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포럼서 올림픽과 스포츠 통한 평화가치 재조명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6 19:00:15
  • -
  • +
  • 인쇄
30일 현정화·김민재 등 스포츠 스타 참여, 국제 스포츠 교류 논의
▲ 제주도청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제20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에서 ‘인류평화의 공동가치 제고를 위한 올림픽 운동과 스포츠의 역할’을 주제로 한 세션을 마련한다.

이번 세션은 30일 오후 3시 20분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삼다홀에서 열린다.

1991년 세계탁구선수권대회 ‘코리아 남북단일팀 출전’ 금메달리스트인 현정화 한국마사회 총감독과 2012년 런던올림픽 역도 은메달리스트인 김민재 남녕고 체육지도자 등이 참여해 스포츠를 통한 평화의 가치를 조명한다.

이번 세션에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추구하는 올림픽 운동의 가치와 국제관계에서의 역할, 국제 스포츠 교류를 통한 인류 평화 유지 가능성 모색, 남북 스포츠 교류를 통한 한반도 평화 유지 사례 등을 다룬다.

세계스포츠사회학회 회장을 역임한 뉴질랜드 오타고대학교 스티븐 잭슨(Steven Jackson) 교수가 ‘새로운 세계질서 속에서 평화를 위한 올림픽의 도전과 기회’주제로 기조 연설한다. 잭슨 교수는 스포츠와 국제관계 및 외교정책을 연구해 왔다.

주제발표에는 경희대학교 대외협력처장이자 한국체육학회 회장을 역임한 김도균 경희대학교 교수와 현정화 한국마사회 총감독이 나선다.

토론에서는 한국운동생리학회 회장을 역임한 김영표 제주대학교 스포츠과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고, 한국체육교육학회 회장인 옥 광 충북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 이인엽 제주대학교 스포츠과학과 조교수, 김민재 남녕고 체육지도자가 참여한다.

김양보 제주도 문화체육교육국장은 “스포츠는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인류가 하나 될 수 있는 강력한 매개체”라며 “제주가 탁구․태권도 등 스포츠 교류를 통해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스포츠 허브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정 임산물 한가득! 제3회 포항 임산물 축제 시민 3천여 명 참여 성황

[뉴스스텝] 포항시는 지난 25일 포항시산림조합 숲마을 산림문화광장에서 포항시 산림경영인, 산림조합원 등 임업 관련 종사자, 시민 등 3천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3회 포항 임산물 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임산물 시식, 다양한 임산물 관련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임업인뿐 아니라 시민, 관광객들도 포항 청정 임산물을 맛보고 체험할 수 있었다.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지역 임업인들이 직접 참여해 산나물

경남교육청, 2025년 다문화 그림 그리기 대회 개최

[뉴스스텝] 경상남도교육청은 25일 오전 9시부터 창원 용지문화공원에서 ‘2025년 다문화 그림 그리기 대회’를 열었다. 이번 대회에는 초·중·고등학생 350여 명이 참여해, 사전 접수 단계부터 높은 관심을 보였다. 매년 열리는 다문화 그림 그리기 대회는 이주배경학생뿐 아니라 도내 학생들이 함께 참여했다.참가 학생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예술적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며, 현장에서 함께 열린 ‘문화다양성 축제 맘

거제시 서로 다른 문화, 하나의 사랑... 지심도에서 사랑이 이루어지다

[뉴스스텝] 거제시는 지난 10월 25일 지심도에서 '2025년 자연과 함께하는 웨딩·휴양섬 조성사업'의 두 번째 행사로, 다문화가정 3쌍을 초청해 리마인드웨딩 및 웨딩 촬영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문화 다양성 속의 사랑’을 주제로, 서로 다른 문화와 언어를 가진 부부들이 지심도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다시 한번 사랑을 약속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지는 자리로 마련됐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