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포항 첨단해양R·D센터’개관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9 18:55:22
  • -
  • +
  • 인쇄
요트·보트, 선박배터리’등 해양기술·특허보유 기업 입주
▲ 포항 첨단해양R&D센터’개관식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9일 포항시 남구 송도동에서 ‘포항 첨단해양산업R·D센터’개관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양금희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해양산업 관련 1개 대학 및 6개 연구기관, 기업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포항 첨단해양산업R·D센터는 국토교통부가 공모한‘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하나로 지난 2018년에 선정되어 2021년에 착공됐다.

센터는 올해까지 총사업비 총 252억원을 투입해 지상 9층 및 지하 1층, 전체 면적 9,466㎡ 규모로 조성되어, 개방형 실험실과 장비실, 공동연구실 등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센터에는 요트·보트, 선박용 배터리 등 해양기술·특허를 보유한 기업을 비롯하여 한국로봇융합연구원과 중소조선연구원이 입주하여 해양산업 분야 기술 개발 및 실증,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위해 협력한다.

센터는 다이버 안전지원로봇 및 다이버 마스크 개발, 세일요트 및 보트 표준설계도면 개발 등 해양레저장비산업의 중심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개관식 행사와 함께, 도와 포항시는 7개 연구기관 및 대학(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중소조선연구원, 국립해양과학관, 환동해산업연구원, 포항공과대학교, 포항테크노파크)과‘환동해 첨단해양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환동해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해양자원을 활용한 첨단해양산업 활성화 등 해양 신산업의 발굴과 육성 ▵해양 신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방안을 추진하고 지역기업에 대한 기술 사업화를 적극적으로 지원 ▵지역 첨단해양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해양기술 산업 인재 양성에 대한 공동협력 등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첨단해양산업R·D센터는 해양 기술 및 산업의 발전과 해양 문화 저변 확대를 위한 공동 대응과 더불어 기관 간 정보교류 확대 예정이다.

이를 통해, 부가가치가 높은 해양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의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전망한다.

개관식과 함께 열린 포항테크노파크 정책자문단 회의와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해양산업 포럼이 개최되어 기업대표와 전문가들이 첨단해양산업R·D센터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해양산업계 주제와 관련하여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다.

양금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현재, 첨단해양산업R·D센터의 입주율은 66% 정도이며,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중소조선연구원, 기업 등이 입주했다”며 “첨단해양산업R·D센터을 거점으로 기업들이 첨단해양산업 분야 기술 개발과 창업 활성화를 통해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할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안군 청년농업인들이 키운 결실, 학교4-H 우수회원에 장학금 지원

[뉴스스텝] 진안군 4-H연합회는 5일 진안군 농업기술센터 3층 소교육장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학교4-H 우수회원 8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장학생은 지난 1년간 4-H 과제활동과 농촌문화탐방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고, 학교생활 전반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학생들로 선발됐다.장학금은 4-H연합회 청년농업인들이 생산한 농산물 판매 수익금으로 마련됐으며, 학교4-H에 환원함으로써 학생들의 활동

강화군가족센터, 지역 협력 네트워크 통해 다문화가정 의료 사각지대 해소

[뉴스스텝] 강화군가족센터(센터장 박우석)가 지난 3일, 지역 내 다문화가정의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역 협력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실질적인 의료지원 사례 관리 성과를 이뤄냈다고 전했다.센터는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통합 사례 관리 과정에서 강화군에 거주하는 결혼 이주 여성의 베트남 가족 구성원이 선천성 다지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했고, 즉각적인 지역 자원 연계 방안 마련에 나선

포항시, 통합방위협의회 정기회의…겨울철 재난·안보 대응 태세 점검

[뉴스스텝] 포항시는 5일 포항시 통합방위상황실에서 ‘2025년 4분기 포항시 통합방위협의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변화하는 안보 환경에 대한 대응 태세와 겨울철 재난 발생 가능성에 대비한 지역 통합방위 체계를 종합적으로 점검했다.포항시는 국가전략산업이 집적된 데다 해안·항만 인프라가 밀집한 전략적 거점도시로, 안보 위협뿐 아니라 자연 재난과 각종 재해 위험이 상시 존재하는 지역적 특성이 있다. 이에 따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