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전부 적합’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11 19:30:11
  • -
  • +
  • 인쇄
지난 1~7일 생산·유통 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총 19건 적합 판정
▲ 제주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전부 적합’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도민 불안 해소와 어업인 피해 최소화를 위해 생산 및 유통단계에서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9.1~7일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총 12건(올해 누적 202건)이며,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총 7건(올해 누적 270건)으로 역시 적합 판정을 받았다.

제주도는 수산물 생산 해역 바닷물 방사능 감시 확대, 조사선을 통한 실시간 해수 방사능 검사 등 도민 불안 해소 및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도록 위기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인한 어업인 피해 최소화를 위해 11일 도청 구내식당에서 서귀포수협과 협업으로 수산물 소비 촉진 행사를 열 계획이며, 금년 9.4일부터 9.14일 까지는 제주시 동문시장에서만 시범적으로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9.15일부터는 제주시 동문시장과 서귀포매일시장에서도 상시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9.15 ~ 12.15)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비 촉진 행사를 통해 안전한 제주 수산물을 알리고 어업인들이 경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정부는 도쿄전력 측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도쿄전력이 공개한 데이터를 검토한 결과 계획대로 방류가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도쿄전력의 해수배관헤더에서 채취한 오염수 시료를 분석 결과 삼중수소 농도는 리터(ℓ)당 180~220베크렐(Bq)로 배출목표치 리터(ℓ)당 1,500베크렐(Bq) 미만인 것과 방출지점 3㎞ 이내 10개 정점에서 채취한 해수의 삼중수소 농도가 검출 하한치 미만임을 확인했다.

정부가 진행한 생산·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9월 7일 기준)는 31건(누적 6,963건)과 96건(4,402건)으로 전부 적합 판정을 받았으며,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9월 6일 기준) 일본산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22건이고, 방사능 수산물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재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수산업단체, 도의회, 지역 국회의원 공조 및 협조를 통해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따른 어업인 피해 최소화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도민이 안심하고, 어업인이 안정적으로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대학교 RISE사업단, 한화시스템-제주대-협약형 고교 손잡고 우주항공 인재 키운다...

[뉴스스텝] 제주대학교 RISE사업단(단장 강철웅)은 지역 전략산업인 우주항공 분야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협약형 고등학교와 대학을 연계한 지역 전략산업 수요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지난 1월 28일 운영했다.이번 교육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는 RISE(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산업 수요를 반영한 현장 중심 교육을 통해 우주항공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 인재의 진로 설계 역량

여수시도시관리공단 직원 사칭 사기 주의

[뉴스스텝] 여수시도시관리공단(이사장 송병구)은 최근 공단 직원을 사칭해 금전적 이득을 취하려는 사기 시도가 잇따르고 있다며, 시민과 관내 업체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30일 밝혔다.공단에 따르면, 최근 신원 미상의 인물이 공단 직원을 사칭한 위조 명함을 제작해 여수와 순천 일대 업체들에 접근하며 금전을 편취하려 한 정황이 포착됐다.이러한 수법은 최근 타 공공기관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공공기관 사칭

광명교육지원청, 겨울방학 지역맞춤형 공유학교 성황리에 종료

[뉴스스텝]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은 학년말과 신학년도 사이의 전환기를 맞이하여 운영한‘해오름 공유학교 지역맞춤형 겨울방학 과정’이 학생들의 뜨거운 참여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과정은 학년말 교육과정 전환기에 발생할 수 있는 학습 공백을 해소하고, 공교육의 범위를 학교 밖 지역사회로 확장하여 학생들에게 연속성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전환기를 성장의 기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