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8,000톤→ 1만 6,000톤’남원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완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20 19:20:21
  • -
  • +
  • 인쇄
서귀포시 남원·표선지역 안정적 하수처리 기대…25일 준공식 개최
▲ 제주도, 8,000톤→ 1만 6,000톤’남원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완료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가 도내 안정적인 하수처리를 위한 기반 마련의 일환으로 남원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을 완료하고 오는 25일 오후 3시 30분 준공식을 개최한다.

분류식 하수처리구역 확대 및 대규모 개발사업 시행 등으로 하수 발생량이 증가함에 따라 서귀포시 남원·표선지역의 안정적 하수처리를 위해 기존 8,000톤의 하수처리 시설을 8,000톤 증설해 총 1만 6,000톤으로 확충했다.

총 사업비 209억 원을 투자한 이번 증설공사는 2020년 9월 착수해 올해 4월까지 추진됐으며, 이후 8월까지 기자재 설치 및 종합 시운전을 거쳐 이달부터 정상 운영에 돌입했다.

특히 증설사업에는 처리 효율이 우수한 고도하수처리공법(KIDEA)을 적용했다. 고도하수처리공법(KIDEA)은 생물학적 미생물 처리(SBR)공법 중 하나로 처리공정(혼합-포기-침전-방류)을 하나의 반응조에서 운영해 남원하수처리장과 같이 부지가 협소한 공간에 유리하고, 처리 효율이 우수한 공법이다.

상하수도본부 하수도부는 안정적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4개월간 하수처리 전문 시운전팀을 가동해 하수처리 종합 시험운전을 진행했다. 최종 준공 전 3회에 걸친 방류수 수질검사결과에서도 강화된 법적 수질기준을 충족하는 합격결과를 보였다.

또한, 남원하수처리장의 지속적인 하수처리율 증가로 적정 처리율(‘20)97% →‘21)103% →‘22)108%) 을 상회해왔으나 이번 증설사업 완공으로 처리율을 60% 수준으로 낮춰 향후 예상되는 발생하수량 증가에도 안정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상하수도본부는 도내 하수처리장 시설용량이 26만 6,000톤으로 일일 하수발생량이 하수처리장 시설용량에 육박하는 실정이어서 증설사업이 완료된 남원, 성산, 보목, 색달, 대정하수처리장을 제외한 3개(제주, 서부, 동부) 하수처리장 증설사업에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증설 완료된 남원하수처리장 이외에도 제주하수처리장(9만톤 증설)과 동부하수처리장(1만 2,000톤 증설)은 지역주민들과 주민합의를 통해 지난 4월과 7월 증설공사를 착공했으며, 서부하수처리장(2만톤 증설) 또한 지난 2021년 3월 착공해 현재 공정률 41%로 추진 중이다.

강재섭 제주도 상하수도본부장은 “지역주민들의 협조를 바탕으로 남원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이 완료돼 처리장이 정상 운영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하수처리장 증설사업 정상 추진 및 조기 사업 마무리를 통해 안정적인 하수처리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태백시, 태백산 눈축제 성공 개최 기원

[뉴스스텝] 태백시는 지난 1월 28일, 태백산 눈축제 행사장 일대에서 「태백산 눈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며 대규모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정화 활동에는 한파경보가 발효된 강추위 속에서도 태백시청 환경과 소속 직원 50여 명이 참여했으며, 태백산국립공원 당골 눈축제장과 문곡소도동 주민센터 사거리 일대, 황지연못 생태하천 주변 등 관광객 방문이 잦은 지역을 중심으로 불법투기 쓰레기 수거 작업을

옥천군, 미세먼지 불법배출 민간감시원 본격 운영

[뉴스스텝] 옥천군은 2월부터 '미세먼지 불법과다배출 민간감시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공사장 비산먼지, 불법소각, 환경오염 행위 등 미세먼지 주요 발생 요인이 지속적으로 문제로 제기됨에 따라 마련됐다.군은 총 4명의 민간감시원을 위촉해 오는 11월까지 비산먼지 발생 공사장, 환경오염 배출사업장, 농촌지역 등을 중심으로 순찰을 실시한다. 감시원들은 현장에서 증거사진

청양군, 매월 ‘재정의 날’ 운영... 실무 중심 재정 교육으로 역량 강화

[뉴스스텝] 청양군은 소속 공무원들의 재정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매월 정기적으로 ‘재정의 날’을 정해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군은 지난 29일 ‘1월 재정의 날’을 개최하고, 9급 신규 공무원을 중심으로 재정·예산 전반에 대한 기초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연초를 맞아 신규 공직자들이 재정 업무의 기본을 다지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이날 교육에서는 재정·예산 제도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