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경춘국도 건설 총사업비 6,125억 원 증액 …연내 발주 청신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0 18:5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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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통과 총사업비 1조 8,987억 원
▲ 노선안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기획재정부가 8월 20일 개최한 2025년도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제2경춘국도 건설사업'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통과함에 따라, 연내 발주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밝혔다.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는 국비사업 총사업비가 15% 이상 증가했을 때, 기획재정부가 증액 규모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절차로 제2경춘국도 사업은 지난해 9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대상으로 결정된 바 있다.

제2경춘국도 건설사업은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당시 총사업비 1조 2,863억 원으로 확정됐으나, 애초부터 부족한 책정액과 공사비 상승으로 현실과 맞지 않아 입찰이 잇따라 유찰되며 업체 선정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러나 이번 재검토로 총사업비가 1조 8,987억 원으로 6,125억 원(47.6%) 증액되면서, 물가 상승분 반영은 물론 노선의 합리적 조정, 입체교차로 설치, 차로 폭 확대 등이 가능해져 사업 추진에 본격적인 탄력이 붙게 됐다.

사업이 완료되면 기존 40여 개의 신호등과 평면교차로로 상습 정체를 겪던 구간이 전 구간 입체교차로로 개선되어 명칭만 국도일 뿐 사실상 고속도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이에 따라 경기도 남양주 화도에서 강원도 춘천시 서면까지의 이동시간이 기존 60분에서 25분 이내로 단축될 전망이다.

또한, 도로 폭이 기존 차로당 3.25m에서 3.5m로 폭이 확대되어 운전자의 주행 안전성과 편의성이 높아지고, 주말‧연휴기간 서울양양고속도로의 만성적 교통체증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김진태 도지사는 중앙부처와 국회를 방문해 제2경춘국도 추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지난 달에는 원주지방국토관리청 관계자들과 함께 현장을 찾아 간담회를 여는 등 사업 추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허영 의원(춘천‧철원‧화천‧양구갑)은 “이번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통과로 총사업비의 현실적 조정을 통해 내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하게 됐다"며, "춘천을 비롯한 강원 영서북부권의 수도권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기호 의원(춘천‧철원‧화천‧양구을)은 “강원도민과 함께 노력하여 이룬 성과라 보람되고 애를 많이 써준 기재부, 국토부, 강원특별자치도청 공직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제2경춘국도와 연계한 접경지역 도로망 구축도 차질없이 진행해 사통팔달 강원시대를 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진태 도지사는 “제2경춘국도 총사업비가 거의 50% 가까이 대폭 증액됐다”며, “2014년 당시 춘천시 건설과장이 제게 제안했던 사업으로 십 년 동안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며, 사업과의 특별한 인연을 언급했다.

이어, “앞으로 총 6개 구간으로 나눠 구간별 입찰을 진행할 계획으로 도에서 추진하는 3개 구간은 지역 건설사가 참여토록 할 계획”이라며, “연내 공사 발주를 마무리해 26년 상반기중 착공에 들어가겠다”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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