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의회 서희봉 위원장, 소방공무원 심신건강 챙기기에 만전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3 19:20:17
  • -
  • +
  • 인쇄
13일 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소방본부 행정사무감사서 지적
▲ 서희봉

[뉴스스텝] 서희봉(국민의힘, 김해2)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장이 구조·구급 현장에서 활동하는 소방공무원들의 심신건강 보호와 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서희봉 위원장은 13일 열린 제428회 정례회 제4차 건설소방위원회 회의 중 경남소방본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대형 참사 현장에 투입됐던 소방공무원들이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건이 벌어진 것과 관련해 안타까움을 표하고, 경남에서는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정신적 스트레스 관리 체계를 점검하고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방청의 마음건강 설문조사에 따르면 외상후스트레스장애를 호소하는 소방공무원은 2020년 2,666명에서 2024년 4,375명으로 64% 증가했고, 우울증으로 고통받는 소방공무원은 같은 기간 2,028명에서 3,937명으로 94%나 증가했다.

서희봉 위원장은 경남소방본부가 운영 중인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체계를 확인하고 상담사 인원 보충 및 전문성 강화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한 상담 과정에서 사생활 및 인권 보호에 특별히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서희봉 위원장은 경남소방심리지원센터가 계획대로 건립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달라고 주문했다.

경남소방심리지원센터는 소방공무원과 재난 대응 인력의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예방과 심리 회복 지원을 위한 전담 치유 공간으로 사업비 35.8억원, 건축 부지 1만1,087㎡ 규모로 진주시 집현면에 2029년 건립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서희봉 위원장은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희생하는 소방공무원의 마음건강을 우선적으로 보호하고 제대로 챙기는 것은 재난에 대비하는 것만큼 중요한 일이다”라며 “마음건강 관리를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서 위원장은 업무의 특성상 위험에 노출된 환경에서 일하는 소방공무원의 신체건강을 위해 청력, 혈액, 폐CT와 같은 특수건강진단도 지원 확대가 필요하며 특히 퇴직 소방공무원도 퇴직 후 일정기간 동안에는 특수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희봉 위원장은 “연기나 먼지, 화학물질이 있는 위험한 환경에서 구조활동을 하기 때문에 일반인에 비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다”라며 “질병 특성상 잠복기간 등을 고려하면 퇴직 후에도 건강검진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무안 봉대산성, 국가유산청 ‘역사문화권 소규모 정비사업’선정

[뉴스스텝] 전남 무안군은 해제면 봉대산성이 국가유산청 공모사업인 '역사문화권 소규모 정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역사문화권 소규모 정비사업'은 역사문화권 내 매장유산의 학술·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발굴 완료 후 국가유산의 보호와 안전관리, 활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26년부터 추진되는 사업이다.무안 봉대산성에서는 성벽과 치, 성 내부 건물지와 집수정 등

이완섭 서산시장, 해미중학교 진로 특강 진행

[뉴스스텝] 이완섭 서산시장이 20일 해미중학교 학생 180여 명을 대상으로 진로 특강을 진행했다.이번 특강은 ‘세상의 중심은 나 자신이다’를 주제로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조언을 전하고자 마련됐다.이 시장은 “작은 눈덩이가 굴러가 큰 눈사람이 되듯, 작은 꿈이라도 품고 키워가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을 믿고 가능성에 한계를 두지 말아야 한다”

대구 수성구의회,“수성구 관용차량 보험, '다이렉트 시대' 역행…행정 비효율로 연 2천만원 낭비”지적

[뉴스스텝] 박새롬 대구 수성구의원이 제273회 2차 정례회 행정기획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수성구 관용차량 자동차보험 계약이 예산절감 흐름에 역행하는 '보험설계사 중심'의 관행적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비판을 제기했다.수성구의 올해 관용차량 보험 현황에 따르면, 본청, 자원순환과, 보건소 차량 총 151대가 모두 보험설계사를 통해 계약됐으며 총 보험료는 1억 813만원에 달한다.그러나 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