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 제66회 한국민속예술제 ‘계족산 무제’ 출전 발대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3 19:30:02
  • -
  • +
  • 인쇄
전국 무대서 대전 대표로 출전… 지역 화합 도모 ‘전통 기우제’ 재현
▲ 최충규 대덕구청장이 13일 대덕문화원에서 열린 제66회 한국민속예술제 ‘계족산 무제’ 출전 발대식에서 인사를 전하고 있다.

[뉴스스텝] 대전 대덕구는 제66회 한국민속예술제에 대전 대표로 출전하는 ‘계족산 무제’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계족산 무제’는 지역 화합을 도모하는 전통 민속놀이로, 과거 회덕현 시절 마을 주민들이 풍년과 평안을 기원하며 지내던 기우제에서 유래했다.

특히, 꽹과리, 징 등 전통 악기들을 사용하고, 우물 및 빨래터 등을 소품으로 연출해 옛 기우제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날 발대식에는 최충규 구청장과 임찬수 대덕문화원장, 대덕구민, 출연진, 전문 연출진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출자·출연진 소개 및 연출안을 안내하는 등 본격적인 대회 준비를 알렸다.

대덕문화원은 오는 8월 27일부터 9월 19일까지 총 9회에 걸쳐 을미기공원에서 연습을 진행한 뒤, 오는 9월 24일 출정식을 개최하고 힘차게 출발할 계획이다.

이어 9월 27일 충북 영동군민운동장에서 열리는 일반부 본 경연 무대에 오른다. 이번 제66회 한국민속예술제 일반부 참가팀은 전국 21개로, 대덕구는 18번째로 공연할 예정이다.

최충규 구청장은 “‘계족산 무제’는 단순한 민속놀이가 아니라 대덕의 역사와 정체성을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라며 “참가자 한 분 한 분이 전통의 맥을 잇는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무대를 빛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진군 관광택시, 운영 6개월 만에 1,000번째 탑승 돌파

[뉴스스텝] 울진군은 지난 9월 9일 국립울진해양과학관에서 관광택시의 1,000번째 탑승을 기념하는 깜짝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날 행운의 주인공이 된 1,000번째 탑승객은 깜짝 축하와 함께 10만 원 상당의 특산물을 선물로 받았다. 손병복 군수도 현장을 찾아 기념 촬영과 함께 축하의 마음을 전했고, 국립울진해양과학관 측에서도 소정의 기념품을 전달하며 뜻깊은 순간을 함께했다. 특히 축하 행사를 마친 관광택

전남도, 국제농업박람회 월드새참콘테스트 참가하세요

[뉴스스텝] (재)전라남도국제농업박람회)는 오는 10월 열리는 2025국제농업박람회를 앞두고, 전남 농산물을 활용한 ‘월드새참콘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한다.콘테스트는 각 나라의 새참 문화를 공유하고, 세계 농경 식문화를 함께 경험할 수 있게 마련한 특별 프로그램이다.모집 대상은 전남지역 대학 조리학과 재학생과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이다. 2인 1팀 총 10개 팀을 선발할 계획이다. 참가 신청은 오는 19일까지

서산시 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서산시건축사회 간담회

[뉴스스텝] 충남 서산시는 지난 9일 서산시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와 서산시건축사회가 장애인편의 증진에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시에 따르면, 이날 서산시건축사회 사무실에서는 장애인편의시설 확충 및 기술 지원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가 진행됐다.이정윤 서산시 경로장애인과장, 강경환 서산시 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장, 라인선 서산시건축사회장, 건축사회 회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참석자들은 건축 인허가 단계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