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연일 이어지는 폭염특보에 철저한 육묘 관리 당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01 18:55:48
  • -
  • +
  • 인쇄
서부농기센터, 2025년산 월동채소 육묘 상담 및 현장기술 지원 나서
▲ 제주도, 연일 이어지는 폭염특보에 철저한 육묘 관리 당부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가 월동채소 육묘 시기를 맞아 농가 지원을 강화한다.8월부터 10월까지 ‘월동채소 육묘 상담실’과 ‘현장기술 지원단’을 운영해 건강한 모종 생산을 위한 적기 파종과 올바른 육묘 관리 기술지도에 주력할 방침이다.

제주지역에서는 현재 월동채소 육묘가 한창이다. 대부분의 월동채소는 7~8월 파종해 고온기에 육묘하는데,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7월 16일부터 제주지역의 낮 최고기온이 30℃ 이상으로 지속되고 있으며, 8월에도 폭염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들어 폭염과 폭우가 잦아지고 기후변동 폭이 커지면서 월동채소 파종 및 육묘 관리에 유연한 대처가 필요해졌다. 이에 따라 내방 상담과 현장 애로사항 지도를 원하는 농업인이 증가하는 추세다.

‘월동채소 육묘상담실’에서는 내방 농업인에 대한 기술지도, 작목별 육묘 상황 및 애로사항 파악, 기상현황 파악 및 전파 등이 이뤄지며, 올바른 육묘 관리법을 보급한다. 필요시 채소 전문지도사로 구성된 ‘월동채소 육묘 현장기술단’이 현장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양배추, 브로콜리는 7~8월 육묘, 8~9월에 정식,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수확하고 △조생양파는 9~10월 육묘, 10~11월 정식한 후 이듬해 3~4월에 수확한다.

양배추 등의 십자화과 작물은 파종 후 30일, 본잎 4~5장 일 때 정식하므로 이를 고려해 파종 시기를 택한다. 일부 품종은 고온에 취약하기 때문에 품종 선택에 유의하고, 각 품종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생육에 적합한 환경관리를 위해 시설 육묘를 권장하며, 노지 육묘 시에는 차광망(차광률 30~50%)을 설치해 낮 시간대 직사광선을 차단해야 한다. 물은 가급적 오전에 주고, 야간에 과습 시 병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늦은 오후 물 주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양주혁 농촌지도사는 “여름철 폭염이 지속되는 등 기상 상황에 알맞게 대처하는 세심한 관리가 중요하다”며 “육묘 시 발생하는 현장 애로사항에 더욱 신속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도내 주요 채소류 재배의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양배추, 브로콜리, 콜라비 등 양채류의 재배(의향) 면적은 3,630ha*에 달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년의 열정으로 빛나는 남구,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 성료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 1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남구 창업지원사업 참여기업과 창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창업가 릴레이스피치와 성공창업가 토크콘서트, 기업 간의 네트워킹 등 창업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연말을 맞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안 쓰는 물건을 기부받아 지역아동센터에 기부

대전시, 2025 바이오인의 밤 개최

[뉴스스텝] 대전시는 1일 호텔 ICC에서 지역 바이오산업 발전과 교류·협력을 위한‘2025년 바이오인의 밤’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대전테크노파크와 (사)바이오헬스케어협회가 공동 주최․주관하고 대전시가 후원했으며, 지역 바이오기업, 대학, 병원, 정부출연연 기관 등 약 300여 명의 바이오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올해로 열한 번째를 맞은 바이오인의 밤에서는 기업 우수사례 발표 바

12월, 남구 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찾아옵니다

[뉴스스텝] 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은 12월 한 달 동안 장생포고래문화특구 전역에서 인공눈 조설기를 활용한 ‘화이트 크리스마스’ 연출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연말 분위기를 한층 더 높이기 위해 겨울철 울산 지역에서 보기 어려운 자연 눈을 대신해 인공눈 연출을 강화하고 특구 전역을 겨울 감성 공간으로 조성한다. 인공눈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시 정각마다 20분간 흩날릴 예정으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