품지구는 ㈜한국카본, ㈜스페이스프로, ㈜보광 등 13개의 기업에서 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에 2,797억 원을 투자해 나노기술을 활용한 복합소재 및 방산소재․부품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하동 이차전지모빌리티 소재지구는 대송산업단지에 ㈜앨앤에프 등 6개사에서 8,482억원을 투자해 수산화리튬 공장, 이차전지 핵심광물 추출 공장 등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앵커기업인 ㈜앨앤에프는 이차전지 양극재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세계적인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핵심 공급업체이기도 하다.

창녕 미래모빌리티 소재․부품지구는 대합․영남일반산업단지에 ㈜유림테크, ㈜세아항공방산을 비롯한 17개사에서 4,485억원을 투자한다. 전기자동차, 항공기 등 미래모빌리티 소재․부품을 제작할 계획이다.

사천 AI첨단산업․웰니스산업지구는 사천IC복합유통상업단지에 ㈜태왕디엔디 등 8개사에서 AI데이터센터 신축 등을 위해 1조 6,670억원을 투자하며, 남일대 유원지에 ㈜터루 등 2개사에서 관광휴양형 리조트 신축 등에 5,05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16일 혁신성장분과위원회는 이번 기회발전특구 신청지 현장을 모두 돌아보며 지역 실정에 맞는 투자분야 및 계획의 적정성과 정주여건 등 생활 인프라 현황을 꼼꼼하게 살펴보았다.

문태헌 위원장은 “이번 기회발전특구 3차 계획 신청으로 우리 도에서 신청할 수 있는 최대 신청 면적인 660만㎡(200만 평)를 채우게 된다”면서, “마지막까지 특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남은 앞서 기회발전특구로 고성 해상풍력분야 양촌․용정지구(1차), 통영 관광․창원 미래 모빌리티 지구(2차)가 지정됐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지역 청소년·직장인, 이스포츠로 소통·화합

[뉴스스텝] 충남도는 오는 13∼14일 천안시청소년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2025 충남도지사배 청소년·직장인 이스포츠 대회’가 개최된다고 12일 밝혔다.충남콘텐츠진흥원이 주최·주관하고, 도와 천안시청소년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도내 청소년과 직장인이 함께 소통·화합하는 이스포츠 문화의 장으로 마련된다.이번 대회에는 지역 청소년과 직장인 200여 명이 선수로 참가하며, 관람객까지 1000여 명이 대회장을

세종시,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 2기 과정 개강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 농업기술센터가 최근 센터에서 신규농업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 2기’를 개강했다.교육은 내달 28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진행되며, 32명의 신규농업인이 수강한다.수강생들은 토양 관리, 비료·농약 사용법 등 기초지식과 농기계 안전교육, 농기계 임대사업소 안내를 비롯한 현장 실습 위주의 강의를 수강했다.이와 함께 교육에서는 귀농귀촌 개요와 각종 지원

강북구, 반려동물 축제 '펫크닉에 놀러오개' 참가자 모집

[뉴스스텝] 서울 강북구는 동물보호의 날을 기념해 오는 10월 18일(토) 열리는 반려동물 축제 ‘펫크닉에 놀러오개’ 참가자를 모집한다.올해로 3회차를 맞이하는 동물의 날 기념행사는 반려인뿐 아니라 일반 주민까지 어울려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성숙한 반려문화를 확산하자는 취지의 체험형 축제다.‘펫크닉에 놀러오개’는 북서울꿈의숲 내 반려견 놀이터에서 오전(10시~12시), 오후(14시~16시) 두 차례에 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