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 체험담으로 정책 알린다… '나의 서울 이야기' 본격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3 19:10:02
  • -
  • +
  • 인쇄
시민이 직접 쓴 생생한 정책 후기 아카이브, ‘나의 서울 이야기’ 공개
▲ 서울시 정책 후기 모음 누리집‘나의 서울 이야기’ 메인 화면

[뉴스스텝] 서울시가 시민이 직접 경험하고 작성한 정책 후기를 한곳에 모은 온라인 아카이브 ‘나의 서울 이야기’를 11월 24일 공개한다.

이번 누리집은 부서별로 흩어졌던 시민 후기와 정책 정보를 한눈에 연결해 주는 허브로 기획·구축됐다.

시민의 목소리를 통해 정책 신뢰와 공감을 높이고, 공식 홍보자료 및 관련 누리집과 연동하여 콘텐츠 재확산을 촉진한다.

현장감 있는 후기 콘텐츠를 통해 정책의 의미와 효과를 쉽게 이해하고, 더 많은 시민이 정책 혜택에 접근하도록 돕는 것이 핵심 취지다.

'나의 서울 이야기'에는 서울시 주요 정책인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 ▲손목닥터9988 ▲서울런 ▲청년취업사관학교 ▲서울국제정원박람회 ▲서울야외도서관의 6개 정책에 대한 시민 후기를 소개했다.

이곳에서 시민들은 직접 경험한 다양한 에피소드를 생생하게 들려준다. 예를 들어,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와 관련해서 한 시민은 “아들들아, 한강 3종 축제 매년 나가자. 아빠가 언제까지 함께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매년 같이 해보자.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달릴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며 소중한 가족 추억을 남겼다. 서울야외도서관을 이용한 시민은 “야외 도서관 이용 꿀팁! 무료로 대여 가능한 우산, 담요, 북라이트, 핫팩까지… 센스와 힐링 모두 갖췄어요. 저녁엔 담요로 추위를 막고, 낮에는 우산으로 햇빛을 피할 수 있어 정말 좋았답니다. 어두워질 때 라이트를 켜고 읽는 책의 낭만도 최고였어요.”라고 이용 소감을 전했다.

특히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 ‘서울국제정원박람회’, ‘서울야외도서관’은 시민이 직접 작성한 후기와 함께 사진이나 영상도 제공되어,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손목닥터9988’, ‘서울런’, ‘청년취업사관학교’는 시민들의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담은 후기 글을 통해 정책의 이용 경험을 더욱 깊이 있게 전달한다.

메인 화면은 메아리 작가의 작품 ‘특별함이 일상이 되는 서울’을 활용해 흑백에서 컬러로 전환되는 연출로 시각적 몰입감을 높였다. 또한 마우스 스크롤, 해치 아이콘 드래그 등의 기능을 통해 쉽게 여러 정책을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재미와 편의성을 더했다.

또한 시민 참여 확산을 위한 기술적·운영적 장치도 촘촘히 마련했다.

공유 기능으로 개인 채널 확산을 돕고, ‘해치와 친구들’ 아이콘과 공감 버튼을 후기 하단에 배치해 즐거운 참여 경험을 제공한다.

동시에 서울시 공식 누리집, 유튜브 등과 연결하여 정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했다.

민수홍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시민의 생생한 경험을 중심에 두는 것은 정책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시키는 길”이라며, “'나의 서울 이야기'에 시민이 남긴 한 편의 후기가 또 다른 시민의 참여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도, 한경면 월동채소 현장 점검…새해 두 번째 민생 경청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새해 두 번째 민생 경청 행보로 제주시 한경면 월동채소 수확 현장을 찾아 농가 애로사항을 살피고 수급 안정 대책을 점검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2일 한경면을 방문해 본격적인 수확철을 맞은 월동채소 재배 농가와 지역 주민들을 만나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생산량 증가에 따른 가격 안정과 농가 소득 보전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제주도의 ‘2025년산 주요 월동채소 재배동향

경상국립대학교 김재연 교수팀, 작물 육종의 게임 체인저 ‘초고효율 프라임 에디터’ 개발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 작물유전체교정연구실(김재연 교수팀)과 그린바이오 벤처기업 ㈜눌라바이오가 공동연구를 통해 쌍떡잎식물의 유전자를 기존 대비 획기적인 효율로 교정할 수 있는 ‘초고효율 프라임 에디팅(Ultra-efficient Prime Editing, 이하 UtPE)’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프라임 에디팅 기술은 유전자 이중나선 절단 없이 DNA 염기서열을 원하는 형태로 자유자재

청주시, 민선 8기 소통 행정 이어간다… 주민과의 대화 추진

[뉴스스텝] 청주시가 2026년에도 시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12일부터 2월 25일까지 43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주민과의 대화’를 추진한다.이범석 청주시장 주재로 진행되는 이번 주민과의 대화는 시민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청주시가 시정계획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 및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함으로써 폭넓게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정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첫 행사는 12일 오후 상당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