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 체험담으로 정책 알린다… '나의 서울 이야기' 본격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3 19:10:02
  • -
  • +
  • 인쇄
시민이 직접 쓴 생생한 정책 후기 아카이브, ‘나의 서울 이야기’ 공개
▲ 서울시 정책 후기 모음 누리집‘나의 서울 이야기’ 메인 화면

[뉴스스텝] 서울시가 시민이 직접 경험하고 작성한 정책 후기를 한곳에 모은 온라인 아카이브 ‘나의 서울 이야기’를 11월 24일 공개한다.

이번 누리집은 부서별로 흩어졌던 시민 후기와 정책 정보를 한눈에 연결해 주는 허브로 기획·구축됐다.

시민의 목소리를 통해 정책 신뢰와 공감을 높이고, 공식 홍보자료 및 관련 누리집과 연동하여 콘텐츠 재확산을 촉진한다.

현장감 있는 후기 콘텐츠를 통해 정책의 의미와 효과를 쉽게 이해하고, 더 많은 시민이 정책 혜택에 접근하도록 돕는 것이 핵심 취지다.

'나의 서울 이야기'에는 서울시 주요 정책인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 ▲손목닥터9988 ▲서울런 ▲청년취업사관학교 ▲서울국제정원박람회 ▲서울야외도서관의 6개 정책에 대한 시민 후기를 소개했다.

이곳에서 시민들은 직접 경험한 다양한 에피소드를 생생하게 들려준다. 예를 들어,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와 관련해서 한 시민은 “아들들아, 한강 3종 축제 매년 나가자. 아빠가 언제까지 함께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매년 같이 해보자.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달릴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며 소중한 가족 추억을 남겼다. 서울야외도서관을 이용한 시민은 “야외 도서관 이용 꿀팁! 무료로 대여 가능한 우산, 담요, 북라이트, 핫팩까지… 센스와 힐링 모두 갖췄어요. 저녁엔 담요로 추위를 막고, 낮에는 우산으로 햇빛을 피할 수 있어 정말 좋았답니다. 어두워질 때 라이트를 켜고 읽는 책의 낭만도 최고였어요.”라고 이용 소감을 전했다.

특히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 ‘서울국제정원박람회’, ‘서울야외도서관’은 시민이 직접 작성한 후기와 함께 사진이나 영상도 제공되어,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손목닥터9988’, ‘서울런’, ‘청년취업사관학교’는 시민들의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담은 후기 글을 통해 정책의 이용 경험을 더욱 깊이 있게 전달한다.

메인 화면은 메아리 작가의 작품 ‘특별함이 일상이 되는 서울’을 활용해 흑백에서 컬러로 전환되는 연출로 시각적 몰입감을 높였다. 또한 마우스 스크롤, 해치 아이콘 드래그 등의 기능을 통해 쉽게 여러 정책을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재미와 편의성을 더했다.

또한 시민 참여 확산을 위한 기술적·운영적 장치도 촘촘히 마련했다.

공유 기능으로 개인 채널 확산을 돕고, ‘해치와 친구들’ 아이콘과 공감 버튼을 후기 하단에 배치해 즐거운 참여 경험을 제공한다.

동시에 서울시 공식 누리집, 유튜브 등과 연결하여 정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했다.

민수홍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시민의 생생한 경험을 중심에 두는 것은 정책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시키는 길”이라며, “'나의 서울 이야기'에 시민이 남긴 한 편의 후기가 또 다른 시민의 참여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귀포시, 개인하수처리시설 내부청소 수수료 감면 받으세요!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경제적 취약계층의 부담 경감을 위해 개인하수처리시설 내부청소(분뇨수거) 수수료 감면 제도에 대한 홍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제주특별자치도 하수도 사용 조례' 제57조에 따라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급여 수급자(생계·의료·주거·교육)는 정화조 또는 오수처리시설 내부청소 수수료의 30%를 감면받을 수 있다.감면을 희망하는 신청자는 신분증을 지참해 서

진안군 학교4-H 과제교육, 실습 중심 교육으로 미래 농업인재 양성

[뉴스스텝] 진안군은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청소년들의 농업 이해도를 높이고 건전한 정서 함양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4-H 회원을 대상으로 과제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주천중과 마령고 학생 35명이 참여했으며, 버섯 키우기와 김장 체험 등 청소년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학생들은 버섯 생육 과정과 관리 방법을 배우며 농업의 기초 원리를 익혔고, 김장 체험은 절임·양념·

이천시, 2025년 겨울철 폭설·결빙 대비 총력 대응

[뉴스스텝] 이천시는 지난 20일 본격적인 겨울철 재난(제설․결빙) 대비 현장 점검에 나섰다.특히 이번 점검은 이천시 박종근 부시장이 도로경계구간(국지도 70호선), 제설제 비축창고(서희테마파크) 현장을 방문하여 제설 대책에 대해 재확인하고, 제설함, 제설제 확보량, 제설장비 작동 확인 등 총괄적인 제설 시스템에 대한 내실 있는 현장 점검으로 진행했다.박종근 이천시 부시장은 겨울철 시민분들의 안전을 위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