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토박이말 ‧ 우리말 행사로 시민과 소통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9 19:00:24
  • -
  • +
  • 인쇄
멋글씨전‧인증사진전 117건 작품 접수… 29일 시상식 개최
▲ 멋글씨로 빛나는 토박이말 공모전 으뜸상-깔롱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훈맹정음의 날(11월 4일)을 맞아 개최한 시민 대상 우리말 공모전 시상식을 29일 마산회원구청에서 개최했다.

창원시는 영남대학교 국어문화원과 ‘2024년 국어책임관 활성화 지원사업’의 하나로, 11월 4일부터 20일까지 ▲멋글씨로 빛나는 토박이말 공모전 ▲찰칵! 새로고침 우리말 공모전을 펼쳤다.

2개 공모전에는 총 117건의 작품이 접수됐다. 심사는 국어학 분야 전문가 4명이 맡았으며, 적합성‧확장성‧독창성‧완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자를 확정했다.

▲멋글씨로 빛나는 토박이말 공모전 으뜸상(창원시장상)은 ‘깔롱’을 멋글씨로 표현한 구○○(50) 씨가 선정됐다. ‘깔롱’은 옷매무새 등을 신경 쓰며 멋을 부린다는 뜻으로, 경남지역의 말맛을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마음벵이’, ‘허새비’, ‘하암’, ‘단디’ 등 지역 정서를 담은 작품들이 버금상에 선정되며 창원의 토박이말이 가진 매력을 시민들에게 다시금 알리는 계기가 됐다.

▲찰칵! 새로고침 우리말 공모전은 창의적이고 노력이 돋보이는 사진 4편이 으뜸상으로 선정됐다. 송○○(16) 씨는 창원시가 제시한 새로고침 우리말 15개 제시어 중 8개를 일상 속에서 찾아내어 바르게 바꿔 제안하며 주목을 받았다.

김세환 영남대학교 국어문화원장은 “이번 공모전으로 창원 시민의 우리말과 토박이말에 대한 애정을 엿볼 수 있었다”며 “이번 행사와 같은 작은 경험들이 올바른 우리말 사용의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민들이 제출한 모든 멋글씨 작품과 인증사진은 12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창원시청 1층 본관 로비에 전시된다. 작품 전시로 한글의 가치를 되새기고 공공언어 개선의 필요성을 알리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창원시는 영남대학교 국어문화원과 협력해 어려운 용어 다듬기, 공공언어 길라잡이 발간 5등 여러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 8월부터 창원시 공공언어 실태조사를 진행했으며, 11월 한 달간 5개 구청을 돌며 직원 교육을 통해 결과를 공유했다.

최정규 국어책임관(공보관)은 “올 한해 창원시는 시민 소통에 방점을 두고 다양한 우리말 행사를 펼쳤다”며 “보도자료와 공공언어에 대한 시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공감하는 소통 행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성대한 개막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2일 ‘K-푸드의 원류’ 남도미식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개막식을 목포 박람회장 특설무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김원이 국회의원, 조석훈 목포시장 권한대행,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김태균 전남도의회 의장, 조성오 목포시의회 의장 등 주요 내빈이 참석했다.또한 모하메드 잠루니 빈 칼리드 주한 말

다시 돌아온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경기도·경상원, 하반기 참여 점포 모집 시작

[뉴스스텝] 지난 6월 도내 400여 상권에서 도민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성황리에 막을 내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다시 시작한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오는 11월 22일부터 30일까지 9일간 도내 약 370개 상권에서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하 통큰 세일)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지난 2024년 처음 시작한 ‘통큰 세일’은 내수 회복을 통해 민생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산울동 공원 조성, 주민의 여유로운 일상 지원

[뉴스스텝]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 6-3생활권(산울동) 공원(1공구) 조성공사를 9월 30일 완료하고 주민들에게 휴식과 여가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개방해 나아갈 계획이라 밝혔다.이번에 조성된 공원은 131,221㎡ 규모로 BRT도로와 인접해 있으며, 주거단지, 학교,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연결하는 보행 및 휴식의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이 공원은 다양한 테마를 가진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