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용암해수 미네랄 분말, 식약처 한시적 식품원료 인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3 18:50:16
  • -
  • +
  • 인쇄
음료·캔디 등 다양한 식품에 활용 가능… 용암해수 산업적 활용 넓혀
▲ 제주도청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와 (재)제주테크노파크는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용암해수 미네랄 분말’을 한시적 식품원료로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한시적 식품원료는 식약처가 새로운 식품원료의 안전성을 평가해 인정하는 제도로, 정식 식품원료 기준과 규격이 고시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사용을 허용하는 것이다.

이번 인정으로 기업들은 품목제조 신고 후 용암해수 미네랄 분말을 혼합음료, 액상차, 과·채주스, 복합조미식품, 캔디류 등에 합법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으며, 제품 원료명으로도 표시가 가능해졌다.

특히 일정량의 시제품과 생산품 사용 후 데이터가 축적되면 식약처 식품의 기준 및 규격 고시에 등재요청할 예정이다.

‘용암해수 미네랄 분말’은 제주의 청정하고 독특한 자원인 용암해수를 취수한 후 염분을 제거하는 탈염과정에서 분리된 미네랄을 농축하고 동결건조시킨 천연 소재다.

칼슘과 마그네슘이 주요 성분으로 포함돼 뼈와 치아 형성,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시키는 영양공급의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

제주도와 JTP는 이번 인정을 발판으로 용암해수 미네랄 분말의 상용화를 본격 추진한다.

우선 용암해수 미네랄 분말의 공급과 관리를 위한 가격 산정 및 공급 절차 등의 내부 규정을 마련해 기업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안에 용암해수 미네랄 분말을 활용한 시제품을 최소 1종 이상 생산 지원해 실제 시장 반응을 확인하고, 관련 제품 생산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진행 중인 용암해수 미네랄 기반 기능성식품 산업 다각화 사업도 올해 말 완료되면 더욱 다양한 제품 개발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번 한시적 식품원료 인정은 제주도가 2023년 11월 발표한 ‘J-해양바이오밸리 혁신성장 계획'의 성과 중 하나다.

제주도는 용암해수 이용 과정에서 음료, 식품, 화장품 제조에 사용되는 탈염수 외에도 농축수, 미네랄수 등의 부산물까지 완전히 활용해 용암해수의 경제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양제윤 제주도 혁신산업국장은 “이번 용암해수 미네랄 분말 한시적 식품원료 인정은 용암해수의 산업적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일환”이라며 “용암해수 활용한 제품의 생산지원과 시장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제40회 한국합창심포지엄 ‘올해의 합창단’ 선정

[뉴스스텝]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사)한국합창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제40회 한국합창심포지엄’에서 '올해의 합창단'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합창단은 12일부터 14일까지 수원대학교 벨칸토아트센터에서 열린 심포지엄에 공식 초청돼 표창을 받고 기념 공연을 선보인다.이번 수상은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지난해 제70회 정기연주회에서 선보인 창작합창음악극 ‘Season of 순천’이 높은 예술

장수군,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 추진

[뉴스스텝] 장수군은 봄철 산불 예방과 불법소각 근절을 위해 ‘2026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을 본격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마을 공동체의 자발적인 참여와 책임 있는 실천을 바탕으로 소각으로 인한 산불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산림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캠페인 접수 기간은 오는 23일까지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마을은 읍·면 산업팀을 통해 신청하면 된

고흥군, 청년 부부 웨딩비 신청하세요!

[뉴스스텝] 고흥군은 청년층의 결혼 초기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결혼을 장려하기 위해 예식에 필요한 비용을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신청 대상은 49세 이하 청년 부부로, 생애 1회만 지원된다. 부부 중 1명 이상이 고흥군 관내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해야 한다.지원 금액은 고흥군 관내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한 경우 100만 원, 관외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한 경우 50만 원이다.신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