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연중 도민과 함께 만드는 청정 제주바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4 19:10:06
  • -
  • +
  • 인쇄
지속 가능 해양생태도시 조성을 위한 `2025 제주바다 플로깅 실행계획’수립
▲ 2025 연중 도민과 함께 만드는 청정 제주바다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민과 관광객, 환경단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2025년 제주바다 플로깅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청정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연중 캠페인을 본격 추진한다.

제주도는 지난해 남방큰돌고래와 함께하는 쓰담달리기(플로깅) 사업을 3회 추진한 데 이어, 올해부터는 도민 참여를 통한 플로깅 문화 확산을 위해 연중 캠페인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해양환경 보전의식을 고취하고 지속 가능한 청정 제주 바다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계층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번 실행 계획은 지속 가능 해양생태도시 조성과 청정한 해양환경 보전을 위해 수립됐으며, 민ž관ž학 협업체계를 통해 실효성을 높일 예정이다.

우선 도내 해안, 해수욕장, 마을어장, 무인도서 등을 중심으로 연중 상시적인 해양 쓰담달리기(플로깅) 활동을 전개한다.

도내 해변 및 12개 해수욕장에서는 도민, 환경단체와 관광객 등이 참여하고 103개 마을어장 및 102개 항포구에서는 해녀협회, 어업인, 수중레저협회 등이 중심이 돼 수중 정화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제주 영유권 강화를 위해 사수도 등 59개 무인도서에 대한 책임정화제를 통해 지역 어업인과 수산업협동조합 등이 참여하는 생태영토 보전 활동도 병행한다.

제주도는 기업의 환경·사회·투명경영(ESG)과 연계한 자발적 참여와 제주 남방큰돌고래 생태법인 서포터즈를 활용해 다양한 계층의 참여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기업 단체 학교 등이 특정 해변을 맡아 가꾸고 돌보는 해변입양 프로그램인 ‘반려해변’을 통해 참여를 확대한다.

남방큰돌고래 생태법인 서포터즈와 연계한 해양환경정화 활동도 강화한다. 현재 212명의 서포터즈는 도내 학생부터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참여하고 있으며, 연내 1,000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바다의 날’과 해양레저스포츠축제, 해녀축제 등 지역 행사와 연계한 테마형 쓰담달리기(플로깅) 행사도 추진할 계획이다.

오상필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제주의 해양환경은 우리 모두 함께 지켜나가야 할 소중한 자산”이라며 “제주에서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쓰담달리기(플로깅) 활동이 일상화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시, ‘2025 추석맞이 직거래장터’ 성황리에 열려

[뉴스스텝] 포항시는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지난 2일과 3일, 시청 앞 광장에서 ‘2025 추석맞이 직거래장터’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장터에는 40여 개의 신선 농산물 판매 부스와 6개의 체험 부스가 운영되어 지역 농업인과 시민이 함께 어울리는 도심 속 명절 장터로 활기를 더했다.현장에서는 포항 지역 농산물로 만든 뻥튀기·군고구마 시식, 바다장어강정 등 포항 수산물 시식, 공예·타로카드 체험 등

경남도, '25-'26절기 코로나19 무료 예방접종 실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오는 10월 15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고위험군인 65세 이상 어르신, 면역저하자(생후 6개월 이상),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자를 대상으로 '‘25-‘26절기 코로나19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절기 코로나19 접종에는 최근 유행하는 변이에 효과적인 LP.8.1. 변이 백신(화이자.모더나)이 활용되며, 이전 절기 접종력과 상관없이 한 번 접종으로

대한전기숙련기능인협회, 대전 대덕구 지역아동센터 전기 안전 손봤다

[뉴스스텝] 대전 대덕구는 대한전기숙련기능인협회와 함께 지역 지역아동센터 16곳을 대상으로 전기 안전 환경을 점검·개선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9일 밝혔다.이번 봉사에는 협회 회원 23명이 참여해 노후 전기설비 보수와 단독 전기선 추가, 분전함·차단기·콘센트·스위치 교체 등 센터별 취약 지점을 세밀히 점검하고 즉시 수리했다.특히, 봉사자들은 기술 지원뿐 아니라 필요한 부품과 물품을 자비로 마련해 제공하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