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2026년 ‘한국형 스타베이스’ 도약 원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1 18:00:18
  • -
  • +
  • 인쇄
공영민 고흥군수, 새해 첫날 우주발사체 산업클러스터 사업 대상지 방문
▲ 고흥군, 2026년 ‘한국형 스타베이스’ 도약 원년

[뉴스스텝] 공영민 고흥군수는 새해 첫날인 1일 나로우주센터 인근 우주발사체 산업클러스터 조성 사업 대상지를 방문하며 올해 첫 행보를 시작했다.

이날 군은 우주발사체 산업클러스터 핵심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2026년도 중점 신규사업 추진 계획을 공유하며 우주산업 중심도시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한 강한 의지를 다졌다.

고흥군은 2025년 한 해 동안 우주발사체 산업클러스터 조성을 핵심 전략으로 설정하고, 관련 기반 구축에 행정 역량을 집중해 왔다. 그 결과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승인신청 ▲우주산업 클러스터 연계 도로(국도 15호선) 확장사업 예타 통과 ▲발사체기술사업화센터 중앙투자심사 통과 ▲사이언스 컴플렉스(교육·체험시설) 국정과제 반영 ▲민간전용 엔진 연소시험시설 2026년 국비 20억 원 확보 등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며 우주산업 기반을 강화했다.

2026년에는 국가 우주산업 경쟁력 강화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우주발사체 산업클러스터 핵심사업과 신규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국가 우주인프라 확장으로 차세대 발사체 발사를 위한 제2우주센터 유치와 우주항공산업 정책기획 및 기업육성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우주항공산업진흥원(가칭) 유치가 최우선 전략과제로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산업인프라 확충과 함께 산업·연구·주거·교육·문화 기능이 융합된 미래형 도시 모델인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을 본격화해 우주산업 성장과 인구 유입,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달성하며 인구 구조 개선과 지속 가능한 지역 발전의 전환점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이 외 신규사업으로 ▲민간발사체 추적 레인지시스템 구축 ▲우주산업 지·산·학·연 연합캠퍼스 조성 ▲우주항공기업 기술자립 연계형 지역성장 지원사업 ▲차체 초소형 위성개발 사업 등을 추진하며 우주산업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공영민 군수는 “나로우주센터에서 새해 군정을 시작하는 것은 고흥이 대한민국 우주산업의 중심임을 선언하는 상징적 출발”이라며 “2026년에는 제2우주센터와 우주항공산업진흥원 유치,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 기반 마련을 차질 없이 추진해 고흥을 국가 우주전략의 핵심 거점이자 미래형 우주도시로 도약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지사 “7월 광주·전남 행정통합 출범…대통령 파격지원 약속”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 주재 오찬 간담회서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의지를 확인, 오는 7월 ‘대한민국 제1호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강력한 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이재명 대통령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통합의 필요성과 구체적 국가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했다.이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17∼19일 공식 방한…이재명 대통령과 정상회담

[뉴스스텝]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달 17일부터 19일까지 공식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청와대는 "멜로니 총리는 우리 신정부 출범 후 최초로 방한하는 유럽 정상이자 청와대 복귀 후 맞이하는 첫 외빈이며, 이탈리아 총리로서는 19년 만의 양자 방한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멜로니 총리는 19일 정상회담과 공식 오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

이재명 대통령, 13~14일 일본 방문…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 간 일본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의 이번 방일은 두 번째이며, 일본 정상과의 만남은 취임 후 총 다섯 차례로 늘어나게 된다. 청와대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초청으로 13~14일 일본 나라현을 방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이 대통령은 13일 오후 나라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