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2025년 을지연습 성과·과제 공유… 전시대응체계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4 18:45:17
  • -
  • +
  • 인쇄
9월 4일 을지연습 사후강평회의 개최, 우수 시군 및 유공자 포상
▲ 강원특별자치도, 2025년 을지연습 성과·과제 공유… 전시대응체계 강화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9월 4일 도청 별관 대회의실에서 '2025년 을지연습 사후강평회의'를 개최하고 지난 8월 18일부터 21일까지 나흘간 실시된 을지연습의 성과와 과제를 공유했다.

회의는 김진태 도지사 주재로 행정·경제부지사, 시군 단체장, 도 실국장, 군‧경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을지연습 우수 시군 및 유공자 포상 ▲을지연습 결과 보고 ▲감사위원회의 시군 평가 결과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을지연습에서는 총 230건의 메시지 훈련과 함께 전시예산, 전시 외국인 관광객 출국지원, 국가유산 보호대책 등 14건의 토의형 훈련이 실시됐다. 또한, 접적지역 주민이동훈련, 양곡배급훈련과 더불어 국가중요시설 9곳, 다중이용시설 6곳에서 테러대비 훈련도 진행됐다.

시군별 평가 결과, 삼척시가 최우수 시군, 원주시와 동해시가 각각 우수 시군으로 선정됐으며, 민관군경 등 개인 유공자 5명에게도 표창이 수여됐다.

우수시군으로 선정된 지역은 기관장의 관심과 사전교육, 민관의 유기적 협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결과 보고에서는 올해 훈련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연습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주요 개선사항으로는 전시예산을 평시예산대비 50%수준으로 과소 편성한 점이 지적됐으며, 전시 초기 특수성을 고려해 예산 부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국고보조금 등 세입 증액을 통해 평시예산의 60~70% 수준으로 증액 편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도는 이번 회의에서 제시된 도 실국과 관계기관의 의견을 반영해 충무계획과 각종 지침을 보완‧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4년째 을지연습을 함께하면서 많은 부분이 개선됐다”며, “현재 설계 중인 도 신청사에는 2천여 명 직원이 동시에 들어갈 수 있는 지하 벙커를 설치해, 실효성 있는 전시 대응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강릉 가뭄 극복을 위해 시군에서도 총력 지원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