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소사노인복지관,‘노인문화제 樂’성황리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7 18:45:39
  • -
  • +
  • 인쇄
당당하고 건강하며 즐거운 노년을 위한 축제
▲ 부천시소사노인복지관,‘노인문화제 樂’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부천시소사노인복지관은 노인의 날을 맞아 10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2025년 노인문화제 樂’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당당한 노인, 건강한 노인, 즐거운 노인’을 주제로 열린 이번 축제에는 누적 총 1,974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하며 배움과 나눔, 성취의 기쁨을 나누었다.

첫째 날 ‘당당한 노인’ – 인권과 디지털로 당당하게
첫날에는 어르신의 인권 감수성 향상과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인권 단어 찾기, 시니어 이미지 메이킹 강의, 키오스크 체험, 노인학대 예방교육 등 체험형 활동을 통해 인권의 중요성을 배우고, 따실마켓 참여로 당당한 삶의 의미를 되새겼다.

둘째 날 ‘건강한 노인’ – 활력 넘치는 몸과 마음
둘째 날에는 구강관리 교육, 건강 체크, 우울 검사, 인지 게임, 아로마테라피 등 건강 관리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노인의 날 특식을 함께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 어르신들은 건강한 노후를 위한 생활 실천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했다.

셋째 날 ‘즐거운 노인’ – 재능과 성취의 향연
셋째 날에는 소사구청 소향관에서 기념식과 자원봉사자·후원자·강사 표창이 진행됐다. 이어 ‘꿈꾸는 청춘 발표회’와 어르신 작품 전시회를 통해 배움의 성과와 참여의 기쁨을 나눴다.

이번 '노인문화제 樂'에는 지역사회 기관과 단체들의 협력이 더해져 더욱 풍성하게 진행됐다. 어르신들은 따실마켓과 노인우울 상담 부스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며 나눔을 실천했으며, 건주병원, 생생병원, 연세본사랑병원 등 의료기관과 부천대학교, 유한대학교 학생들의 봉사활동과 후원이 함께해 세대 간 소통과 활기찬 축제 분위기를 조성했다.

행사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키오스크 체험으로 디지털 기기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며, “이미지 메이킹 강의로 당당한 노년의 모습을 떠올렸다”고 말했다. 또 “건강 체크와 교육으로 평소 소홀했던 건강을 돌아볼 수 있어 유익했다”는 의견과, “배운 실력을 발표하며 친구들과 함께 웃을 수 있어 큰 활력과 즐거움을 얻었다”는 소감도 이어졌다.

부천시소사노인복지관 담당자는 “이번 노인문화제를 통해 어르신들이 당당하고, 건강하며, 즐거운 노년을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며, “협력 기관과 후원자, 자원봉사자들의 참여에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활기찬 노년 문화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주시 마을만들기사업(자율개발) 사례교육 시행

[뉴스스텝] 충주시농촌활성화지원센터는 마을만들기사업을 위한 자율 개발 사례교육을 산척 천지인 문화센터 등에서 성황리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이번 교육은 마을만들기사업 추진을 준비 중이거나 관심 있는 마을 이장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현장에서 활동하는 마을 이장들의 실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교육에는 마을만들기사업 사업을 추진해 온 상가흥마을 서광희 이장과 학미마을 김학노 이장이 강사

대전시 특사경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적발

[뉴스스텝] 대전시 특별사법경찰은 11월부터 두 달간 관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등 생활 주변 환경오염 불법행위에 대한 기획 수사를 진행했다.이번 기획 수사에는 첨단장비인 드론을 활용한 비행감시를 병행해 단속의 실효성을 높여 환경 관련 법령을 위반한 사업장 3곳을 적발했다.기획 수사 결과 2개 업체는 대기배출시설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의 자가측정을 이행하지 않았으며, 다른 1개 업체는 비

시흥시, 정왕지역 배수본관 복선화 사업 완료…안정적 수돗물 공급 기반 구축

[뉴스스텝] 시흥시는 노후 상수도관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한 정왕지역 배수본관 복선화 사업을 12월 중순 완료했다.이번 공사는 단일 관로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단수 위험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주요 상수관로를 복선화(이중화)하고, 장기간 사용으로 노후화된 기존 관로는 비굴착 방식의 갱생 공법을 적용해 보강ㆍ복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됐다.시는 공사 기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