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에너지환경부, “같이하는 화학안전, 가치있는 대한민국”… 현장에서 답을 찾는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3 19:10:06
  • -
  • +
  • 인쇄
기후에너지환경부, 산업계·시민사회와 함께 화학안전 논의하는 ‘소통의 장’ 마련
▲ 제6회 화학안전주간 포스터

[뉴스스텝]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1월 24일부터 이틀간 서울드래곤시티 그랜드볼룸(서울 용산구 소재)에서 산업계, 시민사회, 학계, 정부 관계자 등 350여 명이 참석하는 제6회 화학안전주간을 개최한다.

2020년부터 시작한 화학안전주간은 정부·산업계·시민사회가 함께 만드는 화학안전 협치(거버넌스) 행사로, ‘함께 만들어가는 화학안전’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올해 행사는 민관 협력의 기반 위에서 화학물질 안전관리 방향을 구체화하고 생활 속 화학안전을 강조하기 위한 실질적 정책 대화를 이어간다.

11월 24일 오전에 열리는 제6회 화학안전주간 개회식에서는 이마트, 아성다이소, 쿠팡, 에스에스지닷컴 등 국내 대표 유통사들이 ‘생활화학제품 안전약속 선언식’을 갖는다. 이어서 휴비스, 삼일방 등 섬유제품 제조사들도 ‘섬유제품 살생물제 자율안전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협약식’을 연다.

개회식 이후에는 △생활화학제품 안전약속 이행협의체 성과보고회, △동물대체시험 활성화를 위한 역량 강화 토론회(세미나), △화학사고 지역대비체계 구축 우수사례 경진대회, △어린이 화학안전 공모전 시상식 등이 동시에 개최된다.

11월 25일에는 화학안전 이해당사자가 모두 참여하는 화학안전정책포럼 종합토론회 및 이해당사자의 날이 열린다. 아울러 중대시민재해 예방 전문가포럼 및 화학물질 배출저감 지역협의체 구성 운영사례 발표 등도 진행된다.

또한 행사장 출입구에서는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 전시회, △캘리그라피 공모전 당선작 전시, △가상현실(VR) 체험, △특성화대학원 홍보관, △화학안전 주제로 사진찍기(인생네컷) 등 다양한 홍보 및 체험 과정도 운영된다.

이밖에 이번 행사를 온라인 방송으로 참여해 실시간으로 시청하면서 댓글로 질문을 하거나 의견을 나눌 수 있다.

금한승 기후에너지환경부 차관은 “화학안전은 기업의 자발적 참여와 책임, 시민사회의 감시,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균형 있게 작동할 때 완성된다”라며, “이번 화학안전주간을 통해 정부, 산업계, 시민사회가 함께 지속 가능한 화학안전을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겨울방학 맞이 파주 농산물 어린이 요리교실 추진

[뉴스스텝] 파주시는 겨울방학을 맞아 미래의 생산자이며 소비자인 어린이들을 위한 ‘파주 농산물 어린이 요리교실’체험 교육을 오는 27일부터 총 6회에 걸쳐 실시한다고 전했다.이번 교육은 ‘파주에서 재배되는 콩으로 만든 두부를 활용한 만두 만들기 체험’을 주제로 겨울방학을 맞이해 초등학생을 둔 가족을 대상으로 교육할 예정이며,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농산물 활용 가공 체험 교육으로 진행된다.‘파주 농

부여 농부영농조합법인,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기부

[뉴스스텝] 부여 농부영농조합법인(대표 최동혁)은 부여군청을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기부했다.이번에 기탁된 성금은 부여군 내 저소득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새해를 맞아 지역사회에 온정을 전하고자 하는 뜻에서 기탁이 이뤄졌다.부여 농부영농조합법인은 부여군 임천면에 소재한 친환경 농업 단체로, 친환경 농법을 기반으로 벼 재배를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농산물 생산에 힘쓰고 있다.최동혁 대표

공주시, 2026년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시작

[뉴스스텝] 공주시는 지난 9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이장과 농업인학습단체 임원 및 교육을 희망하는 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2026년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농업리더 특별과정’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2026년 주요 농정 시책을 소개하고 공익직불제 안내와 농작업 안전 관련 중대재해처벌법 설명 등 농업 발전 방안과 관련한 내용을 다뤘다.올해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은 3개 과정 9개 과목으로 편성했으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