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인도네시아에 폐기물 관리 노하우 전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10 19:15:17
  • -
  • +
  • 인쇄
한국국제협력단(KOICA) 공적개발원조 후보사업 선정, 연내 현지 실사 거쳐 최종 확정
▲ 제주도, 인도네시아에 폐기물 관리 노하우 전수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2024 한국국제협력단(KOICA) 정부부처·지자체·공공협력사업 통합공모에서 '폐기물 통합관리 및 자원순환 구축사업'이 후보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인도네시아 본탕시를 대상으로 2026년부터 2030년까지 5년간 총 940만 달러(한화 약 122억 원)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의 주요 내용은 클린하우스 도입 및 설치, 폐기물 선별 및 재활용, 음식물 폐기물 바이오 가스화 시설 구축, 폐기물 관리 제도 개선 등이다.

이번 공모는 2024년 단년도 사업인 트랙1과 2026년부터 3~5년간 실시하는 트랙2로 구분됐다. 제주도가 신청한 트랙2에는 아시아태평양·아프리카·중남미 지역 등을 대상으로 총 25개 기관이 지원했으며, 7개 기관이 후보 사업으로 선정됐다.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는 제주도가 유일하게 포함됐다.

제주도는 올해 본탕시 현장조사를 통해 현지 여건에 맞는 사업계획서를 보완할 계획이며, 최종 확정은 내년 2월 예정이다.

제주의 클린하우스는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총 1,800여개소에 설치됐다. 이를 토대로 2022년 기준 생활쓰레기 재활용률은 65.4%로 전국 평균 56.9%보다 높고, 매립율은 4.1%로 전국 평균 12.6%보다 낮은 모범적인 폐기물 통합관리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제주의 폐기물 처리 시스템이 인도네시아 전역에 확산될 수 있는 선진제도로 인정받아 향후 제주와 인도네시아 간 교류협력 확대가 기대된다.

제주도는 2023년 3월 세계지방정부연합 아시아태평양지부(UCLG ASPAC) 사무국 및 제주국제개발협력센터와 사업 발굴을 협의하고, 같은 해 9월 인도네시아 현지조사를 거쳐 사업제안서를 작성해 이번 공모사업에 응모했다.

제주도는 2012년을 공적개발원조사업 원년으로 선포한 이후 매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교육 지원 및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사업을 실시해오고 있다.

김희찬 제주도 관광교류국장은 “이번 공모 후보사업 선정은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첫 사례”라며, “관계기관 및 전문가 협력을 통해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나주소방서·한전 본사, 겨울철 화재예방 캠페인 및 초고층 건축물 안전컨설팅 실시

[뉴스스텝] 나주소방서(서장 신향식)와 한국전력공사 본사는 지난 11월28일 한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 캠페인과 초고층 건축물 화재·피난 안전관리 컨설팅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난방기 사용 증가와 건조한 날씨로 화재 위험이 높아지는 겨울철을 맞아, 직원들의 화재예방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본사 로비에 화재 예방 홍보 플래카드를 설치하고 겨울철 안전수칙 안내와 직원들에게 전기 화재 관

연천군, 한탄강 베개용암 출렁다리 개통식 개최

[뉴스스텝] 연천군은 1일 오후 2시 청산면 궁평리와 전곡읍 신답리를 연결하는 ‘한탄강 베개용암 출렁다리’ 개통식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개통을 통해 연천군은 유네스코 지정 세계지질공원 명소로서의 위상을 한층 더 강화하며 지역 관광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이번 사업은 행정안전부의 접경지역 발전지원사업에 포함되어 총사업비 136억 원을 투입해 2024년 1월 착공, 지난달 27일 준공됐다. 보도현수교

경산시, 에이즈 인식개선 캠페인 및 경산-울산 고속도로 서명운동 병행 추진

[뉴스스텝] 경산시는'제38회 세계 에이즈의 날(12. 1.)'을 맞아 영남대역(12. 1.), 부호역(12. 5.) 일대에서 에이즈 및 성매개감염병 인식개선 캠페인과 경산-울산 고속도로 서명운동을 병행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제대로 예방해서 위험을 제로로’라는 의미의 ‘제대로 제로로’ 슬로건 아래 올바른 에이즈 정보와 보건소 무료 익명 검사 등을 안내해 에이즈 편견 해소와 예방 의식 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