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취약계층 아동 맞춤형 건강서비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06 18:55:21
  • -
  • +
  • 인쇄
건강한 신체 발달을 위한 ‘건강검진 및 예방접종 지원 서비스’
▲ 용산구, 취약계층 아동 맞춤형 건강서비스

[뉴스스텝] 서울 용산구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다양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동에게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에 구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면역력이 약한 취약계층 아동에 대한 감염 예방 조치에 나섰다. ‘드림스타트’ 관리 아동 중 열악한 주거환경 가구를 선정해 이번 8월부터 10월까지 월 1회 ‘세균‧해충 방제 및 방역 서비스’를 지원한다.

해충방제 전문기업과 협업해 여름철 세균을 번식시키는 바퀴벌레, 쥐, 곰팡이 등 해충 방제와 살균‧소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후에도 깨끗한 양육 환경이 유지될 수 있도록 부모를 대상으로 교육하고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지역 내 안경점의 협조로 2021년부터 저시력 아동에게 맞춤 안경을 정액으로 제작해 지원하고 지속적으로 안경을 관리해 주는 ‘맞춤 안경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저시력 아동 17명에게 안경을 지원했으며, 이번 8월에는 30명에게 맞춤 안경을 추가 지원한다.

또한 학령기 아동의 건강한 신체 발달을 위해 ‘건강검진 및 예방접종 지원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지난 4월 초등학교 건강검진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3‧5‧6학년 드림스타트 아동 57명에게 건강검진을 실시했다. 검진항목은 신체계측, 시력검사, 소변검사, 혈액검사, 흉부X선 검사 등이다. 검진결과 B형 간염 항체가 형성되지 않은 아동을 확인해 이번 달부터 3차에 걸쳐 예방접종을 실시하게 된다.

지난 건강검진 사업을 일회성으로 끝내지 않고, 신규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된 아동들도 대상에 포함한다는 방침이다. 건강검진의 신체정보를 바탕으로 정확한 개입 목표를 설정해 아동들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드림스타트 아동들이 경제적 여건에 상관없이 중요한 성장기를 잘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아이들이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성동구 성수2가제1동, 주민이 하나 된 '동민단합대회'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서울 성동구 성수2가제1동은 지난 2025년 10월 25일 자매결연지인 강원도 홍천군 서석면 생활체육공원 운동장에서 주민 약 2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수2가제1동 동민단합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주민 간의 화합과 소통을 강화하고, 함께 웃는 지역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자리로 성수2가제1동 동민단합대회 추진위원회)에서 추진했으며, 다채로운 주민참여 소통 프로그램과 따

2025년 군포시 보육인 한마당 행사 개최

[뉴스스텝] 군포시어린이집연합회가 주관한 ‘2025년 군포시 보육인 한마당’ 행사가 11월 3일 그림책꿈마루 아리움 및 야외공연장에서 성황리에 열렸다.관내 어린이집 교직원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보육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42명에게 표창이 수여됐으며, 팝페라와 재즈바이올린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하은호 군포시장은“오늘 이 자리는 우리 아이들의 웃음과 성장을 위해 매일 현장에서 헌신하고

파주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제4회 정기연주회 '풍금소리' 개최

[뉴스스텝] 파주시는 오는 15일 16시 30분, 문산행복센터 대공연장에서 파주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제4회 정기연주회 ‘풍금소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기획된 창작 음악극으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아우르는 무대를 통해 음악의 힘을 되새기고, 역사와 감동이 담긴 내용을 전할 예정이다.특히 이번 연주회는 기존의 단순한 연주회 형식에서 벗어나, 1920년대부터 현재까지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