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지역혁신 벤처펀드 9개 운용사와 투자협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9 18:55:26
  • -
  • +
  • 인쇄
제주도-제주센터-민간 펀드 운용사 합동 MOU 체결
▲ 협약체결식 단체사진

[뉴스스텝]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출자한 ‘대구‧제주‧광주권 지역혁신 벤처펀드’ 운영사와 투자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26일 체결했다.

앞서, 제주센터는 지난해 12월 제주도와 ‘대구․제주․광주권 지역혁신 벤처펀드’의 자펀드 운용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지역혁신 벤처펀드 3차년도(2024년) 자펀드 운용사가 신규로 선정되면서 6개 컨소시엄(9개 투자사)과 새롭게 협약을 맺었다.

협약을 맺은 펀드 운용사로는 △넥스트지인베스트먼트 △대덕벤처파트너스&SK증권(공동운용) △심본투자파트너스 △제이씨에이치인베스트먼트&트라이앵글파트너스(공동운용) △이앤벤처파트너스(신규) △에스앤에스인베스트먼트&세아기술투자(공동운용/신규)가 참여했다.

제주센터는 제주도의 출자를 받아 60억원을 ‘대구․제주․광주권 지역혁신 벤처펀드’에 출자했다.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자체와 한국벤처투자, 한국수자원공사 등이 주요 출자자로 참여해 1,278억원 규모로 조성됐다.

올해 상반기에 도내에 본사 및 지사를 둔 2개 기업에 대한 투자가 완료됐으며, 현재도 다수의 제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투자심사가 진행 중이다.

제주센터는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혁신 벤처펀드 운용사와 제주의 우수 스타트업의 발굴, 육성, 투자 등에 협력한다. 특히 제주기업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인베스터데이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제주센터는 올해 3월부터 매월 마지막 목요일마다 지역혁신 벤처펀드 운용사를 초청해 ‘제주창업생태계포럼 X 인베스터데이’를 개최하고 있다. 제주의 유망한 스타트업을 투자자 앞에 선보여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고 지식 공유의 장을 만들고 있다.

제주센터는 업무협약식에 이어 7번째를 맞은 ‘제주창업생태계포럼 X 인베스터데이’를 개최했다. 우주산업 분야를 주제로 기조강연과 스타트업 IR 피칭, 네트워킹이 진행됐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이강수 대표, 그래비티벤처스 정주용 CIO가 기조강연자로 나서 국내‧외 우주산업 생태계와 투자사례 등을 공유했다.

이어 토크세션과 스타트업 IR 피칭이 진행됐다. 최근 제주센터가 투자한 △스페이스빔과 △스펙스가 발표한 데 이어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 △텔레픽스(대표 조성익) △달로에어로스페이스가 발표를 이어갔다.

제주센터 이병선 센터장은 “제주도의 적극적인 지원과 펀드 운용사들의 관심과 참여 덕분에 1년 동안 제주 스타트업 생태계에 성장을 가져올 수 있었다”라며 “스타트업들이 제주에서도 규모있는 투자를 꾸준히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위군의회 장철식 의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파크골프장체계적 운영 확립 방안 마련' 5분 발언

[뉴스스텝] 대구광역시 군위군의회 장철식 의원이 제29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파크골프는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 관광·경제·복지 전반에 걸쳐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설”이라며, 군위군 파크골프장의 체계적인 운영과 제도적 기반 마련을 촉구했다.이어 그는 현재 읍·면별로 운영되는 파크골프장이 이용시간, 요금체계 등에서 제각각이라며, 네 가지 개선 과제를 제시했다.첫째, ‘가칭

울산교육청-지방공무원노동조합연대, 상반기 노사협의회 합의문 서명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은 8일 지방공무원노동조합연대 4개 단체와 ‘2025년 상반기 노사협의회 합의문’에 서명했다. 울산교육청은 노동조합연대와 체결한 단체협약에 따라 노사협의회를 해마다 열고 있으며, 올해는 5월 28일 사전협의를 시작으로 네 차례 실무협의를 진행해 요구안 34건 가운데 23건을 합의하는 성과를 냈다.이번 협의회에서는 행정실 직원 결원 시 대체인력 자문 지원, 부정당업자 제재 업무처리

비도 막지 못한 열기…의정부 민락맥주축제 시민 발길 북적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9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민락2지구 로데오거리 광장에서 열린 ‘민락맥주축제’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특히 6일은 비가 내리는 가운데서도 많은 시민들이 행사장을 찾아 의정부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번 행사는 지역 상권 활성화와 주민 화합을 도모하고자 민락2지구상가번영회와 의정부도시공사 상권진흥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시와 농협이 후원해 진행됐다. 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