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공공건설공사 품질 제고와 지역건설 활성화를 위한 철저한 공사현장 관리 당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4 18:40:38
  • -
  • +
  • 인쇄
건설교통위원회, 도시건설본부 행정사무감사로 현안 공공건설공사 추진 점검
▲ 대구시의회

[뉴스스텝]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11월 14일, 대구시 도시건설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방안, 하도급 등의 적절성, 공사 과정에서의 품질 관리 등 공공건설 사업 전반에 걸친 문제점을 지적하고, 현안 사업의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허시영 위원장(달서구2)은 금호강 르네상스의 선도사업인 디아크문화관광 활성화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현재진행 중인 디아크문화관 인근 관광 보행교 공사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준공 후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하도급률 적정성 제고를 비롯해 매년 행정사무감사에서 반복해서 지적받고 있는 사항에 대해 실효성 있는 조치사항을 강력하게 주문했다.

김정옥 위원(비례대표)은 시설물 준공 후 실시해야 하는 하자 검사의 미실시를 질타하며 하자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공공시설물의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당부했다. 또한 공공건설공사에 대한 철저한 사전 검토와 준비를 통해 설계변경과 공사비 증액을 최소화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서남시장을 비롯한 침수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에 대해 빗물펌프장 증설 등 자연재해 개선지구 정비사업의 조속한 사업 추진을 당부했다. 또한 성서 자원회수시설 개체사업이 환경친화적인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예산 확보 등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동욱 위원(북구5)은 지역건설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지역업체 참여 기회의 확대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건설 관련 업체와의 소통 등 실효성 있는 활성화 대책을 촉구했다. 또한 팔거천 구간 오수 간선관로 설계에 대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사전에 국토교통부와 협의에 필요한 주요 쟁점사항을 철저히 검토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제3산업단지 재생사업이 유관기관과의 원활한 협조를 통해 공기를 단축할 수 있도록 주문했다.

조경구 위원(수성구2)은 설계 경제성 검토 과정에서 공사비가 큰 폭으로 감액된 사업들의 준비 부족을 질타하며 설계 시 공법 선정, 구조안전성 평가 등을 사전에 철저히 검토해 공공시설물이 양질의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당부했다. 또한 과도한 공사비 불용액 발생과 공기 지연 및 부실시공 등의 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오수 간선관로 설치사업의 공사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건설공사현장에서 건설사업관리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발주처의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김지만 위원(북구2)은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재하도급, 하도급 계약 미체결 등 불법 하도급 문제에 대한 도시건설본부의 관리 미흡을 강도 높게 질타하고 건설현장의 철저한 관리를 주문했으며, 하도급률을 적절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과도한 덤핑 수주를 지양할 것을 당부했다. 또 금호워터폴리스 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의 원활한 준공을 위한 보상 예산 재확보를 촉구했다.

황순자 위원(달서구3)은 공공건설공사 품질검수단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검수 시기 및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수립을 촉구하는 한편, 상화로 입체화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주문했다. 또한 월배공원 지하 공영주차장 상부 재조성 사업이 구조보강으로 인한 보강공사 등으로 계속해서 공기가 지연된 점을 지적하고, 공사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분진 등에 대한 주민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조치를 당부했다.

임인환 위원(중구1)은 미군헬기장 반환부지의 대구 대표도서관이 개관함에 따라 함께 진행되는 미군반환부지 문화공원과 지하주차장 공사의 조속한 추진을 당부했다. 또한 신천 프러포즈 조성사업의 본예산 미확보로 인한 공사의 지연 대책과 함께 공사장 주변 보행 안전대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4차 사랑혁명' 황보름별, 알고리즘 속 ‘로맨틱 오류’ 인정? 김요한과 관계 변화 예고

[뉴스스텝] ‘제4차 사랑혁명’이 대환장 캠퍼스 로맨스의 시작을 알렸다.웨이브 오리지널 ‘제4차 사랑혁명’(연출 윤성호·한인미, 극본 송현주·김홍기 등 창작집단 ‘송편’, 제작 스토리몹·스튜디오CR·빈지웍스, 공동제작투자 PONY CANYON)이 지난 13일 열띤 호응 속 첫 공개됐다. 백만 인플루언서 모델과 강민학(김요한 분)과 모태솔로 공대생 주연산(황보름별 분)의 다이내믹한 첫 만남부터 각양각색 청

김민석 국무총리, 뚝섬 수상활동 안전점검 보도자료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14일 오후, 한강에서 수상활동이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뚝섬 일대를 방문하여 수상안전 교육, 레저활동, 한강버스 운항 등 시민들이 참여하는 수상활동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김 총리는 먼저, 서울시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존수영교육, 수상안전체험, 수상스포츠동아리 활동이 이뤄지고 있는 한강수상안전교육장을 방문하여 변영수 서울시교육청 학생교육원 교육기획운

한국 복싱의 희망, 윤덕노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영화 '누군가의 꿈', 11월 27일 개봉 확정 & 티저 포스터 공개!

[뉴스스텝] 몰락한 복싱 링 위에서 간절한 꿈 하나로 한국 프로 복싱의 새 역사를 써가고 있는 파란의 복서 ‘윤덕노’의 뜨거운 여정을 담은 영화 '누군가의 꿈'이 11월 27일 개봉을 확정하며 티저 포스터를 전격 공개했다.[감독: 이로운 | 출연: 윤덕노 | 제작: 허슬킹픽쳐스 | 배급: ㈜스튜디오 디에이치엘]'누군가의 꿈'은 망해버린 한국 복싱의 현주소를 보여주며 대한민국 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