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경남연구원, 'G-Heritage 가야유산' 세계화 위한 미래 전략 모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8 19:15:21
  • -
  • +
  • 인쇄
18일 경남연구원에서'2025년 가야정책포럼'개최
▲ 2025년 가야정책포럼

[뉴스스텝] 경남연구원은 18일 경남연구원 1층 가야대회의실에서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경남연구원이 주관한 「2025년 가야정책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가야정책포럼은 2021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으며, 올해는 ‘경남, G-Heritage: 가야유산의 가치 확산과 브랜드화 방안’을 주제로 학계와 연구기관, 관계 공무원 등 전문가들이 모여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이번 포럼은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가야고분군을 기반으로 가야의 빛나는 고대문명을 창의적인 원천으로 재해석해, 가야유산을 경남의 대표 브랜드이자 세계적인 역사문화 콘텐츠로 육성하기 위한 구체적 전략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1부 행사에서 오동호 경남연구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포럼에서 도출된 실효성 있는 방안들이 가야유산의 G-Heritage 정체성 확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구와 정책 개발을 지속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영상축사를 통해 "가야고분군을 중심으로 세계가 주목하는 가야유산을 경남의 새로운 미래를 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끌 핵심 동력으로 만들겠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경상남도의회 최학범 의장은 서면축사를 통해 “가야유산의 체계적 보존과 활용은 경남의 미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과제이며, 이번 포럼이 실효성 있는 정책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기대를 표했다.

주제 발표는 가야유산의 가치 확산 및 브랜드화를 위한 세 가지 핵심 의제로 구성됐다.

2부 행사에서는 ▲임학종 김해역사연구회 회장(前국립김해박물관장)이 “가야유산 교육의 현황과 활용”을 ▲유정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디지털헤리티지학과 교수가 “고분 XR 콘텐츠 개발 및 홍보·활용 방안”을 ▲이경모 신라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가 “‘가야’와 ‘브랜드’가 만났을 때”를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종합토론에서는 이영식 인제대학교 명예교수(가야정책포럼 운영위원장)가 좌장을 맡아, 경남의 정체성인 가야유산을 글로벌 헤리티지(G-Heritage)로 도약시키고 경남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전략에 대해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이번 포럼 이후 제2차 운영위원회를 열어 2025년 가야정책포럼의 성과와 개선방안을 검토하고, 2026년 포럼 운영계획을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도, 20일부터 '2025 농림어업총조사' 실시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20일부터 다음 달 22일까지 ‘2025 농림어업총조사'를 실시한다. 농림어업총조사는 국가데이터처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5년마다 실시하는 전국 규모 전수조사다. 농․림․어가의 규모와 구조, 분포, 경영형태 및 행정리 인프라 등을 파악해 농산어촌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조사대상은 농업(축산업 포함), 임업, 어업을 경영하는 모든 가구다. 국가데이터처에서 인구주택

제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우수 프로그램 공모전에서 수상 쾌거

[뉴스스텝] 제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11월 20일 성평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주관한 2025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우수프로그램 공모전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해당 공모전은 전국 222개 센터들을 대상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우수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학교 밖 청소년에게 적합한 전문 프로그램 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해마다 진행되고 있다.금상을 수상한 꿈드림 대학생 서포터즈 ‘드림버

천안시, 2025년 하반기 지방공공기관 주요업무 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천안시는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7개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2025년 하반기 지방공공기관 주요업무 보고회’를 개최했다.보고회는 천안도시공사와 천안과학산업진흥원, 천안시복지재단, 천안문화재단, 천안시민프로축구단, 천안사랑장학재단, 천안시청소년재단 등 6개 출연기관의 주요업무 추진 결과를 살피고 내년 주요 업무 계획 등을 논의했다. 내년 중점사업으로 천안도시공사는 성환 혁신지구 도시개발 사업,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