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서부지역 맞춤형 ‘마늘 전용 비료’ 개발 완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1 19:00:19
  • -
  • +
  • 인쇄
농업기술원·비료회사·행정 협업…농가 실증사업 본격 추진
▲ 제주도청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은 대정·한경 등 서부지역의 토양 특성을 반영한 ‘마늘 전용 비료’를 개발 완료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농가 대상 실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앞서 농업기술원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서부지역 108 농가를 대상으로 비료 사용 실태 및 토양 양분함량을 조사했다. 그 결과, 마늘 재배 시 질소비료는 표준 시비량의 2배 이상 사용되고 있으며, 토양 내 유효인산과 교환성 칼륨 농도 역시 적정 범위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과다 시비는 지하수의 질산태질소 농도 상승 등 환경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시비 방식의 도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농업기술원은 올해 서부지역 마늘 재배지의 평균 토양 검정 시비량*을 기반으로 질소 10%, 인산 5%, 칼리 3% 비율을 갖춘 맞춤형 마늘 전용 비료를 개발했다.

이 사업은 농업기술원, 자농보카시비료(주), 행정 등 민관 협업을 통해 추진됐으며, 지난 6월 제3종복합비료로 공식 등록을 완료했다.

개발된 비료는 질소 등 주성분 외에도 유기물 30%, 붕소 0.3%, 고토 1.5%, 그리고 유황 7%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마늘 생육에 최적화된 배합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실증사업은 올해 하반기 서부지역 5개 농가를 대상으로 추진되며, ▲7월 농가 선정 ▲8월 토양검정 및 시비처방서 발급 ▲9월 비료 살포 및 파종 ▲10~12월 생육조사 ▲ 이듬해 5월 생산량 조사 및 효과 분석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전용비료는 2025년 시행되는 제주도 ‘비료사용처방서 이행 추적관리 시범사업’에 우선 적용될 계획이며, 향후 활용 확대와 정책 반영도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농업기술원은 도내 농협 및 농업인 단체와의 협의체를 통해 비료 유통과 확대 적용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으며, 시범사업과 연계한 홍보 및 현장 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강해 농업연구사는 “이번 전용 비료 개발은 농가의 적정 수량 확보와 환경오염 저감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라며 “관행시비 대비 비료 저감 효과가 큰 전용 비료의 보급 확대를 통해 생산비 절감, 탄소 배출 감소, 지하수 오염 저감 등 다양한 파급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남도, 소상공인 정책자금 2천억 원 규모 지원 소상공인 성장 Jump, 경기회복 Up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9일부터 도내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지속 성장을 위해 2,000억 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올해는 긴급경영안정자금 50억 원을 신설해 자연재난·사회재난 등의 피해지역 소상공인에 대해 신속한 복구와 경영 안정을 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청년창업 자금은 지난해 50억 원에서 올해 80억 원으로 증액했다.디지털 소외계층을 고려해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예외 나이를

농촌에 배움의 봄바람… 홍천군, 생활 기술로 활력 더한다.

[뉴스스텝] 홍천군농업기술센터는 2026년 1월 7일부터 3월 10일까지 관내 농업인과 지역 여성들을 대상으로 ‘2026년 농촌 생활 기술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농한기 동안 농업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농업, 농촌의 활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생활 기술 습득과 전문 능력 향상을 목표로 총 3개 과정, 과정별 8~16회차로 진행되며 총 51명의 교육생이 참여한

구미 선산봉황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선정…2년간 최대 8억2천만 원 투입

[뉴스스텝] 구미시는 중소벤처기업부(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가 주관하는 '2026년 특성화시장 육성사업(문화관광형)' 공모에 ‘선산봉황시장’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선산봉황시장은 2026년부터 2027년까지 2년간 국비 4억 1천만 원, 지방비 4억 1천만 원 등 최대 8억 2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게 됐다. 올해 1년 차 사업에는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총 4억 원이 투입되며, 사업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