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의회, 의원 및 직원 대상 직무교육·4대폭력 예방교육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03 18:55:54
  • -
  • +
  • 인쇄
보다 높아진 청렴의식과 성인지 감수성을 통해 올곧고 바른 의정활동 군민께 약속
▲ 1일 태안군 농업기술센터 창조관에서 열린 의원 역량강화교육 모습.

[뉴스스텝] 태안군의회가 5월 1일부터 5월 2일까지 이틀간 태안농업기술센터 창조관 강의실에서 의원들과 의회사무과 직원을 대상으로 의정활동 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교육과 청렴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법정 의무교육을 실시했다.

태안군의회는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능력을 함양하고 효율적으로 의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매년 진행해오고 있다.

1일차 역량강화 교육은 오는 6월 예정된 2024년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행정사무감사와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나라살림연구소장인 정창수 박사와 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자치연구소장인 최민수 교수를 초빙하여 교육을 실시했다.

정창수 박사의 강의 내용을 살펴보면, 행정사무감사·조사 시에 유의 사항과 감사 결과의 처리 방법 등을 타 시군의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하고, 더불어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개발 및 우수정책도 소개하는 강좌로 구성됐다. 또한, 오후에는 최민수 교수의 강의가 진행됐으며, 혁신적인 조례 제정의 필요성과 방법론, 주민홍보 및 언론홍보 전략 등을 주요 내용으로 했다. 의회사무과 직원들 역시 이번 역량강화 교육 대상으로 강의에 참여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의정활동에 대한 높아진 이해도를 바탕으로 더욱 효과적인 의정활동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 2일차는 법정의무 교육인 부패방지·4대폭력(성희롱·성폭력·성매매·가정폭력) 예방교육이 실시됐다. 이는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양성평등기본법' 등의 법령을 근거로 실시되는 사항으로, 매년 1회 정기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부패방지 교육의 경우, 민의를 대변하는 의원과 공익을 대변하는 공무원 모두에게 필요한 교육으로서 청렴한 공직사회를 통해 부정부패로부터 건강한 지역사회와 청렴을 실천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의의가 있다. 한편, 4대폭력 예방교육 역시, 올바른 성 가치관의 확립과 양성평등을 기초로 한 업무 수행 및 성과 평가 등을 통해 성차별과 성희롱으로부터 안전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지역사회로까지 확장해나가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법정의무 교육은 오전 오후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오전에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전문강사인 정승호 강사의 ‘부패방지 및 청렴교육’이, 오후에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정진숙 강사의 ‘4대폭력 예방교육’이 실시됐다.

태안군의회 의원 전원과 직원 등 26명이 참여한 이번 교육을 통해,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유익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고, 의정활동 및 업무 중에 경계해야 할 부정부패와 성차별 등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주의를 기울일 초석이 됐기를 기대한다고 군 의회 관계자는 밝혔다.

이번 교육을 마치며 신경철 의장은 “의정활동을 통해 지역의 발전을 이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성과 못지않게 의정활동의 과정 또한 올바르게 펼쳐야 한다는 교훈을 다시 한번 가슴 깊이 새기는 시간이 됐기를 바란다”라고 전하며, “앞으로도 우리 의회가 신뢰받는 의회로 군민들의 기억 속에 남기 위해서는 이번 강의를 통해 얻은 바를 실천하고 내면화해야 한다”라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향에 더 큰 사랑!” 동해초등학교 총동문회, 고성군에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 기탁

[뉴스스텝] 고성군은 12월 4일, 동해초등학교 이두만 회장과 동문들이 고향의 밝은 미래를 응원하는 뜻을 모아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는 동해초등학교 총동문회가 고향 고성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바라는 마음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두만 회장은 “고향을 향한 애정과 동문들의 따뜻한 뜻을 모아 기부하게 됐다”라고 말했다.김종

청주시, 옥화자연휴양림에 333m 규모 짚트랙 준공

[뉴스스텝] 청주시는 5일 상당구 미원면 옥화자연휴양림(운암옥화길 140)에 산림레포츠 시설인 ‘옥화 짚트랙’을 조성하고 준공식을 개최했다.옥화 짚라인 앞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등 시 관계자와 청주시의회 의장 및 의원, 미원면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해 청주지역 최초 산림레포츠 시설의 준공을 축하했다.특히 기념행사와 함께 무사고 기원제도 진행해 모든 이용객의 안전을 기원하고 안전한 시설 관

군위군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 제12회 사랑의열매 대상 ‘나눔장’ 수상

[뉴스스텝] 군위군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단장 황미례)이 지난 5일,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관하는 제12회 사랑의열매 대상에서 ‘나눔장’을 수상했다. 사랑의열매 대상은 기부문화 확산과 공동모금회 발전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시상하는 제도로, ‘나눔장’은 나눔봉사단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한 공로가 우수한 단체 또는 개인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군위군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은 매년 희망나눔캠페인 기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