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한라산천연보호구역 토양도 50년 만에 새 단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1 19:30:12
  • -
  • +
  • 인쇄
구상나무 고사 등 현안 해결 실마리 기대…연말까지 토양수분도 구축 완료
▲ 제주도 한라산천연보호구역 토양도 50년 만에 새 단장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가 한라산천연보호구역의 정밀토양도를 50년 만에 전면 개편한다.

국가유산청 예산을 지원받아 2020년부터 5개년에 걸쳐 진행된 이번 사업은 한라산천연보호구역 식생의 체계적 보전과 효율적인 보호를 위한 과학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추진됐다.

한라산 지역의 토양 조사는 1962년부터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진행돼 왔다.

1976년 정밀토양도가 제작됐으나, 당시에는 저지대 위주로 조사가 이뤄졌다.

반면 한라산 등 산악지역은 접근성 문제로 정밀한 토양분류 조사가 이뤄지지 못했다.

그동안 한라산천연보호구역에서는 동·식물, 지형·지질, 고기후 등에 대한 연구는 관련법에 따라 수행됐으나, 토양분야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진했다.

이번 연구의 핵심 성과는 토양 분류체계의 대폭 확대다.

기존 한라산천연보호구역 조사지역 92㎢에는 흑악, 토산, 노로, 논고, 적악, 군산 등 6개 토양통만이 분포했으나, 이번 정밀조사로 한라통, 성판통, 백록통, 수악통 등 4개가 추가됐다.

일반적으로 토양통 이름은 최초 발견 지역의 이름을 따르지만, 이번에는 일반인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보다 직관적인 명칭을 채택했다.

연구진은 ▲신설 토양통 설정 ▲토양분포 면적 계산 ▲식생 차이에 따른 토양 특성 규명 ▲주요 식생에 대한 적지 기준 설정 ▲토양 종류별 토양수분 보유 특성 규명 등을 수행했다.

특히 이번 조사 결과는 최근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한라산 구상나무 고사와 제주조릿대 확산 등 식생 문제에 대한 토양학적 해석을 가능케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새롭게 명명된 4개 토양통은 학회 논문 발표와 국가유산청, 농촌진흥청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세계유산본부는 연말까지 최종 토양도를 바탕으로 토양의 건조, 적정, 과습 상태를 나타내는 토양수분도 작성도 완료할 계획이다.

강석찬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장은 "새로운 정밀토양도는 제주특별자치도 공간정보업무포털과 농촌진흥청 흙토람을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5년간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구상나무를 비롯한 한라산 식생의 체계적인 보전과 관리에 나서 한라산천연보호구역의 가치를 한층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취약 어르신 돌봄 강화” 대전 대덕구, 5개 수행기관 최종 선정

[뉴스스텝] 대전 대덕구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 수행기관 선정 심사위원회를 열고 2026년부터 사업을 운영할 기관을 확정했다.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취약 어르신에게 정기적인 안전 확인과 정서적 지원 등을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이번 선정 절차는 지역을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지난 11월 12일부터 20일까지 수행기관을 모집한 뒤, 신청기관의 자격요건과 수행 능력을 종합 평

대구 중구, 2025 자원봉사대학·대학원 졸업식 개최… 62명 수료

[뉴스스텝] 대구 중구는 지난 27일 중구 자원봉사센터에서 ‘2025년도 중구자원봉사대학(14기)·대학원(7기) 졸업식’을 개최했다. 2025 자원봉사대학(원)은 지난 8월 28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총 13주 과정으로 진행됐으며, 자원봉사 의식 강화 등 기본 소양 교육과 심폐소생술·응급처치법 등 전문과정을 대학에서 운영했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푸드테라피’를 주제로 한 심화 과정이 마련됐다. 올해는 대학

울산중구새마을회, 2025 새마을지도자 탄소중립 실천다짐대회 개최

[뉴스스텝] (사)울산중구새마을회(회장 정태식)가 11월 29일 오전 10시 중구 다목적구장에서 ‘2025 새마을지도자 탄소중립 실천다짐대회’를 개최했다.이번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박경흠 중구의회 의장, 박성민 국회의원, 시·구의원, 새마을지도자 등 600여 명이 함께했다.이날 (사)울산중구새마을회는 새마을운동 활성화 및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한 유공자 36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이어서 참석자들은 기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