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국가철도산업 클러스터' 사업 설명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8-24 18:50:12
  • -
  • +
  • 인쇄
현대로템, 우진산전 등 100여 개 철도기업 대상 사업 설명·홍보
▲ 국가철도산업 클러스터 사업

[뉴스스텝]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8월 25일 정부 국정과제에 반영하여 추진 중인 국가철도산업 클러스터사업에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업설명회에는 국내 철도업계의 대기업인 현대로템과 우진산전(차량제작사)를 비롯하여 철도 분야의 다양한 중견·중소기업이 참석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관 주재로 진행된 사업설명회는 1) 철도클러스터 사업의 개요 및 추진현황 설명, 2) 클러스터 사업의 기본전략 및 기본구상안 설명, 3) 입주기업 육성지원 전략·대책 및 혜택 안내, 4) 입주업체 건의·제안 및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특히, 입주기업에 대한 세제감면, 지원금을 비롯하여 입주기업을 세계적인 제작사 및 부품 강소기업으로 육성하려는 기업 육성전략을 소개하고,유능한 청년 인재들이 원하는 쾌적한 일터, 삶터의 조성계획 및 아파트 특별공급 등 인센티브 지원계획 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다.

국가철도산업 클러스터는 국내 최초로 추진하는 철도 분야 클러스터사업으로서, 국가 산업단지로 추진하고 있다.

2021년 10월부터 수립 중인 기본구상계획안을 완료하여 2023년 상반기 내에는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여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철도클러스터가 완성되면 국내 철도산업의 규모가 46% 증대되고, 국가 GDP에 대한 부가가치액이 7,000억원 증대되며, 신규 일자리가 6,900여명 창출되는 것으로 기대효과가 분석되어 국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클러스터는 연구개발 및 인재양성, 차량·부품의 제작·정비, 제작품의 시험검사 및 형식승인, 물류, 국내외 판매 및 국내외 기관 간 협력까지 철도산업의 순환적 수요·공급 과정이 클러스터 내에서 한 번에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는‘철도산업의 선순환구조체계’를 구축하도록 구상하였으며,철도R&D센터, 철도인재센터, 제2관제센터, 스마트물류센터, 국제컨벤션센터 등 핵심적인 철도산업지원시설도 건설하여 입주기업들의 지속성장을 장기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이윤상 철도국장은 “철도산업은 세계적으로 연 2.8% 수준으로 성장하는 대표적인 저탄소 성장산업”이라고 강조하면서,“세계적 명품으로 내세울 수 있는 국가철도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글로벌 차량제작사와 많은 부품강소기업을 육성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이 철도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천시, 2026 청렴 레벨업 프로젝트 ‘더(The) 청렴’ 시작!

[뉴스스텝] 영천시는 16일 시청 소통실에서 최기문 시장 주재로 부시장, 국·소장 등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영천추진단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청렴영천추진단’은 영천시의 부패 취약분야를 개선하고, 청렴 실천 과제를 발굴·이행하기 위한 간부공무원 중심의 협의체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025년도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한 단계 상승하고 도내 시군 중 최고 등급을 달성한 성과를 분석했으며, 이를 발

대구시교육청, 학생 마약류 예방교육 담당교원 역량강화 연수 실시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1월 15일 대구미래교육연구원 중강의실에서 초·중·고 학생 마약류 예방교육 담당교원 50명과 학교전담 경찰관 22명을 대상으로 ‘2026년 학생 마약류 예방교육 담당교원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대구시교육청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함께 마약류 등 유해약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고 마약류 예방교육 담당교원의 지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대구지방검찰

승리스포츠, 이천시 중리동에 새해맞이 누룽지, 떡국떡 기탁

[뉴스스텝] 이천시 중리동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월 14일, 승리스포츠가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누룽지 100개와 떡국떡 100개를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 기탁은 새해를 맞아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한 끼와 함께 희망찬 출발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정성이 담긴 물품은 관내 저소득 가구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강상율 승리스포츠 대표는 “새해에는 모두가 조금 더 따뜻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