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기업하기 좋은도시 부문 대한민국-국가브랜드 대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3 18:50:13
  • -
  • +
  • 인쇄
우수한 교통 및 산업기반 시설, 기업지원 시책 등 기업하기 좋은 여건 완비
▲ 청주시, 기업하기 좋은도시 부문 대한민국-국가브랜드 대상 수상

[뉴스스텝] 청주시가 전국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우뚝 섰다.

청주시는 3일 오전 11시 서울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2024 뉴욕페스티벌 대한민국-국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기업하기 좋은도시’부문 1위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한민국-국가브랜드 대상’은 국제광고협회(IAA)가 선정한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페스티벌이 주최하고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 한국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이다.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CI) 측정 모델로 평가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가치 있고 경쟁력 있는 국가 브랜드를 발굴해 인증·시상하고 있다.

청주시는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 및 풍부한 연구지원시설 구축, 국가첨단전략산업 ‘반도체‧이차전지‧바이오’기업 대거 유치, 기업애로해소지원단 운영, 중소기업 판로개척 등 친기업적 환경 조성의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이번 수상은 대한민국 산업‧경제의 핵심도시로 청주가 인정받은 것으로 88만 청주 시민의 영광이다”라며 “앞으로도 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 등 첨단전략산업분야 유망기업의 전략적 유치를 통해 청주 미래 100년 먹거리를 마련하고, 이와 함께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기업 친화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기업하기 좋은도시 조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추진하고 있다.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 및 풍부한 연구지원시설 구축

현재 청주시에는 13개의 산업단지에서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에코프로 등 글로벌기업이 반도체·이차전지 클러스터를 이루고 있다.

향후 오송 국가철도클러스터 국가 산업단지, 오송 K-바이오스퀘어, 바이오의약품 소부장 특화단지,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 등 첨단기업 유치를 위한 16개의 산업단지를 추가로 조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다목적 방사광구속기 구축(2027년 준공), 카이스트 바이오 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 추진, 배터리 제조‧검증 지원센터 개소(2024년 2월), 혁신창업 공유공장 구축(2027년 준공),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2027년 준공) 등 벤처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지원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국가첨단전략산업 ‘반도체·이차전지·바이오’기업 대거 유치

지속적인 경기 침체로 투자가 위축되는 상황임에도, 민선 8기 들어 신성장산업인 반도체·이차전지·바이오 기업 등으로부터 24조 8,915억원 투자를 약속받았다.

투자를 약속한 기업은 ㈜SK하이닉스 M15X(15조), ㈜LG에너지솔루션(4조), ㈜아이에스동서(2,500억), 심텍(3,000억), 동일알루미늄㈜(2,200억), ㈜셀트리온(7,182억), ㈜스템코(1,750억), ㈜충북데이터센터(7,520억), ㈜HD현대일렉트릭(1,173억) 등이 있다.

친기업적 문화조성을 위해‘기업로해소지원단 운영’

시는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기업애로해소지원단을 신설해 규제개혁부터 자금 지원까지 기업이 요구하는 애로사항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2022년 7월부터 추진한 기업애로해소지원단은 108개 기업과 현장대화를 추진해 165개의 개업애로를 접수·처리했다.

기업애로를 반영한 주요시책으로는 가설건축물 이격거리 조례개정,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정주여건 개선사업, 경영안정자금 상향확대(5억→8억, 3년→4년) 등이 있다.

경기침체에 대응한 중소기업 판로지원 확대

시는 민간영역으로의 판로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우선 실행 가능한 관급자재부터 지역상품으로 우선 구매하는 시책을 추진했다.

시 산하 전 부서, 출자·출연기관을 대상으로 사업 설계부터 지역업체를 우선 반영하는 시스템을 마련해 지난 2023년 지역 상품 구매실적이 94%(관내에 제품이 없는 경우 제외)에 이르렀다.

이와 함께 대기업-중소기업 상생 협력을 통한 지역상품 구매,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청주시 우수제품전시관 설치, 수출시장 진입부터 해외판로 다변화까지 지원하는 ‘중소기업 수출지원 사업’등 다양한 중소기업 판로개척 사업을 추진했다.

청주시 지자체 브랜드, 올해 2회 연속 비수도권 1위 차지!

시는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평판에서도 올해 들어 2회 연속 비수도권 도시 중 1위라는 영광을 안았다.

전국 100만 자족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청주시와 시민들의 노력과 바람들이 반영된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

지자체 브랜드 평판은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매월 대한민국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지자체 브랜드에 대한 온라인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토대로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등을 평가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천안서 성탄의 기쁨 함께 나눈다

[뉴스스텝]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13일 천안 신부 문화공원에서 연 ‘제10회 천안 세계 크리스마스 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도민과 성탄절의 의미를 함께 나눴다.도와 천안시가 주최하고, 천안시기독교총연합회와 천안세계크리스마스축제조직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축제는 다양한 볼거리와 프로그램으로 구성했으며 오는 25일까지 진행한다.김 지사를 비롯한 내빈과 도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개막식은 점등식,

달성군시설관리공단, 지역사회 공헌 활동 공로로 기관 표창 수상!

[뉴스스텝] 달성군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공진환)은 2016년부터 이어온 장애인 복지·건강 증진 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13일, ‘제6회 달성군장애인복지관 어울림 축제’에서 달성군수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표창은 문화교육사업부 5개 사업장(여성문화복지센터, 달성문화센터, 달성국민체육센터, 달성테크노스포츠센터, 달성화석박물관)을 중심으로 꾸준히 이어온 온 복지 지원 활동이 평가 결과의 기반이 됐다. 특히 명절

일본 명문대, 달성에 오다!

[뉴스스텝] (재)달성교육재단(이사장 최재훈)은 지난 13일, 달성군교육문화복지센터에서 열린 ‘일본대학 진학설명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지역 학생들에게 해외 진학의 기회를 확대하고, 글로벌 인재로서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에는 달성군 내 중·고등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카나가와치과대학(神奈川歯科大学)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