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 체험담으로 정책 알린다… '나의 서울 이야기' 본격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3 19:10:02
  • -
  • +
  • 인쇄
시민이 직접 쓴 생생한 정책 후기 아카이브, ‘나의 서울 이야기’ 공개
▲ 서울시 정책 후기 모음 누리집‘나의 서울 이야기’ 메인 화면

[뉴스스텝] 서울시가 시민이 직접 경험하고 작성한 정책 후기를 한곳에 모은 온라인 아카이브 ‘나의 서울 이야기’를 11월 24일 공개한다.

이번 누리집은 부서별로 흩어졌던 시민 후기와 정책 정보를 한눈에 연결해 주는 허브로 기획·구축됐다.

시민의 목소리를 통해 정책 신뢰와 공감을 높이고, 공식 홍보자료 및 관련 누리집과 연동하여 콘텐츠 재확산을 촉진한다.

현장감 있는 후기 콘텐츠를 통해 정책의 의미와 효과를 쉽게 이해하고, 더 많은 시민이 정책 혜택에 접근하도록 돕는 것이 핵심 취지다.

'나의 서울 이야기'에는 서울시 주요 정책인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 ▲손목닥터9988 ▲서울런 ▲청년취업사관학교 ▲서울국제정원박람회 ▲서울야외도서관의 6개 정책에 대한 시민 후기를 소개했다.

이곳에서 시민들은 직접 경험한 다양한 에피소드를 생생하게 들려준다. 예를 들어,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와 관련해서 한 시민은 “아들들아, 한강 3종 축제 매년 나가자. 아빠가 언제까지 함께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매년 같이 해보자.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달릴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며 소중한 가족 추억을 남겼다. 서울야외도서관을 이용한 시민은 “야외 도서관 이용 꿀팁! 무료로 대여 가능한 우산, 담요, 북라이트, 핫팩까지… 센스와 힐링 모두 갖췄어요. 저녁엔 담요로 추위를 막고, 낮에는 우산으로 햇빛을 피할 수 있어 정말 좋았답니다. 어두워질 때 라이트를 켜고 읽는 책의 낭만도 최고였어요.”라고 이용 소감을 전했다.

특히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 ‘서울국제정원박람회’, ‘서울야외도서관’은 시민이 직접 작성한 후기와 함께 사진이나 영상도 제공되어,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손목닥터9988’, ‘서울런’, ‘청년취업사관학교’는 시민들의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담은 후기 글을 통해 정책의 이용 경험을 더욱 깊이 있게 전달한다.

메인 화면은 메아리 작가의 작품 ‘특별함이 일상이 되는 서울’을 활용해 흑백에서 컬러로 전환되는 연출로 시각적 몰입감을 높였다. 또한 마우스 스크롤, 해치 아이콘 드래그 등의 기능을 통해 쉽게 여러 정책을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재미와 편의성을 더했다.

또한 시민 참여 확산을 위한 기술적·운영적 장치도 촘촘히 마련했다.

공유 기능으로 개인 채널 확산을 돕고, ‘해치와 친구들’ 아이콘과 공감 버튼을 후기 하단에 배치해 즐거운 참여 경험을 제공한다.

동시에 서울시 공식 누리집, 유튜브 등과 연결하여 정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했다.

민수홍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시민의 생생한 경험을 중심에 두는 것은 정책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시키는 길”이라며, “'나의 서울 이야기'에 시민이 남긴 한 편의 후기가 또 다른 시민의 참여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316회 함안군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

[뉴스스텝] 함안군의회는 지난 25일 제316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고 21일간의 회기운영에 들어갔다.이번 제2차 정례회 주요 일정은 11월 26일 주요 사업장 현장방문, 11월 27일부터 12월 2일까지 각 위원회에서 조례안 13건(의원발의 2, 함안군수 제출 11)과 일반안건 13건, 2026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을 심의한 후 12월 3일 제2차 본회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개회

[뉴스스텝] 아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는 11월 25일 제263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아산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포함한 위원회 소관 안건 3건을 심사했다.이날 회의에서는 아산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명노봉 의원 대표발의) 아산시의회의원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의 건 2025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제316회 함안군의회 제2차 정례회 문석주 의원 5분 자유발언

[뉴스스텝] 25일 함안군의회 제316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문석주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우리 군 평생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군민의 학습권 보장과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평생교육 체계 개선을 촉구했다.문석주 의원은 “평생교육은 선택이 아닌 국민의 기본 권리이자, 급변하는 시대에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정책”이라고 강조하며, 현재 함안군은 평생교육원·종합사회복지관·여성센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