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팁스 성공의 주역, 운영사가 한자리에 모여 팁스의 도약을 함께 고민하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8 19:35:04
  • -
  • +
  • 인쇄
TIPS 운영사를 중심으로 팁스 선정기업, 지원기관 등 400여명이 참여하는 'TIPS Family Day' 개최
▲ 중소벤처기업부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팁스 운영사를 중심으로 선정기업, 지원기관 및 전문가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TIPS Family Day’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팁스의 성공적 운영을 이끌어온 운영사를 중심으로, 스타트업 생태계에서의 팁스의 공헌과 성과에 대한 전문가 발제 ▲ ‘25년 팁스 정책방향 및 향후 계획 공유, ▲ 신규 선정된 팁스 주관기관의 운영방향 소개, ▲ 운영사 우수 프로그램 리버스 피칭 등 팁스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팁스는 중기부가 선정한 운영사가 민간의 전문성과 역량을 활용하여 창업기업을 선별하고 정부가 기술개발(R&D) 및 창업사업화 자금 등을 연계 지원하는 체계로 현재까지 지원받은 3천7백여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15조 8천억원 규모의 후속투자를 유치했으며, 총 23,000여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는 등 민관협력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데이터 분석·리서치 기관인 CB 인사이츠(CB Insights)에서 글로벌 엑셀러레이터 TOP4로 팁스를 선정하는 등 팁스 프로그램은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24년 말 수립한 '팁스 넥스트 전략'을 바탕으로, ‘25년부터 신설하는 ‘팁스 글로벌 R&D 트랙에 대한 주요 요건 등에 대해 안내했다. 또한 운영사 후속 투자 등과 연계한 사업화 자금 추가지원 등 운영사 지원·보육성과 중심으로 연계를 강화하는 내용도 설명했다.

아울러, ’25년 공모를 통해 신규 선정된 운영기관들이 향후 팁스 기업 지원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기업의 후속 투자 지원 등에 강점을 가진 벤처캐피탈협회와 기업의 보육 및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에 강점이 있는 엔젤투자협회는 각 기관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팁스 기업 지원 계획을 안내했다.

또한, 팁스 사업의 핵심 성공 요인인 운영사들의 글로벌지원, 특허지원 등 주요 특화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는 리버스 피칭을 통해 팁스 운영사들의 우수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으며, 이를 토대로 글로벌 진출 지원 등에 강점이 있는 운영사와 우수 프로그램들을 운영사의 포트폴리오 기업 외 타 팁스기업 등에게 공유하는 특화형 운영사 지정방안에 대해서도 안내했다.

오영주 장관은 “팁스 프로그램의 성공은 기술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실패 리스크를 감수하면서 창업기업의 잠재력에 투자한 운영사의 안목과 투자한 기업에 대한 밀착 지원 노력 덕분”이라며, “팁스 사업의 주요 성과와 향후 정책방향 공유 등을 통해 팁스 프로그램이 한 단계 도약하고, 민·관 협력의 시너지가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중기부는 이번 팁스 운영사 워크숍과 더불어, 프리·포스트팁스 사업 공고를 통해 2025년 팁스 통합공고(4.9) 이후 후속 조치를 본격화했다.

주요 변경 사항으로, ▲ 프리팁스는 지역기업 전용 트랙으로 개편하여, 창조경제혁신센터로부터 투자유치를 받은 지역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등 지역 창업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포스트팁스는 팁스 성공기업 중 최우수성과를 창출한 기업에 대해 지원금을 최대 7억원까지 우대함으로써 팁스 기업의 스케일업 성장에 기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1회 증평군 아동돌봄 박람회 성황...돌봄의 미래를 현장에서 보다.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이 22일 증평종합스포츠센터에서 개최한 ‘제1회 아동돌봄 박람회’가 지역 돌봄기관·학부모·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올해 처음 마련된 이번 행사는 민선 6기 핵심가치인 ‘행복돌봄’ 정책의 구현을 위한 실질적 소통 플랫폼으로 평가받았다.박람회는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에서 ‘아동돌봄 비전선포 퍼포먼스’가 진행돼, 군이 지향하는 아동돌봄 정책의 방향성과 미래 전

대구시교육청, 대구 중학생 71명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해 뭉치다!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11월 22일 구남중학교에서 15개 팀 71명의 중학생이 참여하는 ‘2025 중학생 경제 캠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캠프는 학생의 성장 단계에 따른 실생활 중심 경제 문제 해결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단순 체험 활동을 넘어 지역 상권 회복이라는 실질적 사회문제를 학생의 시각에서 다루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프로젝트형 경제교육으로 구성됐다.‘동성로 상권 살리기를 위한 창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 강태오, “앞으로 네가 밟을 길은 꽃길인 걸로 하자”...김세정 앞에 직접 하얀 꽃길 깔았다! 뭉클

[뉴스스텝] 강태오가 김세정 앞에 하얀 꽃길을 깔아주며 로맨틱한 밤을 선사했다.지난 21일(금) 방송된 MBC 금토드라마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극본 조승희/ 연출 이동현/ 기획 권성창/ 제작 하이지음스튜디오) 5회에서는 영혼이 뒤바뀐 이강(강태오 분)과 박달이(김세정 분)가 진정한 역지사지(易地思之)를 체험하며 서로의 마음에 더욱 가까워졌다. 영문도 모른 채 영혼이 뒤바뀐 이강과 박달이는 자초지종을 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