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부, 국채보상운동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록 진품 공개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22 19:25:06
  • -
  • +
  • 인쇄
국채보상운동 취지문 등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진품 기록물 최초 공개... 23일 대구서 국채보상운동 기념행사 개최
▲ 국채보상운동 진품 기록물- PART1: 국채보상운동의 발단

[뉴스스텝] 1907년 1월 시작돼 민족의 단합된 힘을 보여준 전국민적인 모금 운동이었던 국채보상운동의 취지문 등 진품 기록물들이 23일 대구에서 열리는기념행사에서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된다.

국가보훈부는 국채보상운동의 정신을 기억·계승하기 위한 기념행사를 23일 오후, 대구 국채보상운동기념도서관에서 강정애 장관, 이종찬 광복회장, 국채보상운동 주역인 김광제·서상돈·양기탁 선생의 후손, 광복회원 등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나눔과 책임 정신으로 어려움을 이겨내려 했던 ‘국채보상운동’처럼, 국난극복과 국민통합의 메시지를 전달하기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국채보상운동기념도서관 수장고에 보관하고 있는 국채보상운동 취지문 등 진품 13점이 공개된다. 이 가운데 국채보상운동 취지문과 국채보상운동 관련 집회 개최를 알리는 회문(回文) 등 11점은 지난201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기록물이다.
구체적으로 1907년 2월 22일, 국채보상운동에 필요한 재원 마련과 전 국민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조직된 ‘국채보상기성회 취지서’와 1907년 3월22일, 경북 청송군 국채보상회 회장 명의로 각 상채회 회장들에게 보낸 ‘국채보상상채회 취지서’ 진품이 공개된다.

또한, 국채보상지원금 총합소의 임원 명단을 비롯해 운영 및 관리에 관한총 30조의 규정을 인쇄한 문서인 ‘국채보상지원금 총합소 규정’과 경상북도경주군 강동면 향교에 수납한 의연금액과 의연자 명단, 거주 지역을 기록한‘국채보상향교회사책’, 경남 하동군 서양곡면 면민들이 출연한 국채보상금 내역을 기록한 ‘국채보상소연금책’도 함께 공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1907년 3월 8일, 교동 인씨 종중에서 국채보상운동 찬조금으로 10냥을 의무소에 납부하고 받은 영수증인 ‘교동 인씨 종중 국채보상 영수증’과대한매일신보사에서 국채보상의연금을 낸 강화도 주민들에게 1907년 4월4일 발급한 영수증인 ‘강화 장곶동 국채보상의원금 영수증’도 선보인다.

이외에도 1906년 3월에 조직된 대한자강회의 기관지인 ‘대한자강회월보’ 제9호와 제10호, 국채보상운동을 처음 발의하고 주도적으로 이끌었던 대구 광문사 임원 김병제 명함과 연하장 진품도 확인할 수 있다.

이날 행사는 기록물 공개를 시작으로, 강정애 장관을 비롯한 주요 내빈의 기념사와 축사, 이달의 독립운동 선정패 및 기념패 수여, 축하공연, 이명식국채보상운동기념사업회 상임대표의 강연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달의 독립운동 선정패는 국채보상운동기념사업회에 전달하고, 기념패는 국채보상운동의 주역인 서상돈, 김광제, 양기탁 선생의 후손에게 수여한다.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은 “118년 전, 온 겨레가 하나 되어 국난극복을 도모했던 국채보상운동처럼, 오늘날 우리도 성숙한 시민의식과 국민적 저력을 발휘하여 국민통합과 국가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기를 기대한다”면서 “국가보훈부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국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기념사업을 통해 모두가 한마음으로 힘을 모으는 국민통합을 이끌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하겠다”고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문화예술회관 영화 속 감동을 춤으로 만나다, 블랙토 '시네마 댄스 콘서트'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문화예술회관은 매달 셋째 주 수요일마다 관객들에게 특별한 오후를 선사하는 〈커피콘서트〉의 9월 무대로, 안무가 이루다가 이끄는 블랙토 무용단의 〈시네마 댄스 콘서트〉를 준비했다. 방송과 무대를 넘나들며 대중과 소통해 온 이루다 안무가가 독창적인 연출을 더한 특별한 무대가 오는 9월 17일 오후 2시, 소공연장에서 펼쳐진다.‘영화와 발레의 만남’을 주제로 한 이번 무대는 대중적으로 사

(재)삼척헤리티지문화재단, '지브리 재즈나잇' 9월19일 개최

[뉴스스텝] 삼척시와 삼척시의회, 삼척교육지원청이 주최하고 (재)삼척헤리티지문화재단이 주관하는'지브리 재즈나잇'공연이 오는 9월 19일 오후 7시 삼척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개최된다.‘삼척 더 나은 교육지구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공연은 스튜디오 지브리의 애니메이션 OST를 재즈로 선보이는'지브리 재즈나잇'은 국내 유명 아티스트 오재철이 이끄는 ‘시네마틱 재즈 오케스트라

'제19회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2025 파주' 12일 개막

[뉴스스텝] 1,420만 경기도민 생활체육인의 화합과 축제의 장, ‘제19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5 파주’가 오는 9월 12일 파주스타디움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성대한 막을 올린다.개회식은 오전 10시 30분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11시부터 선수단 입장과 주제공연 등 공식 행사가 진행된다. 주제공연에는 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공연을 펼쳤던 청각장애인 발레리나 고아라와 대한민국 최초 청각장애인 아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